View : 81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허명-
dc.contributor.author김미지-
dc.creator김미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4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8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7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18-
dc.description.abstract중학교 생물에서 소화 단원중에서도 특히 입 안에서의 소화 부분을 순환 학습으로 교수한 집단과 전통적인 설명식 학습으로 교수한 집단을 비교 분석하여 어느 교수법이 학생들의 성취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교수가 행해지기 전에 사전 검사를, 행해진 후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두 검사 점수를 가지고 분석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우선 두 집단간의 최초의 차를 고려하고 나서 실험, 통제 집단의 사후 검사의 평균차의 유의도를 검증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더니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실험 처치 전에는 두 집단의 사전 검사간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다가, 실험 처치후 순환 학습의 사후 검사가 설명식 학습의 사후 검사보다 평균이 10점 정도 높게 나왔고 이것은 유의 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순환 학습은 설명식 학습보다 지식 성취도면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This study investigated which instruction methods will good effect students' achievement, comparing analysis between learning cycle group and traditional expository group about digestion unit - especially digestion in mouth - in middle school biology. Before teaching, pretest was done. after teaching, posttest was done. ANCOVA analysis was performed with two test scores. The result is that before experimental dealing, in achievement of interp-retest of two group did not appear a difference but posttest average of learning cycle is about ten point higher than that of expository teaching, This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significance level P=0.01. Learning cycle can provide more positive effect than expository teaching in knowledge achieve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연구 내용 및 방법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교육 사조의 변천과 과학 교육 = 5 B. 탐구 중심 수업 = 7 1. Dewey의 탐구 학습론 = 7 2. Bruner의 발견 학습론 (Discovery Learning) = 8 3. Schwab의 탐구 학습론 = 9 4. Lawson의 순환 학습론 = 11 C. 설명식 수업과 순환 학습식 수업 = 18 D. 선행 연구 조사 = 25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A. 연구 대상 = 27 B. 실험 설계 모형 = 27 C. 실험 절차 = 28 D. 결과 분석 = 2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9 A. 순환 학습과 설명식 학습의 성취도 결과 분석 = 29 B. 논의 = 31 Ⅴ. 결론 및 제언 = 33 A. 결론 = 33 B. 제언 = 34 참고문헌 = 35 부록 = 38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3481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소화-
dc.subject중학생-
dc.subject성취도-
dc.subject순환학습-
dc.subject설명식 학습-
dc.title소화에 대한 중학생 성취도에 미치는 순환 학습과 전통적 설명식 학습의 효과 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Comparison of Learning Cycle and Traditional Expository Learning Affecting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in Digestion Unit-
dc.format.page5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