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경우-
dc.contributor.author박숙경-
dc.creator박숙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8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3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66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3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육 기간의 정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과제 참여 정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과제 참여 유형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일상규칙 따르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4)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자율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5)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의존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6)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협동, 우호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7)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공격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서 만3세, 만4세, 만5세반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 한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한 유치원에서 3년 연속으로 교육을 받는 만5세 유아 30명(남아 15명, 여아 15명)과 1년 교육을 받는 만 5세 유아 30명(남아 16명, 여아 14명)을 합한 총 60명의 유아를 관찰 대상 유아로 선정하였다. 관찰은 연구자와 한 명의 관찰자가 자유놀이 시간에 한 유아 당 20회에 걸쳐 유아의 놀이 행동을 시간 표집법에 의해 관찰하였다. 그리고 사례 연구를 위한 관찰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황현주(1991)가 작성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관찰표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유치원 교육기간 [3년]집단과 [1년]집단간의 사회적 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과제 참여 정도』에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과제에 열중하고 있음」의 행동을 많이 하였고, [1년]집단의 유아는 「열중하지 않고 그냥 있음」, 「관심있는 과제가 없음」, 그리고 「기웃거리거나 방황함」의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과제 참여 유형』에 있어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유목적 활동」과 「치우기, 정돈」을 많이 하였으나,「극화, 상징화」와 「목적없는 행동」은 [1년]집단의 유아가 많이 하였다. 3.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규칙 따르기』에서는 「교사의 지도, 감독없이 규칙 따르기」는 [3년]집단의 유아가, 「방해하기」는 [1년]집단의 유아가 많았다. 또한 「교사의 지도, 감독하에 규칙 따르기」와 「규칙에 따르지 않음」의 항목에서도 [1년]집단의 유아가 더 많은 행동을 나타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4.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자율성』에 있어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많은 경우에 있어 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정하였으며, [1년]집단의 유아는 다른 사람의 허가, 승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타인의 요구, 제안을 거절」하는데 있어서는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5.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의존성』에 있어서는 [1년]집단의 유아가 [3년]집단의 유아에 비해 「교사의 도움, 가까운 접촉 요구」와 『교사의 승인, 인정 요구』의 항목에서 더 많은 행동이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에게 도움, 가까운 접촉 요구」의 항목과 「친구의 승인, 인정 요구」의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6.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협동.우호성』에서는 모든 항목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친구나 교사를 돕는 「도움 제공 행동」과 「나누어 하기」, 그리고 친밀감을 표현하는 『미소, 웃음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육 기간의 정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과제 참여 정도에는 어뗘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과제 참여 유형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일상규칙 따르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4)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자율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5)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의존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6)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협동.우호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7)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라 유아의 공격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서 만3세, 만4세, 만5세반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 한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한 유치원에서 3년 연속으로 교육을 받는 만5세 유아 30명(남아 15명, 여아 15명)과 1년 교육을 받는 만 5세 유아 30명(남아 16명, 여아 14명)을 합한 총 60명의 유아를 관찰 대상 유아로 선정하였다. 관찰은 연구자와 한 명의 관찰자가 자유놀이 시간에 한 유아 당 20회에 걸쳐 유아의 놀이 행동을 시간 표집법에 의해 관찰하였다. 그기고 사례 연구를 위한 관찰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황현주(1991)가 작성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관찰표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유치원 교육기간 [3년]집단과 [1년]집단간의 사회적 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과제 참여 정도』에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과제에 열중하고 있음」의 행동을 많이 하였고, [1년]집단의 유아는 「열중하지 않고 그냥 있음」, 「관심 있는 과제가 없음」, 그리고 「기웃거리거나 방황함」의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과제 참여 유형』에 있어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유목적 활동」과 「치우기, 정돈」을 많이 하였으나,「극화, 상징화」와 「목적 없는 행동」은 [1년]집단의 유아가 많이 하였다. 3.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규칙 따르기』에서는 「교사의 지도, 감독 없이 규칙 따르기」는 [3년]집단의 유아가, 「방해하기」는 [1년]집단의 유아가 많았다. 또한 「교사의 지도, 감독하에 규칙 따르기」와 「규칙에 따르지 않음」의 항목에서도 [1년]집단의 유아가 더 많은 행동을 나타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4.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자율성』에 있어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많은 경우에 있어 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정하였으며, [1년]집단의 유아는 다른 사람의 허가, 승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타인의 요구, 제안을 거절」하는데 있어서는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5.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의존성』에 있어서는 [1년]집단의 유아가 [3년]집단의 유아에 비해 「교사의 도움, 가까운 접촉 요구」와 「교사의 승인, 인정 요구」의 항목에서 더 많은 행동이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에게 도움, 가까운 접촉 요구」의 항목과 「친구의 승인, 인정 요구」의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6.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협동, 우호성』에서는 모든 항목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친구나 교사를 돕는 「도움 제공 행동」과 「나누어 하기」, 그리고 친밀감을 표현하는 「미소, 웃음」의 항목에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타인의 도움, 요청을 거절」하는 항목에서는 [1년]집단의 유아가 더 많은 행동을 나타내었다. 7.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신체적 가해 행위」, 「언어적 공격」, 「위협」, 그리고 「물체에 대한 손상」등 모든 항목에서 [1년]집단의 유아들이 [3년]집단의 유아들보다 더 많은 행동을 하였다. 의 항목에서는 [3년]집단의 유아가, 「타인의 도움, 요청을 거절」하는 항목에서는 [1년]집단의 유아가 더 많은 행동을 나타내었다. 7. 유치원 교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신체적 가해 행위」, 「언어적 공격」, 「위협」, 그리고 「물체에 대한 손상」등 모든 항목에서 [1년]집단의 유아들이 [3년]집단의 유아들보다 더 많은 행동을 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ollowing area,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1. Extent of task in which children are engaged. 2. Type of task in which children are engaged. 3. The young chilren's daily rule. 4. The young chilren's autonomy. 5. The young chilren's dependence. 6. The young chilren's cooperation and friendliness. 7. The young chilren's aggression. For the above question, one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was selected, children execution of 3 - 5-years old were selecte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0 children ; 30 childrens (15 boys and 15 girls) with 3 years kindergarten experience and 30 childrens (16 boys and 14 girls) with on year kindergarten experience. Observation was done 20 times a child by time sampling during the indoor free play time. "The social behavior observation check-up list" developed by Hwang, Hyun-Joo(1991) was modified by the researcher.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3-years] group and [l-year] group, data was analyzed by t-test. The result of the study was shown that : 1.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on extent of tesk,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be absorbed in a task」, while one in [1-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not be absorbed in a task」, 「none task which is interesting」 and 「wandering」. And there was significant between groups in 「be absorbed in a task」, 「not be absorbed in a task」 and 「wandering」. 2.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on type of task,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activity」 and 「arrangement」, while one in [l-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dramatic & symbolic activity」 and 「activity circling around aimlessly」. And there was significant between groups in 「activity」, 「arrangement」 and 「activity circling around aimlessly」. 3. In period and daily rule,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obsorve the rule without teacher's guidence supervision」, while one in [l-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obstruction」. In 「observed the rule under teacher's guidence. suepervision」 and 「not observe the rule」, there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but there were more amount of doing in [l-year] group than 「3-years」 group.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ollowing area,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1. Extent of task in which children are engaged. 2. Type of task in which children are engaged. 3. The young children's daily rule. 4. The young children's autonomy. 5. The young children's dependence. 6. The young children's cooperation and friendliness. 7. The young children's aggression. For the above question, one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was selected, children execution of 3 - 5-years old were selecte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0 children ; 30 children (15 boys and 15 girls) with 3 years kindergarten experience and 30 children (16 boys and 14 girls) with on year kindergarten experience. Observation was done 20 times a child by time sampling during the indoor free play time. "The social behavior observation check-up list" developed by Hwang, Hyun-Joo(1991) was modified by the researcher.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3-years] group and [l-year] group, data was analyzed by t-test. The result of the study was shown that : 1.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on extent of task,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be absorbed in a task」, while one in [1-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not be absorbed in a task」, 「none task which is interesting」 and 「wandering」. And there was significant between groups in 「be absorbed in a task」, 「not be absorbed in a task」 and 「wandering」. 2. According to 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on type of task,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activity」 and 「arrangement」, while one in [l-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dramatic & symbolic activity」 and 「activity circling around aimlessly」. And there was significant between groups in 「activity」, 「arrangement」 and 「activity circling around aimlessly」. 3. In period and daily rule, children in [3-years] group showed more doing in 「observe the rule without teacher's guidance supervision」, while one in [l-year] group showed more doing in 「obstruction」. In 「observed the rule under teacher's guidance. supervision」 and 「not observe the rule」, there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but there were more amount of doing in [l-year] group than 「3-years」 group.-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유치원 교육 = 5 1. 현대 산업사회와 유치원 교육 = 5 2. 유치원 교육의 효과 = 7 3. 유치원 교육의 적정 연령 및 기간 = 12 B. 유아교육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 14 1.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정의와 유형 = 14 2. 유아교육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 17 C. 관련 연구 = 20 Ⅲ. 연구 방법 = 22 A. 연구 대상 = 22 B. 측정 도구 = 24 C. 연구 절차 = 27 D. 자료 분석 = 28 Ⅳ. 결과 및 해석 = 29 Ⅴ. 논의 및 결론 = 37 A. 논의 = 37 B. 결론 = 39 참고문헌 = 41 부록 = 46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1428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치원-
dc.subject교육기간-
dc.subject유아행동-
dc.subject유아교육-
dc.title유치원 교육기간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C유치원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period of kindergarten education and 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dc.format.page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9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