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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양상에 관한 연구

Title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양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Mo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Preschool
Authors
이해옥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유아교육기관 생활어머니유아대화양상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화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양상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는 어머니의 학력 및 직업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2.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는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 를 보이는가? 3.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는 기관 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충남도내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의 어머니 416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어머니-유아간의 대화를 조사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대화는 대화의 시기, 대화시의 화제, 유아의 대화 유형, 대화시도자, 대화의 계기로 나누어 어머니의 학력과 직업유무, 유아의 연령과 성, 유치원과 어린이 집,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에 따라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가 어떻게 차이 나는지 살펴보았다.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어머니와 유아가 나누는 대화를 질문지를 통해 알아본 연구의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구하고 F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어머니와 유아가 나누는 대화는 대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어머니의 경우 고졸, 중졸 이하의 학력을 소지한 어머니에 비해 식사시간에 대화가 자주 이루어졌다. 또한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 어머니 자신이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 유아와 함께 목욕할 때, 시장에 갈 때 직업이 없는 어머니에 비해 자주 대화하였으며, 직업이 없는 어머니는 자녀가 유아교육기관에 갈 준비를 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돌아왔을 때 직업이 있는 어머니보다 자주 대화하였다. 그리고 직업이 있는 어머니는 화장실 혹은 배변 문제에 관해 유아와 자주 대화하였다. 2.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어머니와 유아가 나누는 대화는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유아교육기관에서 돌아왔을 때, 유아교육기관에 갈 준비시, 어머니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 어머니가 출근할 때, 유아교육기관 버스를 기다릴 때 ,목욕할 때, 옷 입을 때 자주 대화하였다. 대화 내용으로는 연령이 어릴수록 선생님에 대하여, 화장실 혹은 배변 문제, 휴식에 대하여 자주 대화를 나누었다. 어머니와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대화시 3, 4세 유아는 노래와 춤을 많이 표현하였고, 5세 유아는 주로 설명을 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머니와 아버지가 대화를 자주 시도하였다. 또한 연령이 어릴수록 아이가 노는 것을 보고 대화를 자주하였다. 한편, 여아는 남아보다 선생님과 다른 유아교육기관 친구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하였으며, 남아는 여아보다 유아교육기관 버스안에서의 경험과 건강, 유아교육기관에서 본 것에 대하여 자주 이야기 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남아는 설명을 많이 하였으며, 여아는 노래와 춤을 많이 하였다. 3.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라 보여진 차이로써, 어린이 집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는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보다 유아교육기관 버스를 기다릴 때 대화를 자주 하였다.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는 자유놀이, 바깥 놀이, 건강, 유치원에서 말한 것에 대하여 자주 이야기를 하였으며, 어린이 집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는 선생님, 화장실 흑은 배변문제, 등하원 길에 대하여 자주 대화하였다. 대화의 유형은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경우 설명을 주로 하였으며, 어린이 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의 경우 노래와 춤을 주로 하였다. 한편, 공립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보다 사립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는 어머니는 유치원 버스를 기다릴 때 대화를 많이 하였다. 공립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는 어머니는 간식, 바깥놀이, 등하원 길, 건강, 휴식에 대하여 자주 대화하였으며, 사립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는 어머니는 유치원 버스, 유치원에서의 특별한 일에 대하여 자주 대화를 나누었다. 공립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는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보다 유치원 생활에 대하여 어머니에게 더 자주 질문하고, 흉내를 내었으며, 노래와 춤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공립 유치원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는 자녀의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남편과 이야기 도중, 특별한 모습으로 돌아온 유아를 보고, 다른 학부모의 이야기를 듣고 자녀에게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하여 묻는 경우가 많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the mother-child communication in each preschool.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can see several problems as follows. 1.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Mo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preschool according to Mother's Schooling and having a job or not. 2.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Mo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preschool according to child's age and distinction of sex. 3.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Mo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preschool in which types of that. For this research, 416 mothers were chosen their children go to preschool in CHUNG CHUNG NAM DO and they were made up the asking for Mo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preschool. And then, we used to SPSS program to analyse the material gathered, to obtain F-test with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his result was as follows. 1. The communication took place most frequently when children returned form their preschool regardless of mothers schooling, bout mother who had graduated university had more conversations when they have a meal time than any other case. in case the mother having a job the communication took place more frequently when they returned from the work, go to the market with their children and take a bath together than any other case. They also concentrated more in the conversation of the problems of toilet than any other conversation. 2. The communication took place more frequently as younger children in this orders : When children came back from the preschool when they ready to go to preschool when the mother returned from the work when they take a bath together. Especially 3-4 year old children used dance and song as a conversation and 5 year old children focused on the school life more than all. 3. The differences of communication by the type of preschools were as follows. 1) The mother whose children go to nursery school and their children have more communication when they wait for schoolbus than any others and they focused on the teachers, the toiletings and the way of nursery school. 2) The mother whose children go to private kindergarten and their children had conversation about the snack time, the outside play, the way of kindergarten, the health, the rest more than all. And their children had more use of dance or song as a conversation, talking about kindergarten than any other children who go to private pre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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