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순희-
dc.contributor.author黃智嫄-
dc.creator黃智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2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78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60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7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상업고등학교의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교과와 전공교과 사이의 연계성을 비교 분석하여 이를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 각 전공과의 관계를 고려한 수학 단원에서의 학습요소를 선정하고 이를 상고의 실정에 맞도록 보완, 재구성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수학 교육의 학습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상업고등학교의 실태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1) 취업과 사회진출을 앞둔 상고생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새로운 형태의 수학 교과서가 필요하다. (2) 학생들의 기초 실력이 낮으므로 중학교 이하의 교육과정에 대한 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3) 전공교과와 수학교과 사이의 연계성을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4) 수학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이수를 위해서는 상업고등학고의 수학교과이수단위를 늘려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하나로 상업고등학교의 전공교과 20권과 수학교과와의 수평적 연계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서, 수학교과의 새로운 지도 순서를 구상하였고, 단원별 지도요소를 선정하여 제시하였으며 또안 전공교과서에는 있으나 수학교과서에는 없는 내용들을 조사하였다. 교육정책이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실업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이때에, 상업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교육자세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본다.;In order to teach mathematics subject. efficiently in the commercial high school. I investigated the actual state of the commercial high school and analyzed the relations between mathematics and its technical subjects in the commercial high school curriculum. The main conclusions are as follows: (1) New type of mathematics textbook is required, when we take into account the speciality of the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who have to follow occupations and go into the society. (2) Reeducation on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should be reinforced for the student's basic ability is low. (3) It is required to teach the students after due consideration of the connection between technical subjects and mathematics. (4) The completion unit of mathematics should be increased for the normal completion of the magnetics curriculu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선행 연구 = 4 D. 연구 내용 및 방법 = 7 E.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9 Ⅱ. 이론적 배경 = 11 A. 연계성의 필요성 = 11 B. 연계성의 개념 = 12 Ⅲ. 상업고등학교의 수학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16 A. 상업고등학교 수학 교육의 현황 = 16 1. 운영 실태 = 16 2. 학생실태 = 17 3. 운영방법 = 21 B. 문제점 = 25 Ⅳ. 전공교과의 분석 및 개선방안 = 27 A. 전공교과의 분석 = 27 1. 전공과 수학 교과 분석 방법 = 27 2. 전공교과와 수학교과와의 연계성 분석 = 30 3. 전공 교과서에는 있으나 수학 교과서에는 없는 내용 = 33 B. 개선방안 = 40 Ⅴ. 결론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설문지 = 51 부록 = 53 ABSTRACT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662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상업고등학교-
dc.subject수학교육-
dc.subject수학교과-
dc.subject전공교과-
dc.subject.ddc500-
dc.title商業高等學校 數學敎育의 現況과 數學敎科와 專攻敎科와의 關聯性 分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MATHEMATICS EDUCATION STATE OF THE COMMERCIAL HIGH SCHOOL AND THE ANALYSIS OF RELARIONS BETWEEN MATHEMATICS AND TECHNICAL SUBJECTS-
dc.format.page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