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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Brahms의 Rhapsody Op.53, 'Rhapsodie Fragment aus Goethes Harzreise im Winter'에 관한 분석연구

Title
J. Brahms의 Rhapsody Op.53, 'Rhapsodie Fragment aus Goethes Harzreise im Winter'에 관한 분석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Rhapsody Op.53 'HARZREISE IN WINTER' in BRAHMS
Authors
국혜영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J. BrahmsRhapsodyOp.53Rhapsodie Fragment aus Goethes Harzreise im Winter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귀자
Abstract
Johannes Brahms who composed traditional German vocal work in nineteenth century left 203 solo Lyric, 25 Duets, 70 quartets, and four coruses etc Succedy Schubert and Schuman. He composed many works with story of romantic Lyric which is dignifieclly and generously constructed about death, solitary life nature. Some of tern Rhapsody, Op.53 'HARZREISE IN WINTER' which is expressed specific north german xharactor of brahms with gloom and Lyric is for contralto solo and man chours. This thesis observed general charactor of form in melody, harmony, and rhytm by analyzing Rhapsody, Op.53, 'HARZREISE IN WINTER' As a result of study for form, this work is composed of through-composed form of three parts and used effect of story ready lemarkably. For rhythm, He used slow and simple rhythm of Dotted Half-note, Half-note, Quarter-note and got a various effect by using a cross Phythm and Syncopation. For harmany, It is full of romantic color with change harmony Major triad, Augmented triad, Diminished traid etc and frequent modulation decorative attached harmony. As well, classical harmony process Which is main part of pedal Ⅰ, Ⅳ, Ⅴ added up broken chord. In Rhapsody, Op.53 'HARZREISE IN WINTER' He showed very different method in process of melody, harmony and form comparison with previous vocalwork. But I made sure that he is one of the greatest neo-classical composer in nineteenth centary with a classical harmony process and reduction of lyrical melody.;브라암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성악곡, 독주곡, 실내악곡, 관현악곡, 교향곡 등 음악의 모든 장르에 걸쳐 작품을 썼다. 그는 성악작품에 있어서 슈베르트와 슈만에 이어 전통적인 독일풍의 성악곡을 쓴 19세기의 작곡자로 203개의 독창가곡, 25개의 이중창곡, 70개의 4중창곡, 80여개의 합창곡 등 많은 성악 작품을 남겼다. 독일 민요의 영향을 받은 그의 성악곡은 전통적인 음율의 정서속에 선율이 단순하며, 아름답게 세련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는 연애 서정시를 가사로 하는 성악곡들을 다수 작곡했는데 죽음, 고독, 인정, 자연을 내용으로 하는 엄숙하고 중후한 곡들도 있다. 그중 1869년 작곡된 Rhapsody Op.53, ‘Harzreise im Winter’는 콘트랄토 독창과 남성합창을 위한 작품으로 북독일인 특유의 어둡고 서정적인 성격을 가진 브라암스 개성이 표현된 작품이다. 본 논문은 Rhapsody Op.53, ‘Harzreise im Winter’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브라암스의 성악곡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배경을 살피기 위하여 브람스 성악곡의 일반적인 성격과 특징, 음악적인 내용을 관계문헌을 통하여 종합하였으며, 본론에서는 Rhapsody Op.53, ‘Harzreise im Winter’를 형식 및 선율구조, 화성과 리듬요소의 특징 그리고 관현악법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 결과, 브라암스의 Rhapsody op.53, ‘Harzreise im Winter’를 3부분 구조의 통작형식(though-composed form)으로 작곡되었으며, 가사 낭독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사용됨을 볼 수 있다. 전체적인 선율의 형태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독창부의 선율은, 장2도 순차진행과 단7도, 감5도, 완전5도의 도약음정으로 아취형의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독창과 남성합창으로 이루어진 C부분에서는 고전풍의 화성(Ⅰ-Ⅳ-Ⅴ)을 바탕으로 하행하고 있다. 리듬에 있어서 점 2분음표, 2분음표, 4분음표의 느리고 단순한 리듬을 사용하며, 교차리듬(cross rhythm), 당김음(syncopation)을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화성에 있어서 장3화음, 중3화음, 감7화음, 변화화음 등을 사용하여 낭만적 색채를 풍부히 하였으며, 잦은 전조, 장식적인 부속화음의 사용도 보인다. 또한 페달음, Ⅰ-Ⅳ-Ⅴ를 주축으로하는 고전주의의 화성진행에 분산화음(broken chord)을 쓰고 있다. 이와같이 브라암스는 Rhapsody Op.53, ‘Harzreise im Winter’에서 선율의 진행 화성, 형식면에서 이전의 브라암스 성악곡과는 다른 새로운 면을 보이고 있으나 고전풍의 화성진행, 서정적인 멜로디의 환원은 중후함을 지닌 19세기 위대한 신고전주의 작곡가의 특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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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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