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6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승수-
dc.contributor.author손은미-
dc.creator손은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0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7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4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784-
dc.description.abstract컴퓨터의 활용이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 되는 오늘날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컴퓨터에 대한 교육"을 실현함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고제이다. 물론 요즈음 일반 교과목의 내용을 컴퓨터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코스웨어(Courseware)나 Graphic editor, 게임 등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든 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역시 컴퓨터에 대해 좀더 적절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 보기는 어려우며, 너무 특정 프로그램의 활용법에만 치중되어 있는 현실이다. 즉 컴퓨터가 동작하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기초적 원리나 다양한 실제 응용분야에 관한 내용은 대부분의 컴퓨터 관련 서적의 일부분에 조금 제시되고 말 뿐이다. 이에 본 논문은 간단한 마이크로 프로세서(u-processor)를 가상적으로 설계하여 이를 통한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해, 학습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함과 동시에 실제 응용 결과를 경험 할 수 있는 교육용 Kit를 설계해 보았다. 이는 현재 컴퓨터를 TV나 다른 기기와 같이 한정된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제품으로만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마이크로 컴퓨터의 동작원리와 프로그램을 이해, 경험시킴으로써 좀더 폭넓게 컴퓨터의 원리와 활용성들을 배울 수 있게 할 것이다.;"Education of Computer" for students is the most important problem, who prepare the future society utilizing the computer in any field. Nowadays, students are using many program, Graphic editor, Games, Coursewares etc. mostly. But contents of these programs are oriented to using method of a program. And they are too insufficient for students to understand about the computer architecture and operations. Namely basic operation principles or practical applications of the computer are not included in the current. "Educational process of computer". Therefore this study designed a simple micro computer structure and made Education Program and external training-Kit. Education Program helps students to lean micro-computer architecture, assembly instructions, and examples which can express practical applications. Also it offers direct programming made to students. Training Kit is interfaced with education program and displays results of examples and coding programs on education program. Through it students will have real experiences of micro-computer operation, and they will learn principles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micro comput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목적 = 1 B. 연구내용 및 방법 = 3 Ⅱ.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 개요 = 6 A. 학습의 필요성 = 6 B. 학습의 내용 및 방법 = 8 C. 학습의 수준 = 12 Ⅲ. 컴퓨터 응용원리 학습용 프로그램 및 Kit 설계 = 13 A. 구현 학습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개요 = 13 B. PC 상의 학습용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 16 C. PC Interface용 Kit 설계 = 35 Ⅳ. 결론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9261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마이크로 컴퓨터-
dc.subject프로그래밍-
dc.subject응용원리-
dc.subject학습-
dc.title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컴퓨터 응용원리의 학습-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ducation Program for educating computer architecture by Micro-programming-
dc.format.page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