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9 Download: 0

적목놀이 영역에서의 교사개입 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 연구

Title
적목놀이 영역에서의 교사개입 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O THE MODE OF THE TEACHER'S INTERVENTION IN BLOCK PLAY AREA
Authors
신상인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적목놀이유아교사개입친사회적행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화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의 적목놀이 영역에서 교사의 개입유형에 따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관찰하여 분석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 개입 유형이 "대화" 일 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어떻게 나타는가? 2. 교사 개입 유형이 "방향제시" 일 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어떻게 나타는가? 3. 교사 개입 유형이 "환경수정" 일 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어떻게 나타는가? 4. 교사 개입 유형이 "참여" 일 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어떻게 나타는가? 5. 교사 개입 유형이 "교수" 일 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어떻게 나타는가? 연구방법은 서울시에 있는 S유치원의 원아 38명을 대상으로 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적목놀이 영역에서 참여 관찰법을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교사개입 유형과 친사회적 행동 유형에 기초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사례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탐색하기 위한 대화와 질문을 통하여 유아자신의 의견을 존중해 주고 유아들의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한 적절한 제안과 동료유아를 이해할 수 있게 격려 해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볼 수 있었다. 2. 교사는 유아의 놀이장면에서 문제상황의 해결을 위하여 대안적 활동이나 의견을 제시하여 유아의 놀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 오도록 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볼 수 있었다. 3. 교사는 유아의 놀이환경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새로운 놀이 재료의 첨가나 놀이영역의 이동을 통하여 유아자신의 아이디어나 놀이재료의 확장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과정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볼 수 있었다. 4. 교사는 유아의 극놀이 장면에 직접 다양한 역할을 맡아 참여하여 극놀이를 더욱 촉진시켜주고 극놀이 분위기를 즐겁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도와주는 과정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볼 수 있었다. 5. 교사는 유아들에게 어떠한 사실이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유아의 경험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놀이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볼 수 있었다.;How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appears according to the modes of the teacher's intervention in the 'block-play' area among the spo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 observed in this study to grope for a desirable guideline for the improvement of the child's prosocial attitude. On this, established study issues are as follows: 1. How does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appear when the teacher's interventional mode is 'conversation'? 2. How does it appear when it is 'redirection'? 3. How does it appear when it is 'environmental modification'? 4 . How does it appear when it is 'participation'? 5. How does it appear when it is 'instruction'? For this, 38 children of as kindergarten in Seoul were subjected. A method of the observer's participational observation was implemented in a 'block-play' area for the hours of free choice activities.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case by case according to the study issues, based on the teacher's interventional modes and the children's prosocial behavioral modes. The results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