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순희-
dc.contributor.author소기원-
dc.creator소기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9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8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3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838-
dc.description.abstract현재 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한 사람의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각 개인의 적성과 지적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획일적인 수업방식으로 일방적인 지식만을 전달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학력저하와 함께 개인차가 극심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여 암기 및 지식위주의 수업에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기본개념을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에서 택한 교육방법으로는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에 점진적으로 접근하게 하는 교육적 장치인 프로그램 학습을 아직 시도되고 있지 않은 미분법의 영역에 적용하였으며 중점을 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갈다. 1. 미분법 중에서도 기초가 되는 도함수 부분을 프로그램화하였으며 학생들에게 계산기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인 접근을 하도록 자료 구성을 하였다. 2. 완성된 프로그램에 대한 활용방안을 이 자료를 사용하는 교사들을 통해 설문을 조사하였다. 설문을 통해 학습자료에 대한 평가를 검증한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이 이 프로그램 자료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육실정에서 실현 가능한가를 지적한 점도 있었지만 이 자료가 일반교사 수업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학습은 단지 교사수업의 일부로 활용되는 것이므로 교사의 재량에 따라 여러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본다.;The mathematics education in middle school has been performed by a teacher in one-side knowledge transmission without considering individual cognitive level and intelligence level, therefore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has been lowered and individual variation has been excessiv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method and to develop students application ability of basic concepts whose instruction method has been just memory and knowledge transmission. In this thesis, a programmed instruction, the educational device to achieve students' learning goal step by step, is applied to the differentiation part that has not been tested yet. The main contents of the study as follows; 1. In this study, the derivative part, the basis of differentiation, is programmed, and the data is constructed to approach direct observation with a computer. 2. With a questionnaire, the application suggestions of the program were tested by teachers who can apply it. The estimation of the instruction material with the questionnaire shows most teachers responed affirmatively on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material. There are some comments on the realizability of the program material in our education situation. This program material can't be replaced by teacher, but apply to instruction as one of teaching materials. So it can be applied diversely to teachers' discre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프로그램 학습의 개념과 원리 = 3 B. 프로그램 학습의 효과와 필요성 = 6 C. 프로그램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 8 D. 프로그램자료의 제작단계 = 10 Ⅲ. 프로그램의 유형 = 13 A. 직선형 프로그램 = 13 B. 분지형 프로그램 = 15 C. 부첨형 프로그램 = 17 Ⅳ. 프로그램학습의 실제 = 19 Ⅴ. 프로그램 자료의 효과분석 = 31 A. 프로그램의 활용 = 31 B. 프로그램 학습의 발전 가능성 = 32 C.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 33 D. 프로그램학습의 장·단점 = 34 Ⅵ. 결론 = 35 참고문헌 = 37 부록 = 39 ABSTRACT = 4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706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미분법-
dc.subject프로그램 학습-
dc.subject수학학습-
dc.subject.ddc500-
dc.title미분법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을 이용한 수학 학습의 지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mathematics instruction method with a programmed instruction in differentiation-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