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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의 유형이 정신지체아의 장기기억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시연의 유형이 정신지체아의 장기기억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ifferential Effects of Types of Rehearsal on the Long-Term Memoty of The Mentally Retarded Children
Authors
이지은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정신지체아장기기억시연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송준만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지체아의 기억개선에 효과적인 전략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어 온 시연전략을 두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과연 직접적인 전략지시없이 실험자가 제공하는 과제에 따라 정신지체아동이 정교한 처리를 이끌어 장기 기억 수행에서 개선을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지능지수(IQ)가 45-75이고 정신연령(MA)이 6세에서 7세 사이에 있는 정신지체아 30명이다. 본 연구는 유지형 시연의 경우, 시연횟수에 따라 장기 기억 수행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1과 시연유형에 따라 장기 기억 수행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려는 실험2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실험에서는 2음절의 명사로 된 단어카드 10개씩을 사용하였다. 실험1에서는 시연횟수에 따라 1회시연, 2회시연, 3회시연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졌다. 아동은 각 집단에 10명씩 무선배치되었으며 10개의 단어카드를 집단에 따라 각각 1회(30초), 2회(60초), 3회 (90초) 제시하며 소리내어 읽도록 하였다. 이때 읽기능력 검사라고 하여 나중에 회상검사가 있을 것을 알지 못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유지형 시연을 하게 하기 위해서 였다. 시연 후 단기기억 수행 수준과 장기기억 수행 수준을 자유회상으로 측정하였다. 실험1 실시 1주일 후에 실험2를 하였다. 실험2는 시연유형에 따라 유지형시연, 정교형시연, 그리고 자발적인 전략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 행해졌다. 유지형 시연집단에는 단어를 아무 지시없이 1번 소리내어 읽도록 하였으며 정교형 시연집단은 1번 소리내어 읽은 후 실험자가 범주적 질문을 하여 답하게 했다. 자발적 전략 집단에게는 아무런 처리지시없이 후에 회상해 낼 것임을 알려주어 스스로 기억전략을 사용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정신지체 아동이 자발적 전략사용시 기억수행 능력이 어느 수준인가를 비교하는 기초선으로 삼기 위해서이다. 시연 후 단기기억 수행 수준과 장기기억 수행 수준을 자유회상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의 검증에 사용된 통계적 방법은 공변량 분석(ANCOVA)이며, 그에 따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시연의 횟수실험에서 각 횟수 집단간의 장기기억 수행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유지형 시연의 경우, 시연의 횟수는 장기 기억 수행 수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2. 시연의 유형 실험에서 각 유형 집단간의 장기기억 수행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정교형 시연 집단의 장기기억 회상 항목 수가 자발적 전략 집단, 유지형 시연 집단의 회상항목 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정교형 시연이 유지형시연이나 자발적 전략보다 장기기억에 우수하였으며, 정신지체아도 적절한 과제의 제시에 의해 정교형 시연을 하여 장기기억 수행을 높일 수 있었다. 그리고, 정교화 되지 않은 유지형 시연의 경우, 시연횟수가 증가한다고 해서 장기기억 수행이 나아지지 않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ypes of rehearsal on the long-term memory of the mentally retarded children. The subjects were 30 mentally retarded children within the IQ range of 49 to 75 and the MA range of 6 to 7 years. They were assigned to three groups. This study was composed of two parts. One was to find differences among groups with repetition of the maintenance rehearsal and the other was with types of rehearsal. Ten cards of words were used in this study. Three types of rehearsal were used for the latter experiment. In the maintenance rehearsal group, subjects were required to rehearse aloud all words in succession. The subjects were asked to rehearse and answer the categorical questions in the elaborative rehearsal group. In the subjective strategy group, subjects were allowed to use the strategy in their own way. The free recall task was used to measure the long-term memory performance. The data obtained from the three groups were analyzed through the ANCOVA of the SPSS package. The summary of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among the three repetition groups of the mentally retarded children in the long-term memory performance. 2. The long-term memory performance of the mentally retardec childre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three types of rehearsal groups. Scores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laborative rehearsal group than in either the maintenance rehearsal group or the subjective strategy group.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maintenance rehearsal group and the subjective strategy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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