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7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금주-
dc.contributor.author이지현-
dc.creator이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5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2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3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233-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w method based on Comprehensive Music Education and MMCP Theory, and to show the effect of it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500 students of ‘O Junior High School’ in Seoul. Each Class consists of 8 groups and they induced to experience student-centered learning. For this study, Cycle 1, 2 out 16 Cycles of MMCP Theory were taken. It took 45∼90 minutes to learn each conceptual element, and 8 weeks total 10 conceptual elements. The results of questionnaires which were dome for evaluating the effect of the class are shown as follows. First, actively participated in and experienced, the students could learn the musical concepts. Second, the students changed the concept of music class not that they had only to sing but that they can do variety activities in music class. Third, the students became to reduce prejudice and fear for composition and performance. Finally, the students' interest in music class became to increase. The problems of our education should be solved, above all. But, it is necessary that the following study to suggest effective method based on MMCP Theory under the present educational system.;본 연구는 포괄적 음악 교육과 이를 표방하는 MMCP 이론에 근거하여, 개념적 접근 방법, 나선형 교육 과정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음악 수업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소재, ○중학교의 2학년 학생 500명이며, 한 학급을 8개 조로 나누어 학생 중심의 경험 학습을 유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MCP의 16 Cycle중 Cycle 1.2를 선택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는데, 각 개념 요소를 학습하는 데는 45분 내지 90분이 소요되었고, 10개의 개념 요소를 모두 학습하는 데는 약 8주가 소요되었다.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생들은 수업 시간 동안 스스로 참여하고 실지로 경험하면서 음악적 각 개념을 자연스럽게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음악 시간은 노래하는 시간'이라는 인식을 바꾸고 '음악의 모든 개념을 골고루 학습하는 시간'이라는 이해를 하게 되었다. 세째, 학생들은 작곡이나 연주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네째, 학생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현재의 우리 교육 체제가 안고 있는 기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겠지만, 현 체제에서라도 MMCP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더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후속 연구들이 계속되어, 가창 중심의 주입식 이론 수업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MMCP의 이론 = 4 1. MMCP의 개요 = 4 2. 개념적 접근법과 다섯가지 개념 = 11 가. 음색의 개념 = 13 나. 셈여림의 개념 = 14 다. 음높이의 개념 = 14 라. 리듬의 개념 = 15 마. 형식의 개념 = 16 3. 나선형 교육 과정 = 17 B. 현행 중학교 음악과 수업의 고찰 = 20 Ⅲ. 연구의 방법 = 24 A. 연구의 대상 = 24 B. 수업의 실제 = 24 1. Cycle 1 = 24 2. Cycle 2 = 25 Ⅳ. 결과 및 해석 = 27 A. 음악에 대한 의견 조사 = 27 B. 새로운 수업 이전에 받았던 음악 수업에 관한 의견 조사 = 30 C. 새로운 수업 이후 학생들의 반응 조사 = 32 Ⅴ. 결론 및 제언 = 36 참고문헌 = 38 부록 1 = 41 부록 2 = 58 ABSTRACT =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181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MMCP-
dc.subject음악수업-
dc.subject이론-
dc.subject음악교육-
dc.subject.ddc700-
dc.titleMMCP 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음악수업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New Method based on MMCP Theory-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