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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탁아종사자 양성프로그램에 관한 조사연구

Title
가정탁아종사자 양성프로그램에 관한 조사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amily day care giver training Programs
Authors
김연자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가정탁아종사자양성프로그램교육학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상금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탁아종사자 양성 교육기관의 현황 및 교육내용을 알아봄으로써, 가정탁아종사자 양성교육의 바람직한 정착에 유용한 참고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탁아종사자 양성기관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가정탁아종사자 양성기관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세째, 가정탁아종사자 양성기관의 교육내용에 대한 반응도는 어떠한가? 이에 서울시내의 가정탁아종사자 양성기관을 본 연구자가 1회 방문·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교육내용에 대한 반응도를 보기 위해서 현재 가정탁아를 개설하고 있는 가정탁아종사자 9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가정탁아종사자 양성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은 서울시내의 9개 기관이며, 여성의 사회참여 증대에 다른 가정탁아의 필요성 증대로, 가정 탁아종사자 양성사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수강자의 자격은 대부분 한국여성개발원에서 제시한 가정탁아종사자의 기준에 준하고 있으며, 교육기간, 총 교육 시간은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여성개발원의 교육프로그램에서 제시한 150시간의 50%인 75시간의 속성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곳도 있어,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가정탁아종사자가 질적으로 저하될 우려도 있었다. 세째, 수집된 교육내용을 한국여성개발원의 교육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그 기관의 여건이나 취지에 따라 교과목의 개설이나 배정시간이 크게 다르게 나타나 각 기관별로 목적이나 기준이 다른 가정탁아종사자를 양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째, 교육내용은 가정탁아종사자로서 자신과 용기를 갖게 하며 필요한 지식습득의 기회가 되고 있다고하나, 1~6개월 정도 되는 교육 기간의 연장, 전문적이고 자세한 교재내용의 제공을 원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선 가정탁아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기에 앞서 법제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가정탁아종사자의 체계적이고 끊임없는 교육 및 재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겠다. 담당행정기관의 단일화와 전문연구기관을 설치하여 가정탁아프로그램의 개발도 있어야 할 것이다.;This study purposes to present a material for the favorable training programs of family day care-giver. · For this purpose, followiong issues were set up ; 1. to understand the present situations the training orgarnizations of family day care-giver. 2. to investigate the training programs 3. to analyze the responses of the tranied to the programs · Data for the situation and programs were collected from 9 organizations. And 92 persons responded to the questionaire who were running family day care. · And then, this study reached following conclusings. 1. Now, 9 organizations participation in cultivation the family day care-gaver. 2. The applicants' qualitifications which Korea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made are admitted by most orgarnizations, but duration and hours of education are different. 3. As the needs rises, opening the subject and dividing the hours are different, and then it was discoverd that each organization cultivated each care-givers. 4. Thouhg it is said that the curriculm, encourged those who want to be the day carers they espect the longer time or education the details of the curriculum. · Based of the above conclusion several suggestions are made ; 1. Having the law must proceed planning and performing family day care. 2. It is necessary to train family day care givers systematically and repeatedly 3. It is desirable to unify the control agencies. 4.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the special research institut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o develop the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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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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