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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es Brahms의 Clarinet Sonata op. 120-2의 분석 연구

Title
Johannes Brahms의 Clarinet Sonata op. 120-2의 분석 연구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f Johannes Brahms' Clarinet Sonata, Op. 120 No. 2
Authors
주계탁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Johannes BrahmsClarinet Sonata op. 120-2신고전주의실내악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홍인
Abstract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Johannes Brahms (1833∼1897) 는 19세기 실내악 작곡가의 거장으로, 그의 실내악 작품들은 전통적 형식 위에 낭만적 이념을 표현하여 서정적이고 내성적인Brahms 특유의 세계를 잘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Brahms의 24곡의 실내악 작품중에서도, 그의 마지막 실내악곡인 동시에 마지막 Sonata이며, 마지막 변주곡까지 포함하는 곡인 Clarinet Sonata op. 120-2 를 분석하여Brahms 의 작곡기법과 음악적 특징을 살펴 보았으며, 분석에 앞서, 그의 실내악에 대하여 특히 한 악기와 Piano를 위한 Sonata와 그의 만년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Clarinet 작품을 간단히 고찰하였다. op.120-2를 분석한 결과 3악장 구성인 이 곡은, 1악장이 전형적인 Sonata형식, 2악장이 복합 3부분 형식, 3악장이 변주곡 형식으로 악곡구성 형식이 고전의 전통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 다만 1악장은, 제시부에서 원조의 딸림조(B^(b)장조) 로 제시된 제2주제가 재현부에서 고전 Sonata의 관례대로인 원조 E^(b)장조가 아닌 C^(b)장조로 재현되고 (곧 이어 E^(b) 장소로 회귀된다) 있으며, 또 제시부를 확실히 끝맺는 징조가 없는 등 각 부분이 뚜렷한 종지를 갖지 않는 구성이 많다. 각 주제간의 간격은 짧으며, 주제에 나타나는 주요동기는 대위법적 구조와 다양한 리듬으로발전되어 전 악장을 지배한다. Clarinet 은 고음역은 피하고 있으며 이 악기의 특성인 풍부한 표현력 유연성, 빠른 Passage, 넓은 음역, 반음계, 분산화음(Arpeggio)이 활용되어 Piano와 Clarinet 은 빈틈없는 짜임새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선율은 서정적인 성격이 특징으로 동형진행, 반음계적 진행, 분산화음의 진행이 많다. 리듬은 3연음부 리듬과 당김음, 2:3의 겹리듬이 주요특징으로 다양한 리듬형태가 활용되고 있다. 화성은 부속7화음, 부감7화음, German 6th화음, Italian 6th화음, 변성화음의 사용이 많으며 또한 장조와 단조의 혼용, 이명동음의 화음을 이용한 전조, 원거리조로의 급격한 전조를 이용하여 독특한 음색 효과를 표출하고 있다. 이와같이 Brahms는 고전 Sonata 형식위에 서정적인 선율, 독창적인 전조 등으로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표현하고 있으며, duo-Sonata에 Clarinet을 도입해 새로운 실내악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exposition, the 2nd theme begins in B^(b) major(the dominant key of the E^(b)' major original), whereas in the recapitulation it reappears in C^(b)' major briefly before moving to E^(b) major. Also, the exposition has no definite conclusion, and each small part, likewise, is not treated to an exact cadence. In the third movement, the major motive of the theme develops into a contrapuntal structure which dominates the whole movement. The clarinet writing avoids a high register, and is well balanced with the piano throughout. Melodic structure is characterized by lyricism and progresses in various forms such as sequence, chromaticism and arppegio. The rhythmic forms include triplet, syncopation and cross-rhythm. As to harmony, it is treated mostly by use of secondary dominant 7th chords,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s, German and Italian 6th chords and, variant chords, and various modulations to unr디ated keys, which make for unique effects in timbre. All these above are characteristics of Brahms' maturity, and provide an effective, new style of composition for a duo son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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