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옥-
dc.creator김정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9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2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1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2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흥미를 갖는 보건내용을 조사하고 건강 영역별 흥미의 정도를 측정하고 학생들의 계열별(인문계, 실업계), 학년별, 성별에 따른 흥미의 차이를 규명하여 봄으로써 효율적인 보건교육계획 및 보건교육과정 조직의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990년 4월 12일부터 4월 23일까지 서울시내에 있는 고등학교 학생 681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을 위하며 고등학생의 연령층에서 요구되는 건강에 관련된 사항들을 인간으로서의 기본 요구와 성장발달 특성에 따라서 발생하는 건강 요구들을 문헌들을 고찰하여 정리하고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건강문제 및 요구들을 포함하여 77개의 문항을 만들어 건강영역별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건강영역에 대한 흥미는 "정신건강", "개인위생", "영양과 건강"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낮은 흥미를 나타낸 영역은 "소비자건강", "음주와 흡연", "약물과 건강"의 순위였다. 2. 계열별 건강흥미를 비교해 보면 실업계 학생이 인문계 학생보다 건강에 대해 비교적 더 많은 흥미를 나타내었다. "소비자건강", "정신건강", "가족생활과 성교육"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실업계 학생이 높은 흥미를 나타냈다. 3. 학년별로 비교해 보면 전체평균값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3학년이 "정신건강" 영역에서, 2학년이 "약물과 건강", "소비자건강"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4. 성별 건강영역에 대한 흥미를 비교해 보면 남학생이 "안전생활", "음주와 흡연" 영역에서 여학생에 비해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나머지 9개 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흥미를 나타내었고, "개인 위생", "가족생활과 성교육", "약물과 건강"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A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12 TO APRIL 23, 1990 QUESTIONING A TOTAL OF 681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ON THE ISSUE OF HEALTH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BASIC ISSUES, WHICH ARE REQUES ARE REQUESTED FOR SELECTING CURRICULUN FOR HEALTH EDUCATION AN5 PLANNING THIS STUDY ADDRESSED TO THE FOLLOWING AREAS 1. WHICH ISSUES OF HEALTH EDUCATION ARE HIGH SCHOOL STUDET MOST INTERESTED IN 2. TO MEASURE BY CATEGORY HOW MUCH INTEREST STUDENTS HAVE 3. EVALUATING THE DIFFERENCE OF STUDENTS INTEREST BY GRADE, SEX, VOCATIONAL AND GENERAL SCHOOL. BY UTILIZING REFERENCES REGARDING THE BASIC NEEDS AS A HUMAN BEING AND THE NEEDS AS THE HUMAN BEING GROW UP AND DEVELOPS, THE QUESTIONNAIRE FOCUSSED ON THE HEALTH ISSUES REQUIRED FOR THE AGE OF HIGH SCHOOL STUDENTS, INCLUDING SOCIAL ISSUES AFFECTING THEIR HEALTH.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1. IN THE HEALTH CATEGORY SEGMENT, RESPONDENTS INDICATED HIGH INTEREST IN "MENTAL HEALTH", "PERSONAL HYGIENE" AN% "NUTRITION & HEALTH" IN THAT ORDER. HOWEVER, "CONSUMER HEALTH", "DRINKING & SMOKING" AND "DRUGS & HEALTH" WERE RANKED. 2. THE VOCATIONAL SCHOOL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 N HEALTH ISSUES THAN GENERAL SCHOOL STUDENTS. HIGHER RANKINGS WERE ALSO RECORDED FOR ALL CATEGORIES EXCEPT "CONSUMER HEALTH", "MENTAL HEALTH" AND "FAMILY LIFE & SEX EDUCATION". 3. GENERALLY SPEAKING,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Y GRADE, ALTHOUGH JUNIORS SHOWED HIGHER INTEREST IN THE "MENTAL HEALTH" WHILE SOPHOMORE "DRUGS & HEALTH". 4. WHEN COMPARING INTEREST IN THE HELTH CATEGORY BY SEX SEGMENT, MALE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THE "SAFE LIFE" AND "DRINKING & SMOKING". IN THE REMAINING 9 CATEGORIES FEMALESTUDENTS INDICATED HIGHER INTEREST, SPECIFI-CALLY IN THE "PERSONAL HYGIENE", "FAMILY LIFE & SEX EDUCATION" AND "DRUGS & HEALT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건강과 보건교육 = 7 B. 보건교육을 위한 건강영역 = 13 Ⅲ. 조사방법 = 22 A. 조사 대상 = 22 B. 조사 도구 = 23 C. 자료수집 및 처리 = 24 Ⅳ. 결과해석 = 25 A. 건강흥미에 관한 분석 = 25 B. 계열별(인문계, 실업계) 건강흥미의 비교 = 32 C. 학년별 건강흥미 비교 = 33 D. 성별 건강흥미 비교 = 37 Ⅴ. 결론 및 제언 = 40 참고문헌 = 42 부록 = 46 ABSTRACT =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618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학생-
dc.subject보건교육-
dc.subjectHEALTH EDUATION-
dc.title고등학교 학생의 보건교육내용에 대한 흥미조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H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THE HEALTH EDUATION-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과정분야-
dc.date.awarded199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