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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6학년 아동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Title
국민학교 6학년 아동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VALUE
Authors
박행자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초등교육분야
Keywords
국민학교아동가치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연순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학교 아동의 가치관을 조사함으로써 아동들이 어떠한 의식 속에서 살고 있는 가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가치관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첫째, 현재 아동의 가치관을 자아관, 가정관, 사회관, 경제관, 국가관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각각 4개의 하위변인에 따라 조사하였으며, 둘째, 위에 열거한 가치관이 지역별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표집은 서울시내 3개 국민학교 152명(남80, 여72)과 충청남도 내 3개 국민학교 210명(남112, 여98)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질문지를 통한 조사연구방법으로 하였으며, 질문지는 아동들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아, 가정, 사회, 경제, 국가의 5개 영역에서 40문항으로 하였다. 모집된 자료는 백분율과 X^(2) 검증에 의해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아관에는 조사대상 아동의65.8%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지역별과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즉 도시 아동의 79.6%, 농촌아동의 55.7%가 각각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성별로 보면 남자의 61.5%, 여자의 70.6%가 각각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2. 가정관에는 조사 대상 아동의 88.4%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지역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즉 도시아동의 92.1%, 농촌아동의 85.7%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성별로 볼 때 남자의 86.5%, 여자의 90.6%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3. 사회관에는 조사대상 아동의 82.9%가 높은 의식수준을 보였고, 지역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즉 지역별로 볼 때 도시아동의 85.5%, 농촌아동의 81.0%가 높은 사회의식을 보였으며, 성별로 볼 때 남자의 83.3%, 여자의 82.3%가 높은 사회의식을 보였다. 4. 경제관에는 조사대상 아동의 75.1%가 건전한 가치의식을 보였으며, 지역별 성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즉 지역별로 볼 때 도시 아동의 77.7%, 농촌아동의 73.4%가 건전한 경제관을 보였고, 성별로 볼 때 남자의 73.0%, 여자의 77.7%가 건전한 경제의식을 보였다. 5. 국가관에는 조사대상 아동의 82.0%가 투철한 국가관을 보였으며, 지역별 성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즉 지역별로 볼 때 도시 아동의 81.6%, 농촌아동의 82.4%가 높은 국가관을 보였으며, 성별로 볼 때 남자의 81.7%, 여자의 82.4%가 높은 국가관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의 가치관은 전반적으로 건전한 경향을 보였다. 자아관은 지역별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며, 가정관, 사회관은 지역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고, 전반적으로 농촌아동보다는 도시아동이 건전한 가치관을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에 따른 가치관 차이의 원인을 추론하지 못하였으나,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망된다. 또한 아동의 의식구조는 수시로 분석, 파악되어 그에 대응한 교육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겠고, 지역에 따라 가치관의 경향이 다른 점에 대해서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균형을 이루도록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value in order to collect necessary informations that will contribute for their personalty education.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it has been attemped first to find out what children have a view of value in these days, and secondly to review what impacts such variable factors as sex and area have on formation of view of value. For the study, 6th grade children of two area, Seoul and Chung Chung area, have been random sampled 362 children. The survey of related literature and questionaire method were employed. A total of 40 questions was presented to collect their respondse that would express their view of 5 categories of themselves, Home, Society, economy and na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percentage and X^(2) statistics. The findings in the survey are as follows: 1. 65.8% of the children showed positive self -concept and there was a dfferencs between the areas and sexes. 2. 88.4% of the children shored healty view of Home. And positively relatd to areas, but there is no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view of Home and sexes. 3. 82.9% of the children showed positive view of society and positively related to areas. But there was no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vies of society and sexes. 4. 75.1% of the children showed healty view of economy and there was remarkable between areas and sexes. 5. 82. 0% of the children showed positive view of nation and there was no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areas and sexes. It might be concluded that children's view of value is shown to be healty, view of self, the view af Home, view of society showed difference, between areas and sexes. And on the whole urban children showed healty view than rural children It might be studied way to cope with a different tendency of the environments of the sacio-culture. And also as we must be inquire into the system the children's conscience. It must be considered counter plan of the education of value coped with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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