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은화-
dc.contributor.author이인숙-
dc.creator이인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6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161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8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141-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TV는 유아의 가치관 및 행동에 긍정적,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TV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유치원에서부터 TV를 바르게 시청하고, TV 매체 자체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TV시청 지도(TV Literacy)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TV시청 지도 실시를 위한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1.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의 반응은 어떠한가? 2. TV시청 지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은 어떠한가(필요성, 교육목표, 시기, 영향이 미치는 인적 요인)? 3. 교사가 지각한 TV시청 지도 내용은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TV시청에 관한 현황, TV의 영향과 TV시청 지도에 관한 교사의 반응,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등을 묻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내에 소재한 유치원·유아원 교사 250명을 무작위 표집한 것이다. 회수된186명(76.4%)의 질문지 내용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사들은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약97%)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부정적인 영향이 높다(68%)고 느끼고 있다. 2. 교사들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TV시청 지도가 필요하다(91%)는 반응이었고, TV시청 지도를 위한 교육 목표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목표를 절충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53%)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시기에 대하여는 필요할 때 수시로 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한 교사(36%)가 가장 많았으며, TV시청 습관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으로 교사를 부모 다음으로 지적하였다. 3. TV시청 지도를 위한 교육 내용은 TV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29%)하고, 프로그램의 주제와 요점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25%)의 순으로 나타났다.;Nowdays, TV influences the thinking and behavior of child not only positively but also negatively. In order to reduce negative effect of TV to child, we must teach our child the true meaning of TV Communication and correct understanding ability of TV. So TV Literacy becomes major our concern in the file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demand of field in which TV Literacy is practically done. Three major questions are established for that. 1. Teachers' response of it that the influence of TV to the child. 2. What does teacher think of TV Literacy. (a) necessity, (b) purpose, (c) period, (d) reason of necessity 3. What is the curriculum of TV Literacy. Question and answer method is used for research. Question type is consist of situation of TV watching, Opinion of teacher, response of teaching program. Kindergarten teachers (each 250) are used for research by random sampling.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1. 97% of the teachers think the influence of TV is high. Especially, 68% of teacher thought negative influence is high. 2. 91% of teachers think TV Literacy is necessary. Period: If necessary, any time (36%) Purpose : to compromise recognitic, moralistic, and physical purpose (53%) 3. The Contend of Education for TV Literacy 1) Let the child understand TV program (29%) 2) To have them explain the program in language (25%) 3) Restrict them do not follow the destructive scene without condition (21%)-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문제 = 2 C. 용어의 정의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4 B. 유아를 위한 TV 시청 지도 = 21 C. TV시청 지도에 관한 선행연구 = 28 Ⅲ. 연구의 방법 = 36 A. 연구의 대상 및 방법 = 36 B. 결과 처리 = 37 Ⅳ. 결과 및 해석 = 38 A. TV의 영향에 관한 교사의 반응 = 38 B. TV시청 지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 = 41 C. TV시청 지도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교사의 반응 = 49 Ⅴ. 요약 및 결론 = 52 A. 논의 = 52 B. 요약 및 결론 = 53 참고문헌 = 56 부록 = 61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378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교육-
dc.subject교사-
dc.subjectTV시청지도-
dc.title유아교육 교사의 TV시청지도에 관한 현황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TV Literac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dc.format.page7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