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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Mendelssohn의 Sechs Pra¨ludien und Fugen Op. 35에 관한 연구

Title
F. Mendelssohn의 Sechs Pra¨ludien und Fugen Op. 35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endelssohn's Sechs Praludien und Fugen Op. 35
Authors
金恩卿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MendelssohnPra¨ludienFugen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경임
Abstract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F. Mendelssohn (1809~1847)의 "Sechs Pra¨ludien und Fugen OP. 35"가 지닌 높은 예술성과 독창성은 물론, 근본적으로 바로크적인 prelude와 fugue형식에 Mendelssohn이 낭만적인 색채를 어떤 방법으로 가미하여 표출해 내고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발생초기부터 20세기까지의 prelude와 fugue의 양식발달을 각각 구분하여 조사하고 이어서 Mendelssohn의 "Sechs Pra¨1udien und Fugen OP. 35"의 작품배경과 OP. 35에 담긴 12곡의 특징들을 살펴 본 다음, 6개의 prelude와 fugue중 제1, 5, 6번을 선정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15세기 후반부터 발생한 prelude는 lute, 건반악기 혹은 교회의 organ주자가 그들의 악기의 음조를 점검하거나 터치와 음질을 시험하던 일, 혹은 예배의식 동안 불려질 찬송의 음높이와 선법을 정하던 일들에 의해 생겨난 짧은 즉흥연주로 부터 발전된 것이다. 바로크 시대의 prelude는 주로 fugue나 suit등을 위한 도입곡 역할을 하면서 발달했고 특히 J. S. Bach에 이르러서는 prelude와 fugue를 각각 독립한채로 짝지어진 하나의 총체(總體)로 보는 개념이 확고하게 자리잡게 되었다. 고전주의 시대에는 prelude가 좀 쇠퇴해지게 되나 19세기 이후는 그 이전보다 발달하여 Chopin, Debussy, Scriabin과 함께 F. Mendelssonhn은 완전한 기악곡으로서 훌륭한 prelude들을 남겼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많은 작곡가들이 그들의 개성있는 작곡기법을 통해 주옥같은 prelude들을 작곡하고 있다. 또한 ricercar와 canzona에서 유래된 fugue 양식은 J. S. Bach에 의해 완성을 보게 되지만 이어지는 고전과 낭만시대에는 단지 sonata와 다른 곡들에 삽입되는 정도로 fugue의 중요성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다시 대위법적인 fugue형식이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관심을 얻게 되었으며,그리하여 Hindemith와 Shostakovich등 20세기의 많은 작곡가들이 새로운 작법으로 많은 fugue 작품을 남기고 있다. F. Mendelssonhn은 낭만주의시대에 활동했으면서도 그 당시의 낭만적인 조류에 섞이지 않고 고전적인 형식을 고수한 작곡가로 평가된다. 특히 그는 J. S. Bach를 계승하여 prelude와 fugue를 결합시킨 "Sechs Pra¨ludien und Fugen OP. 35"를 남겼다. 그러나 Mendelssehn 의 OP. 35는 J. S. Bach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에 비해 형식이나 조성이 자유로우며 리듬, 박자, 속도, 강약등이 다양한 변화를 이루며 반음계적 진행, 온음계적 진행 , 감7화음, 9화음, 불협화음, 선율중복, 폭 넓은 음역, 두터운 화음진행으로 낭만주의시대 최고의 악기인 piano에 걸맞는 다성음악으로서 손색이 없는 작품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이 작품은 바로크적인 질서위에 풍부한 낭만성을 잘 결합시켜 조화를 이루는 Mendelssohn의 음악세계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From 1832 to 1837, F. Mendelssohn composed and published his "sechs pra¨ludien und fugen OP.35". They are very unique and interesting pieces, which incroporate the Baroque and Classical techniques into romantic sentiment. They also hold a very important position in the history of piano literature because they play a role of bridge which joins the Romantic Preludes and Fugues of 19th century with those of the 20th century. In this study, the author first starts with the study of development of prelude and fugue in general the historical importance of his "sechs pra¨ludien und fugen OP.35". Then, the author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NO. 1, 5, 6 form OP.35, because these represent clearly the Romantic colour and flavor of Mendelssohn. In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author tries to grasp the method of unfolding melodic ideas, the rhythmic and harmonic characteristics, dynamics and the handling of texture. This study thus have found out some distinctive features. They are as follows. 1) Prelude consist of three parts. And each part is composed of relative major or minor keys and uses modulation by the circle of fifths. 2) Main melody consists of short motives which have complex characteristics, and is developed as a whole or fragmentarily. But fundamentally it has a tendency to hold characteristics of the song without words which springs out from one's heart spontaneously. 3) In order to make the climax of each piece, Mendelssohn uses the seventh chord successively. he often uses the ninth chord and other nonharmonic tones which are not commonly used in the baroque period. Extensive dynamics are another important feature. He also employs wide musical range, and thereby creates a romantic colour which is well-matched with the potentiality of the piano sound. 4) Especially, fugue successfully combines the contrapuntal principles and the romantic sentiment together. Through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author again have realized the value of these works and thus theoretical findings may contribute to the performance of these pieces so that one may perform then righ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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