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산수과 2학년 1학기 학력평가 문항에 관한 연구

Item Analysis of Teacher-made Achievement Test in Elementary Schools

국민학교 산수교육은 언제나 면밀한 학습지도계획아래 이루어지며 산수학습의 지도계획은 산수교육목표에 따라 수립된다. 산수교육목표에 비추어 계획된 학습지도가 실시되었다면, 학생개인 또는 학급전체에 어느정도 학습효과를 거두었는지를 측정하여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의 성적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의 도구로서는 지필검사를 사용하게 되는 바, 이러한 지필검사가 교육평가의 목적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제작된 문항의 양호도를 검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일선 국민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산수과 학력평가의 문항이 평가 본래의 목표달성을 위해 얼마나 적합한 것인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와 관련된 국민학교 산수과의 교육목표와 이원분류 평가방법을 기존문헌을 통해 연구하여 정리하고, 1987학년도 1학기에 국민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학력평가지 2매를 사용하였다. 분석대상자 300명의 문항응답결과를 토대로 ①문항곤란도, ②문항변별도, ③문항반응분포를 산출하여 본 연구자가 작성한 문항의 양호도 분석기준에 의거 개개문항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1차 학력평가문항의 양호도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가. 각 문항의 곤란도를 살펴본 결과, '양호'한 것은 총 20문항 중 2문항으로 10%의 비율을 보이고 있고,'대체로 양호'한 것은 5문항으로 25%의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불량'한 문항은 13개로서 전체문항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문항곤란도는 양호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각 문항의 변별도 지수를 산출한 결과, 총 20문항 중 '양호한 문항은 6문항으로 3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체로 양호'한 문항은 7문항으로 35%를 차지하였고, '불량한 문항'은 7문항으로 35%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다. 문항의 유형을 살펴볼때 충20문항 중 선다형이 5문항, 그리고 나머지는 단답형, 주관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항반응분포는 선다형 5문항의 문항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모두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2 . 제2차 학력평가문항의 양호도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가. 각 문항의 곤란도를 살펴본 결과, 총20문항 중 '양호'한 문항은 1문항으로 5%의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대체로 앙호'한 문항은 4문항으로 20%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15문항(75%)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적인 문항곤란도는 '불량'하다고 판정할 수 있다. 나. 각문항의 문항변별도 지수를 산출한 결과 총20문항 중 '양호'한 것은 3문항으로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체로 양호'한 문항은 11문항으로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불량'한 문항은 6문항으로 30%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적인 문항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하다고 할 수 있다. 다. 문항의 유형별로는 전체문항중 선다형이 10문항으로 50%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선다형 문항에 대한 문항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모두가 '대체로 양호'한 상태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전체문항의 양호도는 대체적으로 '불량'한 상태에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좋은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즉, 지필검사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쉬운 문제가 출제되어 학생들의 상·하간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문제가 있었으며, 문항의 배열에 있어서 일정한 기준이 없이 무작위로 문제를 배치함으로서 학생들의 점수범위가 좁아지고 검사가 별로 변별력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데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민학교 산수과 교육목표에 따른 내용별 출제비율에 있어서도 약간의 문제점을 엿볼 수 있었는 바, 교사들은 지필검사를 출제할 때 이에따른 문제점들을 염두에 두어 적합한 문항을 선정하여 출제함으로서 바람직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The study is focused on item analyses of teacher-made achieved test of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 The specific questio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How adequate is the item difficulty? 2. How adequate is the item discrimination? 3. How adequate is the item response distribution in case of multiple-choice test? 4. How about a total favorable degree of mathematics items in the scholastic ability test of elementary school? 5. What is problem according to a total favorable degree of mathematics items ?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study, the mathematics' educational objective, its two-way classification, evaluation methods in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related to the these is investigated and adjusted through the bibliographies, and item difficulty, item discrimination, item response distribution analysed through item response result against 300 members of students of first semester of 2-year of elementary school in Seoul. According to the result of item analysis, item difficulty index showed a 'bad' condition, item discrimination index showed a 'generally good' condition, item response distribution showed 'generally good' condition. Therefore total favorable degree of mathematics items can be represented as to be generally 'bad' condition. Conclusively, it can be analysed that the present mathematics items is not adequated for achievement of educational evaluation objective on the basis of above-mentiond discussion. I want to suggest that teachers must sellect or adjust the adequate item for desirable evaluation when teachers set students a problem in mathematics.

국민학교; 산수과; 학력평가 문항; 2학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