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技術系 私設學院의 運營實態 分析

Title
技術系 私設學院의 運營實態 分析
Other Titles
ANALYTICAL OBSERVATION OF PRIVATE TECHNICAL TRAINING SCHOOLS IN SEOUL AREAS
Authors
金順姬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기술계사설학원운영실태서울특별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백명희
Abstract
교육은 정규학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정규학교이외의 기관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의 역기능 현상에 부수되어 학력 위주의 사회에서 능력 위주의 사회로 전환되리라는 주장이 사회 일각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런 현상이 사실로 되어진다면 자격증이나 면허증의 시대가 오리라는 예측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교육, 즉 사설학원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울에 있는 기술계 사설학원을 중심으로 그 운영 실태와 수강생들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 모색을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선택된 피험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기술계 사설학원의 학원장 84명과 그 학원의 수강생 225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학원장에게 주는 질문지와 수강생에게 주는 질문지를 각각 따로 작성하여 그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기술계 사설학원의 운영자들은 대체로 남성이며 운영자의 학력은 대학졸업 이상이었다. 2. 학원의 정원은 대체로 100명 이내이며 학원 운영은 주로 강습비에서 충당하므로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정원의 증원을 희망하고 있다. 3. 감독청에 대한 지각은 매우 긍정적이나, 감독청에서 설정해 놓은 시설 기준은 너무 애매모호하다는 반응과 함께 학원장에게 권한을 위임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4. 사설학원의 자산은 아직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시설 투자 내지 재투자의 의욕이 있어도 누진세·중과세가 문제가 됨을 지적하면서 다른 교육기관과 마찬가지로 면세 혜택을 희망하고 있다. 5. 수강생의 남녀 비율은 3:2이고 수강동기는 취업과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한 것이며 현재 학원 강사에 대해서도 만족하고 있다. 6. 서울특별시 내 강북지역 소재 기술계 학원들이 인구 배치계획에 따라 이동이 억제되어 있는데 이 제도적인 억제가 풀려야만 학원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84principals and 225 student trainees in Seoul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during the month of May and were provided with questionaire.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obtained. 1. Many principals are demanding increase of student quotas as the tuition collected from the students is the only source of income for their expenses scale investment and management. 2. Flexibility on the area quota or approval system such as free inter-area(gu) movement must be reconsidered. For the re-investment on the facility, tax exemption like other educational institutes should be facilitated. 3. Most trainees are satisfied by their own schools. Main purposes for their attendance are to obtain technical skills as well as lisences and permits. 4. Students expect proper compensation for their efforts. Accordingly, they believe that efforts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their success. 5. Privately operated and owned technical training centers are definitely necessary for the youths, and their facilities must be more modernized. Capable instructors and good instruments and educational materials are the contributory factors for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technical education of our 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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