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원기-
dc.contributor.author최병옥-
dc.creator최병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7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17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5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79-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로즈마리 류터(Rosemary R.Ruether)의 여성신학을 고찰하고 그의 여성신학적 사상에 비추어 기독교교육이 여성의 인간성 회복을 돕기 위하여 담당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류터의 여성신학이 차지하는 위치가 어떠한지 밝히고, 그의 여성신학의 동기와 목적 및 방법론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으며 돌째로, 그의 여성신학의 내용을 신론, 인간론, 자연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의 순서로 고찰하면서 그는 무엇을 비판하고있고, 어떤 새로운 전망과 대안을 제시하는지 살펴보았다. 세째로는 기독교교육 학자이며 여성신학자인 레티 러셀(Letty M. Russell)의 여성 해방을 위한 교육론으로서의 파트너쉽 교육을 교육의 목적, 교육의 방법, 교육의 내용 순으로 개괄해 보았으며 네째는, 이러한 러셀의 교육론을 근거로 하여 류터의 여성신학에 비추어 기독교육이 여성의 해방을 위해 수행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해 보았다. 이와같은 연구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교육은 여성해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을 위하여 공생적 인격(communal personhood)을 위한 인간화 교육에 히써야 할 것이며, 둘째로는 의식의 변혁을 위한 교육으로써 여성의 의식의 각성과 변화 및 성숙을 촉지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남성의 의식도 변화시켜야 한다. 세째로는 변화된 의식을 지닌 사람들이 지역사회의 변화에 대한 책임을 걸머지고 조직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하여 집합적인 (collective) 참여로써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할 것이다.;This study is to survey Rosemary R. Ruether's feminist theology and to examine her theological thoughts influencing christian education which should help for restoring the full humanity of women. This study inquired, first, what standpoint Ruether adhere to in the various feminist theology, and stated her feminist theological motive, goal and methodology. And describing her main thoughts as follows: God-language, anthropology, Sexism and Theology of Creation, Christology, Personal and Socioecon- mic Redemption, and Ministry and Community, this study reviewed what she criticized and what vision and alternative a she suggested. The Christian education specialist, Letty M. Russell. suggested education for partnership as an education for women's liberation, here introduced in this order: objectives, method and contents. Finally, by considering Ruether's .feminist theology on the basics of Russell's education theory, this study presented what Christian education should take charge of women's liberation.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Christian education should exert to educate men and women to get the communal personhood which is the new humanity of service and mutual empowerment. Second, Christian education should reform and raise men's consciousness, as well as women's, with performing conscientization education. Third, the men and women, who have the enhanced conscious- ness, should collectively participate in establishing the commun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Ⅱ. 류터의 여성신학의 위치 = 4 Ⅲ. 류터의 여성신학 = 8 A. 동기 및 목적 = 8 B. 방법론 = 12 1. 경험적 방법 = 13 2. 비관적 원리 = 14 3. 여성신학의 자료 : 역사적 전통 = 16 C. 내용 = 18 1. 신론 : 하나님 이미지와 칭호문제 = 18 가. 하나님 표상에 반영된 가부장제 = 20 나. 어원론적 사고의 틀 = 24 다. 하나님 칭호문제 = 27 2. 인간관 = 30 가. 기독교 전통에서의 가부장적 인간관 = 30 나. 평등주의에 입각한 상호보완적 인간관 = 32 다. 여성신학적 인간관 = 35 3. 창조론 (여성과 자연) = 37 4. 기독론 = 43 5. 구원론 = 50 6. 교회론 = 55 Ⅳ. 류터의 여성신학과 여성해방을 위한 기독교교육 = 60 A. 러셀의 여성해방을 위한 교육론 = 60 1. 교육의 목적 = 62 2. 교육의 방법 = 64 3. 교육의 내용 = 66 B. 류터의 여성신학과 여성해방을 위한 기독교 교육 = 72 1. 공생적 인격(Communal Personhood)을 위한 인간화 교육 = 72 2. 의식의 변혁을 위한 교육 = 75 3. 사회변혁을 위한 공동체형성의 교육 = 79 Ⅴ. 결론 = 84 참고문헌 = 87 ABSTRACT = 9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761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Ruether-
dc.subject여성신학-
dc.subjectRussell-
dc.subject여성해방-
dc.titleRosemary R. Ruether의 여성신학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Letty M. Russell의 여성해방을 위한 교육론과 관련하여-
dc.title.translatedRosemary R. Ruether's Feminist Theology : In Relation to Letty M, Russell's Education Theory for Women's Liberation-
dc.format.page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8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