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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wonder I의 실험적 연구

Title
Small wonder I의 실험적 연구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Small Wonder I"
Authors
이경화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Small wonder I영아 훈련아동행동발달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재은
Abstract
본 연구는 일리노이 대학 아동행동발달 연구소의 Merle B. Karnes교수에 의하여 고안되고, American Guidance Service에서 펴낸 「Small WonderⅠ」킷트에서 12∼15개월, 15∼18개월에 해당하는 활동카드(Activity Cards)중 14개의 활동을 연구자가 번안해서 수정·보완하여 40명의 영아에게 실험적 연구를 실시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Small WonderⅠ」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영·유아에게도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그 효과가 있는 지 알아 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2∼15개월 영아에게 나타난 실험결과 언어 (1 - (1),(2)), 청지각 (3 - (1)), 시지각+청지각 (4 -(1)), 언어+시지각 (5 - (1)), 언어 (5 -(2))는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나 신체운동 (2 - (1),(2)), 시지각 (4 -(2),(3)), 신체운동 (6 - (1))은 훈련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언어 ,청지각은 부모의 훈련 정도에 따라 능력이 변화하고 시지각은 소리, 언어의 자극이 있으면 훈련의 효과가 있고 자극이 없는 시지각과 신체운동은 훈련의 효과가 없다고 하겠다. 이것은 「자연적 성장」 즉 성숙이란 것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2. 15∼18개월 영아에게 나타난 실험결과 언어+시지각 (7 - (1),(2),(3)), (8 - (1),(2)), 신체운동 (9 - (1),(2)), 언어+신체운동 (9 - (3)), 언어+시지각 (11 - (1),(2)), 시지각+신체운동 (12 - (1)), 신체운동(12 - (2)), 언어+신체운동(13 - (1)), 언어 (14 - (2))는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나 신체운동( 10 - (1),(2)), 습관(13 - (2)), 시지각+신체운동(14 - (1))은 훈련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언어, 시지각, 용기를 열고 받는 신체운동은 부모의 훈련 정도에 따라서 능력이 변화하고 리듬에 따라 움직이는 신체운동, 장난감을 치우는 습관, 지시하는 색깔의 블럭을 집어오게 하는 시지각+신체운동은 훈련의 효과가 없다고 하겠다. 이것은 「자연적 성장」 즉, 성숙이란 것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This study is an experimental study to see if the Kit could be used for Korean infants as well as American infants, based on "Small Wonder I" which was completed by Professor Merle B. Karnes of the University of Illinois, and was further developed by the American Guidance Service. From "Small wonder I" activity cards for 12-15, and 15-18 months have been modified for the analysis attempte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Findings from the analysis are as follow: 1. Findings of the experiments of the 12-15 months infants. Infants of the experiment group are affected by the language (1-(1), (2)), visual reception+auditory reception (4-(1)), language+visual reception (5-(1)), and language (5- (2)), where as they are not much affected by the body movements (2-(l)), (2-(2)), visual reception (4-(2), (3)), and body movements (6-(1)). This is deemed to indicate that the natural growth would be more important factor in the process of their growth. 2. Findings of the experiments on the 15-18 months infants. It has been found that language+visual reception (7-(1), (2), (3)), (8-(1), (2)), body movements (9-(1), (2)), language +body movements (9-(3)), language+visual reception (11-(1), (2)), visual reception+body movements (12-(1)), body movements (12-(2)) language+body movements (13-(1)) and language (14-(2)) affect the infants experimented by the present method. However, the body movements (10-(1), (2)), habits (13-(2)), and visual reception+body movements (14-(1)) prove least effective with respect to the experimented infants. This again is deemed to indicate that the natural growth would be of greater impor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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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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