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祖上崇拜 思想에 關한 硏究

Title
祖上崇拜 思想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Study on Ancestor Workship (laying stress on ancestral rite)
Authors
徐奉子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Keywords
조상숭배제사ancestral rite사회과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주락원
Abstract
우리나라는 예부터 東方禮儀之國이라 하여 禮를 무척 重視하여 왔다. 特히 四禮(冠婚喪祭禮)는 오늘날에 와서도 우리의 生活과 아주 密接한 關聯을 맺고 있다. 그러나 四禮는 우리나라 固有의 것이 아니고 中國으로부터 由來된 것이며, 傳來되는 科程에서 오히려 形式에 置重하게 된 것 같다. 四禮의 하나인 祭祀는 子孫이 祖上의 靈을 기리고 그 恩功에 報答하기 爲한 하나의 儀式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祖上을 생각하는 마음이 重要한 것이지 결코 儀式 節次나 祭饌·祭酒 等이 重要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大多數의 사람들이 父母님의 生存時에 孝道를 하지 못했지만, 돌아가신 다음에라도 祭祀를 거창하게 드림으로써 孝道를 代身할 수 있다고 생각해 온 것이 事實이다. 이렇게 祭祀를 通해서 幽冥을 달리하신 父母님이나 祖父母님을 眞心으로 欽慕하는 애틋한 마음보다는 外的 形式에 더 많은 關心을 두었기 때문에, 過去에 있어서 아주 심한 境遇에는 財産을 蕩盡하면서까지 祭祀를 드리는 境遇도 許多하였다. 물론 祭祀가 위에서 指摘한 바와 같은 短點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祭祀를 通해서 平素 疏遠했거나 희미해 가는 血緣間의 結束을 鞏固히 할 수 있고 돌아가신 先祖에 對한 孝心을 다시 불러일으킴으로써 子女 敎育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祭祀의 長點보다는 外的 形式에 치우침으로써 虛禮虛飾과 經濟的 浪費를 招來하게 된 것이다. 傳統的으로 祭祀權을 반드시 長子가 이어받아야 한다는 固陋한 思考方式때문에 特히 宗孫들의 獨裁와 橫暴, 지나친 男兒選好 思想과 심지어는 蓄妾行爲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祭祀의 虛禮虛飾과 經濟的 浪費의 弊端을 막기 爲해서 政府에서는 家庭儀禮 準則을 制定하게 되었다. 그러나 祖上崇拜의 한 方法인 祭祀를 어떤 强制性을 띤 法規를 通해서 制裁를 加한다는 것은 相當히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各家庭에서 그것도 대낮이 아닌 深夜에 드리는 祭祀를 家家戶戶 일일이 調査를 할 수도 없으려니와, 오랫동안 뿌리박혀 온 祖上傳來의 慣習을하루 아침에 고친다는 것이 얼마나 無理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겉으로 볼 때에는 모두 다 家庭儀禮 準則을 嚴守하고 있는 것 같지만 其實 內面에 있어서는 아직도 相當數의 家庭에 있어서 전통적인 관습을 따르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果然 實際에 있어서 祭祀에 對한 사람들의 생각과 態度는 어떠한가? 本 論文에서는 이 點을 詳細하게 把握하기 爲하여 質問紙를 作成하여 實態調査를 實施하였는데, 調査結果가 家庭儀禮 準則 施行 以來 적지않은 歲月이 흘렀는데도 不拘하고 아직도 傳統的인 慣例에 따라 祭祀를 드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發見하고, 유구한 民俗的 傳統의 뿌리를 가지고 내려오는 祭祀에 關한 限 前近代的 價値觀에서 早速히 脫皮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함을 새삼 깊이 想起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祭祀를 드릴 때의 服裝이나 祭祀를 드리는 人的 範圍에 있어서는 相當히 傳統的인 慣習에서 벗어나 있으나, 祭祀를 드리는 時間이라든가 紙榜의 使用, 그리고 차리는 祭需에 있어서는 아직도 祖上 傳來의 思考方式과 方法에서 脫皮하고 있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全體的으로 보아 傳統的인 慣例에 따르고 있는 比重이 아주 높지는 않기 때문에 앞으로 時間이 흐를수록 그 比重은 더욱 더 낮아질 것이며, 따라서 앞으로 祭祀가 갖는 意味와 그 社會的 機能은 漸次的으로 傳統的인 觀念에서 벗어나 새로운 어떤 樣相을 띠게 될것이 豫想된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强調하고 싶은 것은 옛 것은 모두 나쁘고 새 것은 무조건 좋다는 新式至上主義 思考方式이나 價値觀에도 問題點은 적지 않게 있다는 事實이다. 낡은 制度로서의 祭祀가 갖는 問題點도 물론 많이 있겠지만, 韓民族의 얼이 담겨있고 깎고 다듬어져 내려온 制禮의 精神的 要素나 內容面에 있어서는 훌륭한 點도 많이 있으므로 그 좋은 點을 살려서 繼續 發展시켜 나간다면 우리나라 固有의 傳統的인 價値를 再創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We are called "the Eastern Courteous State" from the ancient day, and have held courtesy in great account. Four forms of ceremony(coming of age, marriage, funeral and ancestor worship) have a close relationship with our lives even in nowadays. It is not proper to Korea, but was introduced from China. Originally, people would set more importance on the real meaning rather than formality, it is seemed that its formality was given more importance on the process of introduction. Ancestral rite, one of "the four forms of ceremony" can be regarded as a rite with which the descendant pay respect to the spirit of Ascendant and give filial piety to them, Consequently, the important thing is the mind which pay atribute to their dead ascendant, but not the ritual laws or offerings and sacrificial wine. But, also is true that most people who did not practice filial piety toward parents while their living, have a view that can replace their not being so by a tremendous ancestral rite after their death. Because people preferred the external form rather than real filial affection toward the dead parents, i n the extreme case, it is usual for some people to observe the sacrificial rite squandering money on it. Of course, it is not meant that a sacrificial rite only have the faults specified above. For it will pave the way to strengthen the solidarity between the relatives as well as to help the home education for filial affection. But it is blamed by its ostentation and dead forms not to mention of economic waste for its merits. Traditionally the eldest son to be highly estimated and predominance of men over women makes autocracy and dictatorship by the eldest grandson of the eldest son as well as being concubinage. To cope with these obnoxious custom like ostentation and dead forms as well as its economic waste, the government authorities made the Simplified Family Ritual Standards. But it's not easy to apply sanction against the ancestral rites by the laws. Because it's impossible to seek the ancestral rite which offered in the midnight by visitations of each home as well as to renew the conventional custom of society in a day or so. In going by appearance, all the people observe the Simplified Family Ritual Standards, however, hitherto, a great dead of numbers are abide by the conventional ancestral rite. Then what is the real thought and attitude for the rite? In this phasis I made question paper to research the real situation about the ancestral rite. In light of the result pursuant to the above-mentioned question paper method, still many peoples have performed the ancestral sacrifice in accordance with the conventional custom. In the light of the above, it gives me the thought how difficult to overcome the out-of-date viewpoint of value which has deeply rooted in this nation And there are much improved in field of the costume and the range of relatives to offer the ancestral rites, but the time of rites and an ancestral tablet made of paper not to mention of the ritual food paraphernalia for a sacrifice are not broken from the conventional custom yet. Since that, the percentage is not so high as a whole, it will be reduced day by day and will be appeared as a new face and type in breaking the traditional convention in field of its social functions meanings of it. The only thing, I would like to say, is the fact where are much problems are in the thinking of everything's pas are all bad and everything's are new to be thought as good. The ancestral sacrifice as a conventional rite is also has much problems, but it retained our ancestral mind of Korea. So when we are trying to renew and improve the merit in its aspect of mind and content, we could recreate the traditional values and originality of our 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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