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 Download: 0

韓國 中學校의 敎育課程 變遷에 관한 硏究

Title
韓國 中學校의 敎育課程 變遷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RANSITION OF CURRICULUM IN KOREAN MIDDLE SCHOOL
Authors
李明淑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Keywords
한국중학교교육과정CURRICULUM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전 원문누락) variable basic abilities. Third, a continued effort for reformation of middle school curriculum is demanded. Also, teacher's opinion should be reflected for reasonable management by those who are working in the first line. Also, the establishment of a research organization which can Promote a Continued research on curriculum of each level is highly demanded in future.;본 연구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후 韓國 中學校의 敎育課程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第 1 , 2 . 3 , 4次의 敎育課程을 분석했다. 특히 中學校 敎育課程의· 구조와 특징이 어떻게 변모 되었으며 개정 過程은 어떠했는가를 분석하는 데에 주력했다. 이러한· 분석과· 고찰을 토대로 앞으로 中擧校 敎育課程의 구성에 관한 시사점을 찾는 데 주목했다. 작업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敎育課程개정의 동기나 개정과정에서 과학적인 구성교육의 원리나 사회적인 요구의 반영보다는 교육 이외의 제3요인이작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교육의 원리나 敎育課程 편제상의 원칙보다도 당국의 시책방향에 의해 敎育課程이결정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敎育課程의 개정과정과 운영 법의 면에서 합리성은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와의 관계에서 본 학교의 임무, 개인의 성장과 발달, 학습의 본질 등과 같은 교육의 목적과 과정이 지배하는 교육의 원리라는 측면에서 中學校의 敎育課程을 선별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실현하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첫째, 敎育課程은 어떠한 형태이든간에 敎育의 目的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인 것이다. 그러므로 敎育課程을 목적과 동일하게 간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擧校 敎育은 학력주의를 지양하고, 기초적인 지식과 다양한 가변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력주의는 일종의 신분 제도를 변형한·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中學校 敎育課程의 운영은 졸업장, 또는 대량 생산적인 교육을 지양하고 기초 지식과· 다양하고 가변적한 기초 능력을· 갖추는 데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中學校의 敎育課程은 부단히 개정되어야 한다. 실제 현장에서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사의 의사결정이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각급학교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추진 될 수 있는 연구기관의 설치가 요망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