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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보존개념 발달과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간의 관계

Title
아동의 보존개념 발달과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간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 OF CONSERVATION AND MUSICAL CONSERVATION
Authors
유애열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아동보존개념발달음악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기숙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민학교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아동의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며 음악적 보존개념 검사와 보존개념 검사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조사 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과 보존개념 발달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둘째, 아동의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과 보존개념 발달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고 대학 부설 국민학교에 다니는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아동 80명이다. 연구대상 선정은 각 학년에서 1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그 중 25명씩을 무선표집 하였다. 25명 중에서 부적절하게 응답한 아동 5명을 제외하고 20명만을 대상으로 하여 총 연구대상 아동은 80명이 된다. 이 아동들에게 보존개념 검사를 위하여 삐아제의 보존개념 검사 도구 중 양, 무게, 부피검사를 사용하였고 음악적 보존개념 검사를 위하여 Rider의 M-PACD 검사를 사용하였다. 검사결과 수집된 자료는 문제 1, 2에 대한 유의도 검증을 위하여 x^(2)검증을 하였고 유관도 검증을 위하여 유관계수 C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은 학년 증가함에 따라 학년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p< .05) 리듬과 음표의 수보존에서는 2, 3학년의 대부분이 비 보존 상태이고 4학년의 경우 보존과 과도기 경향이 그리고 5학년의 경우 보존의 경향이 높았다. 빠르기의 보존에서는 2, 3학년의 경우 대부분의 어린이가 비 보존 상태이고 4, 5학년의 경우 보존의 경향이 높았다. 지속의 보존에서는 2, 3, 4학년의 경우 비 보존이 5학년의 경우 과도기와 보존의 경향을 나타내었다. 2. 보존개념 발달과 음악적 보존개념 발달 간에는 무게보존과 음표의 수보존에서만 p = .07 수준에서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양의 보존과 리듬, 부피의 보존과 빠르기 보존에서는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developmental trends of Children's Musical conservation and relationship between Piagetian tasks and Musical conservation tasks. The Data in this study were obtained through experimental method with 80 children with its range from grade 2 to 5 including 10 males and 10 females in each grade. The musical conservation tasks used in this study was a revision of original "Musical-Perception Assessment of Cognitive Development." (M-PACD) (See Rider, 1978). M-PACD Tasks include conservations of Rhythm (CR), Auditory Number (CN) Tempo (CT) and Duration (CD). Piagetian Tasks Employed have were the conservations of mass (CM), Weight (CW), and Volume (CV).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X^(2)-test and Contingency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 Musical conservation tasks was developmental trends a significant increase with grade. (P<.05). b. Relationship between Piagetian Tasks and musical tasks were turned Significant only when conservation of weight and conversation of Auditory Number were involved (P<.1). Relationship between conservation of mass and Rhythm, and relationship between conservation of Volume and Tempo were found non-significant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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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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