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경우-
dc.contributor.author전경희-
dc.creator전경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0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0Z-
dc.date.issued198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3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1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3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Tangram 도형 훈련이 유아의 길이 보존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Piaget의 이론을 중심으로 유아의 공간 개념 형성 및 그 발달 과정상의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훈련의 효과가 보존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다음의 3가지를 연구 내용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1. 5∼6세 유아의 경우에 있어서 연령은 길이 보존 개념 획득에 영향을 주는가? 2. 훈련의 효과는 길이 보존 개념 획득에 영향을 주는가? 3. 유아의 공간 지각 능력은 길이 보존 개념 획득에 영향을 주는가? 이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대상 유아는 만 5.0세부터 6.4세 사이의 연령으로 총30명이었다. 총 실험 대상 유아는 무선 표집을 하였고, 이들을 반으로 나누어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절차는 사전 검사, 훈련, 사후 검사로 나누어서 실시했다. 사전 검사에서는 공간능력 하위검사와 Piaget의 보존 실험에서 사용했던 「길이보존검사」를 실시하였다. 훈련은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만 Tangram Puzzle 활동의 문제 10개를 매 문제마다 개별적으로 5회 반복하였다. 사후 검사에서는 Tangram 활동에서 사용되는 도형 조각을 사용하여 길이 보존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5∼6세 유아에게 있어서 연령의 변화는 길이 보존 획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길이 보존 획득에 있어서 훈련의 효과는 확실하게 긍정되었다. 3. 공간 지능 지수는 유아의 길이 보존 획득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the Tangram training procedure has any bearings upon the acquisition of child's concept of length conservation. The problems discuss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case of 5-6 year-old children, does the age matter for the acquisition of length conservation? 2. Is there any significant effect of the Tangram training on the acquisition of length conservation? 3. Does the space perception ability matter for the acqusition of length conservation? To solve these problems an experiment was performed in which 30 children participated. The procedure of the experiment is composed of pretest, training, posttest. Followings are the implications found: 1. In case of 5-6 year-old children, the age differences do not affect the acquisition of length conservation. 2. Training influences upon the acquisition of length conservation. 3. The space perception ability affects the acquisition of child's concept of length conserv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보존 개념의 발달 = 4 B. 공간 개념의 형성 = 12 Ⅲ. 연구의 방법 = 15 A. 연구의 대상 = 15 B. 실험 도구 = 15 C. 실험 절차 = 17 D. 자료 처리 = 21 E. 연구의 제한점 = 22 Ⅳ. 결과 및 해석 = 23 Ⅴ. 결론 = 30 참고문헌 = 31 부록 = 34 ABSTRACT = 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20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훈련-
dc.subject유아-
dc.subject길이 보존-
dc.subject개념 형상-
dc.title훈련이 유아의 길이 보존 개념 형상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S OF TRAINING PROCEDURE UPON THE ACQUISITION OF CHILD'S CONCEPT OF LENGTH CONSERVATION-
dc.format.page4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