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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운식-
dc.contributor.author柳在林-
dc.creator柳在林-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8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3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0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347-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경부·호남 고속도로의 개통에 따라 도시와 농촌 등 지역간의 격차가 감소되고 있고, 일부 대도시에 편중되었던 상권이 점차 광역화되고 있으며, 인구의 도시 집중 현상이 가속화 또는 둔화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화물의 지역간 이동을 중심으로 지역을 구분하기 위하여 지표를 지역간의 이동한 지역수, 화물이동율로 한 결과, 전국형에 속하는 도시에는 서울, 부산, 대구이다. 그리고 지방형에는 나머지 대부분의 시가 해당하며 그 비중은 약 46% 정도이며, 국지형에는 소도시가 이에 속하며 전체의 약 49%를 차지했다. 또한 화물이동율에 있어서는 서울이 전국 화물 이동 총량의 약 27%를 차지하고, 부산과 대구가 각각 14%, 6%라는 높은 화물이 동율을 나타내어 고도 이동형에 속하며, 이러한 3개 지역이 전국 화물 이동의 약 47%를 차지하여 이 3대 도시에 의한 이동량이 거의 ½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품목별 수송에서는, 단일 품목으로는 무연탄, 시멘트, 유류수송이 우리나라 수송량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품목별 수단별 수송에 있어서는 시멘트 총수송량의 70.7%를 철도가 수송하고, 무연탄 수송에 있어서는 철도가 담당하는 몫은 87%에 달한다. 철도수송의 대부분은 강릉, 삼척, 정선, 영월, 제천에서 서울로 잇는 중앙선에 편중되어 있다. 삼척과 강릉간은 시멘트 및 무연탄을 비롯한 유류수송이 대부분이고, 또한 서울로도 삼척, 정선, 영월, 제천에서 시멘트, 무연탄이 중앙선을 이용하며, 서울로 輸送되는 총 수송량의 65.2%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貨物輸送은 몇 地域을 除外하고서는 방사선 형식의 수송에 고르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This attempts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railroad and road freight movements in Korea and to find out the regional structure resulting from the movement patterns of different freight goods. For the study the data and materials are obtained from the 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the Office of National railroad. The data was analyzed with the techniques of statistics. To find the pattern of freight movement in Korea, the administative unit, Gun City, was divided into five according to the magnitude the traffic goods and three according to the freight rate. That is, the study area was divided into five category; The national larger type of freight goods, the national large type, the regional medium type, the local small type, and the local smaller one. The result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regional pattern of freight movement can be categorized into five, 1. The national larger type : Seoul and Pusan 2. The national larger type : Incheon, Taegu, Masan, Ulsan, and some other 13 cities 3. The national medium type : Chungju and Iri and 20 other small cities 4. the local small type : large and medium size guns 5. the local smaller type : small size guns and from the view points of items of freight goods 36% of the agricultural goods such as rice and wheets move in Seoul and Pusan from the other regions. The two-thirds of the iron and steels move from Pohang to Pusan and Taegu and 71% of the oil move from the port Ulsan and Yeosu to the Seoul and Pusa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緖論 = 1 A. 硏究 目的 = 1 B. 硏究方法 및 資料 = 3 C. 貨物流通에 대한 硏究傾向 = 5 Ⅱ. 本論 = 8 A. 貨物의 移動과 地域區分 = 8 1. 貨物移動의 特徵 = 8 2. 地域區分 = 9 B. 貨物의 品目別 移動 = 16 Ⅲ. 結論 = 24 참고문헌 = 26 ABSTRACT = 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987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화물이동-
dc.subject우리나라-
dc.subject지역구조-
dc.subject지리교육-
dc.title貨物移動으로 본 우리나라의 地域構造-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Geographical Study of Regioanal Structure by the Freight Movement in Korea-
dc.format.page3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지리교육분야-
dc.date.awarded198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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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지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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