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웹 페이지 컨텐츠 설계방향에 관한 연구

최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교육활동을 뒷받침하는 학교도서관은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창조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의 실현을 위하여 학교도서관 이용자들이 네트워크 상에서 보다 편리하고 활발하게 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 웹 페이지를 설계하여 운영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의 효율적인 제작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학교도서관의 기본 목적인 학생 및 교직원 정보요구 만족과, 교수-학습 지원 및 독서지도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웹 페이지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외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국내 학교도서관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웹 페이지 컨텐츠 구성요소를 설정, 컨텐츠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설계방안을 사례와 이론적 근거를 통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 페이지를 직접 탐색 이용하면서 관련사항에 대해 조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국내외 초등학교 26개, 중학교 30개, 고등학교 45개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정보내용 측면과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설계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정보내용 측면에 대한 분석 요소로는, ① 도서관 이용안내, ② 온라인 목록(OPAC), ③ 독서지도, ④ 관련사이트 소개, ⑤ 정보서비스, ⑥ 교수-학습자료, ⑦ 도서부, ⑧ 게시판으로 정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설계 분석 요소로는, ① 이용자와 시스템간의 대화 기능, ② 외국어 버전, ③ 길잡이 표시기능, ④ 그래픽 기능, ⑤ 최신성, ⑥ 화면 이동 기능, ⑦ 웹 페이지 이용 도움말로 정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제공되고 있는 정보내용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 도서관으로 갈수록 메뉴의 항목수가 증가하였으며 충실도가 높아졌다. 그런데 독서지도 요소는 중학교 도서관 웹 페이지에서 가장 낮게 제공되고 있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한 설계 요소는 초등학교 도서관 웹 페이지에서 가장 충실하게 제공되고 있었다. 그러나 웹 페이지를 외국어로 제공하는 초·중·고등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는 한 군데도 없었다. 한편 미국, 영국, 뉴질랜드, 일본의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와 조사, 비교한 결과 우리 나라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의 정보내용은 외국의 그것에 비해 정보서비스나 교수학습자료의 제공이 지극히 미비하였다. 이는 단기적인 실적위주와 권위주의적인 웹 페이지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신뢰성, 책임성 여부보다 기술적, 기능적 측면과 시각적 요소에 강하게 치중한 나머지 실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서비스를 외면하였기 때문에 생긴 결과로 분석되었다. 조사·분석 결과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가 갖추어야 할 설계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의 본래 목표인, 교수-학습자료 및 정보자료 제공과 독서활동 지원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학교 웹 서버와 도서관 웹 서버의 자료가 제한적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도서관 웹 페이지의 세부항목에서 ‘뒤로’(back)와 ‘앞으로’(forward)의 키를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하위 메뉴 버튼 사용이 용이해야 한다. 셋째, 시스템과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하는 전자우편 주소가 있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활용하여 단순히 시스템 사용에 대한 피드백 이외에 전자적인 참고봉사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웹 페이지의 수정, 갱신 날짜를 수록하여 이용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용자들이 수정된 날짜를 보고 자료의 최신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도서관 웹 페이지에 대한 도움 서비스가 충실해야 한다. 웹 페이지 이용에 대한 도움말을 수록하고, 웹 탐색의 길잡이 표시 기능인 사이트 맵을 독립시켜 싣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사진정보, 그림정보, 음성정보 등의 다매체 정보를 제공하여 단순히 그래픽 기능만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니고 그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주문형 비디오나 CD-ROM 검색 기능의 제공도 필요하다. 일곱째, 최소한 도서관 이용 안내나 소개를 외국어로 준비하여 국제적으로도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덟째,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 구성에서 자관의 특성화는 필수적이며 다른 사이트와의 링크는 자관의 이용자 성격에 기초를 두어 결정한다. 또한 이용자들이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이 필요하더라도 ‘yahoo’, ‘lycos’ ‘empas 등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반드시 등록해 놓아야 한다. 아홉째, 도서관 웹 페이지의 활용을 통해 정보이용 교육의 효과까지 함께 거둘 수 있도록 정보이용 안내에 대한 기능이 포함되어야 한다. 끝으로,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에서 감당해야 하는 자료와 사용자 수가 늘어날 것을 감안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예산 및 관리업체의 확보가 필요하다. 웹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의 자료가 점차 방대해지면서 웹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향후 대책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전문적으로 설계·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인력과 예산의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전담사서교사 및 학교도서관 담당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현재의 상황으로 인하여 웹 페이지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운영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교육청, 지역사회 단체,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관련 기관 및 인적 자원의 지원과 협력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설계·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각 학교도서관에서 확보하고 있는 운영예산만으로는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설계·운영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 운영에 소용되는 예산은 학교 운영비에서 비용이 계획, 지출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물론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 구축 초기에는 정해진 예산의 범위를 초과하더라도 기본적인 장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책정해야 한다.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부로서 그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의 특성을 활용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의 운영은 단순히 새로운 기준을 도입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도서관 전체의 기능과 운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학교도서관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며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도서관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자료 및 제반 시설을 확충한 후에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Recently educational environments have rapidly changed, school libraries supporting educational activities have also changed into a place producing information for learning by utilizing data. To cope with this change, library web pages should be designed and administered so that school library users can use learning materials on network more conveniently and actively. This study was attempted to prepare basic data to make school library web pages effectively. The researcher surveyed and analyzed domestic and foreign school library web pages to understand the present conditions and problems, and suggested web page contents components applicable to the domestic school library environment and plans for application. As methodology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introduced heuristic research method , and surveyed and analyzed web pages of 101 domestic and foreign school libraries in view of the contents of information and the designs for users convenience. As a result of survey, the contents of information provided in library increased in order of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nd, the web pages of elementary school library provided design components for users convenience most sincerely. Compared to the web pages of foreign school library, those of domestic school library provided very inferior information services or teaching and learning data. The reason seemed that as records-focused and authoritative web pages existed a lot and strengthened their technological and functional aspects and visual components rather than their reliability and responsibility, resulting in that the information services actual users request were disregarded. As a result of survey and analysis, the researcher suggested the information contents required in school library web pages; 1) introduction of library use, 2) data search (OPAC), 3) reading guidance, 4) introduction of related sites, 5) information services, 6) teaching and learning data, 7) library department and 8) bulletin board. In addition, the researcher proposed the designs for users convenience required in school library web pages; 1) conversation function between user and system, 2) other language versions, 3) guidance display function, 4) graphic function, 5) multimedia function, 6) up-to-dateness, 7) screen movement function help function to use web pages. Suggestions to build school library web pages are as follows. First, they should focus on providing teaching and learning data as well as information data as the original purpose of school library and supporting reading activities. Second, a standard to create school library web pages should be developed urg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