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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수현-
dc.creator신수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2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7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7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1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관련 기술은 교육분야에서도 광범위하고 급속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와 광역 네트워크의 활용은 뇌성마비아의 교육에서 요구되는 개별화 특성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 불리를 보충하는 유용한 수단으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뇌성마비아는 신체 동작 및 운동 장애 이외에 지능, 언어 등의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학습 활동이나 일상 생활 적응에서 크게 곤란을 겪고 있으며[6], 이러한 장애특성을 고려한 시스템 환경과 교수 프로그램의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정보화, 국제화, 다양화의 오늘날 사회에서 뇌성마비아가 소외되지 않도록 학습상 장애가 되는 요소를 배려하여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아에게 있어서 컴퓨터 및 인터넷을 조작하는 적절한 입출력 방법을 고찰하여 이를 적용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웹 코스웨어를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의한 웹 코스웨어는 콜롬비아 지적능력검사(CMMS)를 통해 지능수준의 편차가 큰 뇌성마비아의 학습능력을 진단하여 아동의 생활연령과 학습능력에 맞게 개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습내용은 뇌성마비아의 학습 특성을 분석한 결과 장애가 심한 아동일수록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과 지식을 학습해야 한다는 점과 논리성·추상성·계통성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영역에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화폐를 주제로 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뇌성마비아가 쉽게 웹 환경에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2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웹 코스웨어는 행동의 제약으로 인해 사회경험이 부족한 뇌성마비아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사회로의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해 본다 ; Multimedia and Internet technologies have been recently introduced into the education field, of which applications spread out rapidly in a wide scope. The individualization that is requested in the education of cerebral palsy children can be realized efficiently through the utilization of the computer and wide area network which are counted on as a useful means to supplement their social disadvantages. The cerebral palsy children, however, are mostly coming with the handicaps of intelligence and language as well as the impediment of physical movement and exercise. They have been encountering variety of difficulties extensively, therefore, in the daily activities and learning programs, but the study of the system environment and teaching program taking these handicaps into account has not been developed sufficiently as yet. So in these diversified information-oriented globalization days, the cerebral palsy children should not be neglected but they should have the chance of learning how to deal with the periodic changes actively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ir obstacle factors in the learning.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terialize the web courseware for the cerebral palsy children that can trigger their motivation for learning and have them learn most effectively by the contemplation and application of the appropriate accessibility to the operation of computer and internet. The web courseware curriculum of this study has been individualized in accordance with the living age and learning capability of each child after diagnostics of the individual learning capability, through the CMMS, of the cerebral palsy children who have wide deviations in the intelligence level. The contents of this study have been designed under the subject of Money, after the analysis of study characteristics of the cerebral palsy children. Two points have been considered in this regard that the more seriously handicapped child needs to learn the more basic functions and knowledge required in the daily life and that they are fragile in the math area that stands on the basis of logicality, abstract concept, and systematization. Two alternative interfaces have been provided so that cerebral palsy children can easily access and study the web environment. The educational effect of this web courseware is expected to provide the cerebral palsy children who are lack of social experiences as of the limitation of their activities the more efficient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more positive and active relations toward the public socie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 배경 = 1 B. 연구 목적 및 내용 = 2 II. 웹 기반 뇌성마비아 교수-학습 모델 = 4 A.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의 접근성 고찰 = 4 B. 뇌성마비아 특성에 따른 학습자 분석 = 9 C. 학습자 진단을 위한 CMMS 검사 = 11 D. 교과 교육과정 선정 = 14 E. 교수체제 설계 모형 = 16 III. 시스템의 설계 = 27 A. 설계 지침 = 27 B. 코스웨어 구성 설계 = 29 C.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 30 1. 학습자 인증 모듈 = 31 2. 학습자 등록 모듈 = 31 3. 학습자 진단 모듈 = 31 4. 코스웨어 전송 모듈 = 32 5. 학습평가 관리 모듈 = 32 6. 학습자 정보 갱신 모듈 = 32 IV. 시스템의 구현 = 34 A. 시스템의 구현 환경 = 34 B. 시스템의 각 단계별 화면구성 = 35 1. 초기화면 = 35 2. 학습자 등록화면 = 36 3. CMMS(콜롬비아 지적능력검사) 화면 = 38 4. 학습자 개별 코스웨어 화면 = 40 5. 학습과정 화면 = 41 6. 평가과정 화면 = 44 7. 한 단계 낮춰 갱신된 코스웨어 화면 = 45 8. 한 단계 높여 갱신된 코스웨어 화면 = 47 9. 정보변경 화면 = 49 V. 겨론 = 50 A. 연구 결과 및 의의 = 50 B. 향후 연구 과제 = 51 참고문헌 = 53 ABSTRACT = 55 부록 A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210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CMMS를 적용한 뇌성마비아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 화폐놀이학습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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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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