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성임-
dc.creator고성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2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7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7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08-
dc.description.abstract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이 확대되고 인터넷은 현대인의 중요한 정보통신 수단이다. 인터넷의 여러 서비스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웹은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된다. 수학학습에도 웹은 이용되는데 현재 서비스 중인 수학학습 웹사이트들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학습자료와 문제, 관련 자료들을 저장해 두고 학습자가 필요한 자료를 이용하는 자습 형태의 학습을 제공한다. 기존의 수학학습 웹사이트에 교실 수업 방식을 도입하면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학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고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수학학습 웹사이트에 교실 수업의 형태를 도입해 교사와 학습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중 간단한 주관식 시험을 치르고 채점할 수 있도록 수학학습 웹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수학학습 웹 인터페이스는 교사와 학습자가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과 수업 중 필요에 따라 주관식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시험의 시작과 종료에 관한 권한은 교사에게만 주어지며 시험의 진행은 교사가 시험 창을 열면 학습자의 화면에도 시험을 볼 수 있는 창이 열린다. 창이 열리면 교사가 문제를 내고 학습자는 답안을 작성해 제출하면 교사가 즉시 채점해 결과를 학습자에게 보여주고 창을 닫는다. 수업을 진행할 때는 현재 접속중인 사용자들의 목록을 보여줌으로써 수업진행에 도움을 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웹 상에서 수학학습에서 교실수업 방식을 도입하고 주관식 시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수학학습 웹사이트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 As computer and internet are wide spread, internet is an important IT(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device for modern life. Web, which is popularly used among other services of internet, provides much information and is variously put to use in education field. As for mathematical studying, web also plays an important role. These days mathematical studying web sites, which are on service, store references, questions and other materials on the on-line database. And they provide studying programs, like self-studying program, to students in which students can make use of required references. If we introduce studying methods in real class to current mathematical studying web sites, we can improve efficiency in studying, because there are interaction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is research thesis is focused o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how can we introduce studying methods in real class to present mathematical studying web sites, make teachers and students to interact on the web sites and take an examination and evaluate the examination. I expect that we can improve studying efficiency through this the web based instru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배경 = 1 B. 연구목적 및 내용 = 2 II. 관련연구 = 4 A. 웹의 교육적 기능과 활용 방안 = 4 B. 기존의 수학학습 웹사이트 = 6 1. 에듀넷 공부방 = 6 2. 사이버 스쿨 = 9 3. 매스 매티카 = 10 4. 중학교 수학 = 11 5. 하이 매스(High Math) = 13 6. Math Tutor = 14 7. Math Press Web Page & Logics Guides = 15 8. 기존 수학학습 웹사이트의 비교 = 16 C. 본 연구에 의한 수학학습 웹 인터페이스의 내용 = 18 III. 시스템 설계 = 21 A. 시스템 요구사항 = 21 B.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 22 C. 개발 언어 및 환경 = 23 D. 화면 구성 = 24 E. 클래스 다이어그램 = 26 F. 시퀀스 다이어그램 = 34 1. 서버 실행 = 34 2. 로그-인 = 35 3. 수업진행 = 36 4. 주관식 시험 = 38 G. 배치 다이어그램 = 40 IV. 시스템의 구현 = 41 A. 시스템의 화면구성 = 41 1. 로그인 화면 = 42 2. 수업진행 화면 = 43 3. 주관식 문제풀이 화면 = 44 B. 시나리오 작성 예 = 46 C. 시나리오의 실행 = 47 V. 결론 = 53 A. 연구 결과 및 의의 = 53 B. 향후 연구 과제 = 54 참고문헌 = 55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416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주관식 시험을 위한 수학학습 웹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