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8 Download: 0

초등학교 주5일 수업제 운영 개선을 위한 교사 · 학부모 요구 조사

Title
초등학교 주5일 수업제 운영 개선을 위한 교사 · 학부모 요구 조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er and Parents´ Demands for Improvement of Five-day School Week System Operation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송민아
Issue Date
200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서경혜
Abstract
본 연구는 향후 전면 실시 될 주5일 수업제의 운영 개선을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앞서 실시된 연구들에서 지적된 문제점과, 주5일 수업제를 운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제반조건과 관련된 문제점, 학력에 대한 문제점, 토요 휴업일 등교학생을 지도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논의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사항을 개념화 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주5일 수업제 운영을 위한 제반 조건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둘째, 주5일 수업제 운영에 따른 학력 저하 문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셋째, 토요 휴업일에 등교 학생을 수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교사와 학부모는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가? 연구대상은 초등학교의 교사와 학부모이며, 각각의 변인을 소재지역별로 구분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주5일 수업제의 의미와,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주5일 수업제 운영 기본 계획의 변화 과정을 통해 수정·보완된 사항을 분석하고 주5일 수업제 우선시행학교 사례 분석을 통해 쟁점화 되고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요구조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주5일 수업제를 운영하기 위해 갖추어져야할 제반조건에 대한 사항에서는, 첫째, 토요일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와 학교의 특색을 반영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 간에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어느 한 쪽에만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각각의 고유한 특성에 부합하는 역할을 담당해야할 것이다. 둘째, 주5일 수업제의 운영과 관련하여 학교에서 참고할만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해당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 정보 나눔터 같은 장소를 마련해 활성화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가에서는 지침이 될 만한 계속적인 자원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셋째, 토요일 활동에 대한 결과물을 일정한 틀에 맞추어 작성하고 점수화하는 평가를 하기 보다는, 그야말로 활동 자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 스스로 계획하는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단, 교사는 학생 스스로 결과물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깨닫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하며, 결과물 수행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보상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넷째, 시·도 교육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주5일 수업제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지역의 실정을 균형 있게 고려한 지침서를 개발하여 각 학교에 지원해 주어야 하며, 학교는 이를 기준으로 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 적합한 안내를 해 주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다양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시설들이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어촌 지역을 위해, 지역 교육청에 지원해주어 지역 내 학교들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 하도록 하며, 지역 교육청은 지역의 여러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 체제를 마련하여 이러한 시설 구축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되도록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에도 직접 지원해야 한다. 여섯째, 토요 휴업일 학생의 활동을 지원하는 원격재택학습을 위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에 대한 지침을 정하여 학교에 지원해주고, 단위학교에서는 국가수준의 지침과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이미 제작 되어있는 컨텐츠를 선정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원격재택학습이 웹 사이트 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고려하여, 이를 적절히 통제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감축이 뒤따르는 주5일 수업제 실시로 인한 학력저하 문제점에 대한 사항에서, 교과내용의 축소가 뒤따르지 않는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의 감축은 수업의 질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과내용을 엄선하여 재조직하여 밀도 있는 수업을 운영하도록 한다. 둘째, 또한 직소(Jigsaw)모형, 팀 프로젝트 등 협동학습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과제를 제시하여 부족한 내용에 대한 보충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충분한 보상을 제공한다. 셋째, 학생들의 발달과 성장에 꼭 필요한 행사만 계획하고 운영하여 수업 시수를 확보해야만 한다. 토요 휴업일을 주5일 수업제의 본래의 취지대로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의 학생들을 위해 단위학교에서는 등교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련하여 첫째, 토요일 프로그램으로는 학교 교과시간에는 밀도 있는 습득이 어려운 예체능과 관련된 활동이나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갖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특히 도시 지역에 비해 예체능 활동을 지도할 만한 인적자원이 확보되지 않은 읍면 지역의 경우,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지원을 통해 어느 정도의 형평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인근의 학교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등교 학생의 인원 변동에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설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소규모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동교육과정을 토요휴업일 등교학생을 수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에서 일정한 기준을 마련하여 그에 충족하는 조건을 가진 외부의 사설 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이용하는 방안도 적용 가능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셋째, 토요일 활동에 대해 전체적인 운영 체제 뿐 아니라,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인 것까지 지원해 주어 활동에 따른 준비물 구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 시켜 주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준비물이 필요한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을 절충하여 적절히 편성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인적자원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확보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사전 조사를 통해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학부모 도우미를 활용하거나 적절한 지원 하에 외부 강사 초빙, 그리고 교원의 특기 계발을 지원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다섯째, 토요일 활동을 위해 개방하는 학교시설 관리에 대하여 시간외 수당이 주어지는 자원 교사, 혹은 당직교사를 배치하여야 하고 이와는 별도로 학부모나 지역주민을 확보하여 활용하도록 하며, 이를 위해 반드시 시설 관리와 학생지도에 대한 안전 교육이 철저하게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ment for Five-day School Week System operation in elementary school by identifying teachers' and parent' requirements regarding the improvement method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research agenda were set as various conditions for the operation of Five-day School Week System reduced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 program to accommodate the students in school. The subjects were teachers, parents and the local variables and the scope was limited to the teachers and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 of the analysis. Regarding the various conditions for Five-day School Week System; first, there should be an agreement that the programs the school develops and those that the local community develops should be consistent and complimentary each other. Second, there should be a space to share information that schools refer to on Home Page of local educational office. Third, the outcome of the activities should be made by students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Fourth, there should be city or provincial curriculum or even national curriculum and teaching guidelines that consider local conditions, which should be delivered to the school in the front end. Schools should guide students and their parents accordingly. Fifth, there should be support for local educational offices to establish appropriate facilities in agricultural and fishing areas and for in-school activity programs. Sixth, national guideline for remote home study should be established and supported. Regarding academic achievements; we need to maintain the quality of the lessons by selecting and reorganizing the textbook contents. Second, there should be supplementary classes through Jigsaw or team project allocation. Third, we need to secure the required number of classes by reducing unnecessary school events. Regarding, the program for the students who come to school on off-duty Saturday; First, Saturday program should have art and physical education related classes that cannot be done during the normal school days or the site visit activities. Second, for the continuous and diversified program operation, schools should find the way to organize and operate the program with other neighbouring schools. Third, economic subsidy is needed to reduce the financial burden of parents not only over for all operation but also practical things for the activities. Additionally, activities that need materials and those that don't need materials should be balanced in the program. Fourth, human resources for the operation of the program and management of the facilities should be secured through various channels and method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