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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지영-
dc.creator홍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6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6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6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3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69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위한 인터넷 동화 사이트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장르별 현황을 알아보며, 동화의 멀티미디어적 요소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1. 유아를 위한 인터넷 동화 사이트의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2. 유아를 위한 인터넷 동화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장르별 현황은 어떠한가? 3. 유아를 위한 인터넷 동화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멀티미디어 요소의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유아를 위해 개발된 인터넷 동화 사이트 80개를 대상으로 운영현황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동화 사이트 상위순위 10개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장르별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심은희(1997)가 제시한 그림책 장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인터넷 동화 사이트 중에서 무작위로 4개의 동화를 추출하여 총 320권의 동화를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요소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본 연구자가 제작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모두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 동화 사이트는 개인, 기관, 회사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이 회사(52.6%)에 의해 운영되었다. 또한 개설시기는 1997년부터 개설되기 시작하여 2000년까지 증가하다가 2001년부터는 그 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사이트의 유ㆍ무료 현황은 기관과 개인이 운영하는 동화사이트는 100%가, 회사가 운영하는 동화 사이트는 22%가 무료로 운영되었고 63.4%는 유ㆍ무료, 14.6%는 유료로 운영되었다. 유료 사이트의 월 사용료는 모두 1만원 미만이었고, 유ㆍ무료 사이트의 월 사용료는 조사 대상의 반 이상이 2만원 미만이었다. 인터넷 동화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장르별 현황은 창작이 654권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전래, 우화, 종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동화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멀티미디어 요소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트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텍스트의 서체는 비교적 가독성이 높은 굴림, 바탕 등의 서체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서체 크기는 유아가 보기에 작은 9-14pt가 대부분이었다. 텍스트의 위치는 상단이나 하단에 가장 많이 위치하였으며, 텍스트의 분량은 스크롤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정도의 적당한 분량인 경우가 반 이상(64.4%)이었다. 둘째, 사운드의 특성을 본 결과, 사운드와 텍스트 사용여부에서 두 가지가 모두 사용된 경우(46.6%)가 가장 많았으나, 텍스트만 제시된 경우가 다수(40.9%)있었다. 사운드의 종류에서 음성, 음악, 음향이 모두 첨가된 경우는 24.5%이었으며, 음성이 나오는 속도에 맞추어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는 경우가 적었다. 셋째, 이미지의 특성을 본 결과, 비트맵 방식보다는 벡터 방식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글과 그림의 관계는 글로만 이루어진 동화들(27.5%)이 가장 많았으며, 그림중심의 동화들(25.0%)이 다음으로 많이 발견되었다. 넷째,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애니메이션이 사용되는 동화가 많았으며, 애니메이션의 실행방법은 선택실행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아이콘의 유형은 문자 아이콘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대부분 문자+이미지 아이콘(문자와 이미지가 함께 제시된 아이콘)이 사용되었다. 아이콘의 위치는 대부분 그림 하단에 위치하였으며, 피드백에 있어서는 시각적 피드백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 This work investigated the general condition for the manegement of internet fairly tale site and analysed the character of the mutimedia elements in fairly tale. In solving the problem, several questions were presented as below. 1. How do internet tale sites are operated? 2. What s the general condition of internet tale sites in terms of ganre? 3. What s the characteristics of the multimedia elements in internet tale sites? As a result, internet tale sites, over the half, 52.6%, are controled by companies. Degree of increase for the opening of tale sites is firstly increased from 1997 to 2000, and then plunged after 2001. The sites maneged by people are 100% free and sites under companies are just 22% free. Montly fee is almost under 10,000 won. In terms of ganre, the portion of creation is biggest as 654 copy, and the next are ancestral story, fable, religious story …. The characteristics of multimedia elements in internet tale sites are as follow. . 1st, penmanships of text are mostly gulim and batang and the size of character is 9-14pt even though it s too small for children to see. 2nd, sound is presented as the percent of 46.6%. 3rd, in the image, vector method is much used than bitmap method. 4th, animation is very frequently used for the fairly tales. 5th, in the case of icon, mostly letter and image are used together. In the result of the work, several things could be suggested for the improvement of internet tale sites. 1st, the size of penmanship could be 15-22pt for the child s eye. 2nd, sound and text should be supplied as a whole. And it can make children concentrate on the contents more deeply. 3rd, bitmap image is better to children which makes watchers catch various passions. 4th, animation could be good method for children concentrating on the contents. 5th, if letter and image are integrated, it woul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hildren. And that position should be located on the right and downward side for the convinient clic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ffectively strategy which can be applied with analyz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characteristics of the pre-service teacher s interaction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v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II. 이론적 배경 = 6 A. 동화 = 6 1. 동화의 중요성 = 6 2. 동화의 장르 = 7 B.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나는 멀티동화 = 12 1. 멀티동화의 개념 = 12 2. 멀티동화의 장점 = 14 3. 멀티동화의 단점 = 17 C.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 요소 = 18 1. 멀티미디어의 개념 = 18 2.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 19 D. 관련연구 = 35 III. 연구방법 = 38 A. 연구대상 = 38 B. 연구도구 = 39 1. 운영 현황 = 39 2. 인터넷 사이트에 제시된 동화의 장르별 분석기준 = 40 3.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멀티미디어 특성 분석 = 40 C. 연구절차 = 45 D. 자료분석 = 4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 46 A. 유아를 위한 인터넷 동화 사이트 현황 = 46 1. 운영자 형태 = 46 2. 개설시기 = 47 3. 유무료 현황 = 47 4. 연령 구분 현황 = 49 B. 인터넷 동화 사이트에 제시된 동화의 장르별 현황 = 50 C. 인터넷 동화 사이트에 나타난 동화의 멀티미디어 요소의 특성 = 50 1. 텍스트 = 51 2. 사운드 = 55 3. 이미지 = 57 4. 애니메이션 = 60 5. 아이콘 = 63 V. 논의 및 결론 = 67 A. 논의 = 67 B. 결론 및 제언 = 73 <참고문헌> = 78 <부록> = 84 <ABSTRACT> =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93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인터넷 동화사이트의 현황과 멀티동화의 특성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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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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