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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수학의 현장정착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Title
이산수학의 현장정착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Authors
유선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수학 심화 과정 교과 선택의 시행에 앞서 선택과목중 하나인 이산수학의 내용에 대한 일선 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심화선택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이산수학에 대한 흥미를 파악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의 심화과정 선택의 정상적 운영과 신속한 현장 정착을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문제들을 연구하였다. 1. 일선 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은 이산수학의 도입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2. 이산수학에 대한 교사 연수 등 현장 준비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가? 3. 현재 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산수학에 대한 흥미와 선택의 정도는 어떠한가? 위 연구 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전국(제주도 제외)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교사 294명과 수도권 거주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489명을 대상으로 이산수학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각 문항에 대한 반응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이산수학에 대한 선행학습 여부를 이 후 몇 가지 다른 문항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내었다. 1. 일선 인문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수학교사들의 대부분은 심화선택교과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선택과목 중 하나인 이산수학에 대한 선행 학습이 되어있는 교사는 절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2. 교사들은 이산수학 과정의 고등학교 도입에 대하여 대부분 찬성을 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막상 그 수업을 담당하는 것에는 기존 수학과 별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3. 교사와 학생들의 대다수는 이산수학의 필요성을 대학진학과 직접 관련시켜 생각하기 보다는 수학적 사고력에 도움을 주거나 실용적인 교과로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경우 이산수학을 새롭고 흥미로운 수학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지만 심화과목 중 선택을 고려할 때는 대학진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선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4. 교사들은 이산수학의 내용에 대하여 알고 있는 정도가 단원별로 큰 차이가 있으며, 대다수의 교사가 이산수학에 대한 연수를 희망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고에서는 이산수학의 신속한 현장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이 제언하였다. 1. 이산수학에 대한 교사연수를 점차적으로 확대 실시하여 제7차 교육과정이 실시 되기 전에 학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 다. 2. 교사들은 학생들이 개인,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산수학의 교육적 가치를 고려하여 진로지도를 하여야 할 것이다. 3. 상급학교인 대학의 입시에서 심화선택과목이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고등학교 에서의 선택과 개설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심화선택과목의 성공적인 현장 정착을 위해서는 대학과의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이 있어야 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of math teachers understanding and attitude toward discrete mathematics and high school students preference of it. This study focuses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attitude do the highschool math teachers have toward the introduction of the discrete mathematics? 2. How much are they prepared to introduce the discrete mathematics? 3. How much are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ed in discrete mathematic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nducted. The result are as follows: 1. Most of high school math teachers are not aware of optional further course correctly and less than half of them have learned about the discrete mathematics. 2. Even though most of teachers agree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discrete mathematics, they maintain passive attitudes toward it saying that there won t be great changes in teaching. 3. The majority of teachers and students think of discrete mathematics as practical course which develops their thinking ability, but they don t think it has much to do with the entrance examination. 4.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discrete mathematics shows considerabl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units, and they want to study more about it.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here are some suggestions as follows : 1. Teachers should have chances to learn more about the discrete mathematics in oder to prepare for them to teach students. 2. Teachers should do guidance counseling for student s going on universities considering the educational values of the discrete mathematics in order for the students to make desirable decisions. 3. High school math curriculum should be related to that of university for optional further course to take its place successfully since it receives high weight for entrance of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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