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회와 여성사회교육

정보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사회발전 측면에서 여성의 기능과 역할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으며 여성 개인적 측면에서도 인생의 주기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등에 따른 자아실현 욕구의 측면에서 여성사회교육의 활성화를 요청하고 있다. 즉, 지식과 정보가 삶을 지배하는 정보 사회에서 보다 창조적인 삶을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며 평생교육의 이념 구현 및 교육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인적 자본시대를 주도할 인간자원 개발을 위해, 더 나아가 여성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성사회교육기관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준 정보 사회를 움직인 추진력은 컴퓨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은 학습을 통해서 길러진다. 이제 컴퓨터 소양은 특정 분야의 특정인에게만 필요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교양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사회적 편견, 결혼, 육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컴퓨터 처리 능력을 학습할 기회에서 많이 제외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또한 여성들 사이에서조차 학력, 소득, 컴퓨터 접근 기회에 있어 불평등이 야기될 수 있다. 정보 사회를 대비한 사회교육 체제 강화를 위한 조건으로 1996년 교육개혁위원회 3차 보고서에서는 사회교육기관은 교육 정보화의 소외계층이 생기지 않도록 정보 접근 및 활용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정보소양을 분야별, 수준별로 제시하여 희망하는 사람에 대해 정보소양 수준과 능력을 평가하여 인증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을 위한 사회교육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고(양순애, 2000), 이에 따라 컴퓨터 교육도 여성사회교육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모든 여성사회교육기관에서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교육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사회에서 여성사회교육의 역할과 현재 정보 사회에서 강조되는 정보 능력 함양과 정보 사회에서 여성의 자기 개발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컴퓨터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우선 본 연구의 이론적 체계 정립을 위하여 정보 사회, 사회교육, 여성사회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 연구논문을 검토해봄으로써 정보 사회에서 여성사회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다. 그런 후에 설문지를 작성하여 5개 대학 부설 사회교육기관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과제들을 검증하였다. 본고가 대학 사회교육 기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대학은 엄청난 양의 인적·지적 자원들이 사회 속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로써 매우 큰 에너지를 갖고 있는 단체이고, 둘째, 대학부설 사회교육기관의 신뢰도와 선호도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의 활성화를 이루어내는데 매우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는 경우에 따라 단순빈도와 백분율, 차이검증을 이용하였고, 연구과제 검증을 위해서 t-test, ANOVA,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과제와 검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과제 1. 결혼여부에 따라, 사회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따라 여성의 컴퓨터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기혼인 경우 컴퓨터 관련 교육 필요성을 더 많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취업기회를 높이기 위해서보다는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사회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컴퓨터 관련 교육에 대하여 더욱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제 2. 사회교육 만족도에 따라 컴퓨터 관련 교육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사회교육에 대해 불만족한 경우 컴퓨터 관련 교육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제 3. 과거 컴퓨터 교육 경험의 유무와 컴퓨터 교육 내용(컴퓨터 활용 능력, 교육 내용 만족도, 교육체계 만족도)간에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과거 컴퓨터 교육 경험이 없는 경우 컴퓨터 교육 체계가 잘되어 있다고 생각하고있었다. 연구과제 4. 사회교육 참여 동기에 따라 여성의 컴퓨터 관련 과목 수강후 여성 지위 향상에 대한 기대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사회교육 참여 동기에 따라 여성 지위 향상 기대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과제 5. 컴퓨터 활용능력, 컴퓨터 교육내용(컴퓨터 교육 만족도, 컴퓨터 활용 빈도, 컴퓨터 교육 체계 만족도), 그리고 교육 수강후의 기대도(변화에 대한 기대도, 능력 향상)간에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컴퓨터 관련 교육 체계도 만족도가 높을수록 컴퓨터 활용 빈도가 높았고, 교육 수강후 변화에 대한 기대도가 높을 수록 컴퓨터 활용이 많았으며, 변화기대도가 높을수록 정보 다루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연구과제 6. 여성의 사회교육 참여 기간에 따라 컴퓨터 관련 과목 수강 참여후의 변화에 대한 기대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참여기간에 따라 과목 수강후의 변화에 대한 기대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 사회에서 여성사회교육에 대한 그리고 컴퓨터 관련 여성사회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정리해보겠다. 첫째, 정보 사회에서 여성사회교육의 내용은 단순한 흥미 위주에서 탈피하여 실용성과 다양성이 추구되어야 하며, 이는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교육의 내용도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이론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여 컴퓨터 교육 관련 프로그램에서는 수강후의 활용 가능성을 제고하여 실제 수업 전개에서 실생활에 즉각적인 적용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취업이나 업무상의 필요로 인해 컴퓨터 관련 교육을 수강하는 경우를 위해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에서 직업/기술/정보 사용에 관련된 내용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정보 사회에서 기혼 여성을 위한 컴퓨터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시급하다. 기혼 여성의 경우 많은 응답자가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컴퓨터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럴 경우 기본기의 부족이 학습의 장애요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기혼 여성을 위한 그리고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는 기본적인 능력을 강화시키는 반복된 학습 내용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 교육시 컴퓨터 사용에 따른 제한이 있으므로 대학 부설 사회교육 기관은 컴퓨터 관련 시설을 확충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컴퓨터 활용 빈도가 높을수록 교육체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수강후 변화에 대한 기대도가 높으며 또한 정보 다루는 능력 향상이 높았다. 즉, 컴퓨터 교육의 특징상 컴퓨터 실물을 가지고 직접 실연하면서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수강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그로 인해 자신의 정보처리능력 또한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한편 업무상 필요로 인해 컴퓨터 관련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 컴퓨터의 활용 부족을 학습의 장애요인으로 꼽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을 위해서는 시설 확충이 제일 큰 과제이다. 넷째, 정보 사회에서 여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여가 선용에서 능력 개발의 성격으로 옮겨가는 중이지만 참여자들은 보다 더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며 개개인의 내적 만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을 바라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여성 참여자들을 위해 보다 접근하기 쉽고 흥미 있고 유용한 컴퓨터 교육이 요구된다. ; The purpose of women s social education is to embody a society of the equality of the sexes. This society can be established when women improve their way of thinking and ability with reformed social condition. That is women s social education aims for women to aware of themselves as a human being not just a woman and live independently and subjectively. In information society there is a new sense of value for a gender role in every social part thus new role for woman is required. In order to meet this demand of the times and life cycle of woman, woman s social education needs to plan for a change. In information society 1)increasing of the demand of people with creativity and technique caused by high standard of industrialization 2)information-oriented and computer s becoming necessities 3)increase-globalization of the demand of specialized people and women s advance and incline in academic achievement and overcome unemployment of women 4)women more skillful on a right for lifelong education based on learning society is pursued. Therefore women have to be information-oriented themselves through social education in information society which focuses on information competence. When women can improve the existing unreasonable condition who can t help but being the socially weak for physical power and many other constraints in lots of cases, finally women can effectively accomplish their role as a democratic citizen. Having an opportunity to participated in social activity progressively as a human being for one s self-development and as a constituent of a society and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a nation women can eradicate themselves from what they used to be as a passive and negative one. As research method, literature research and survey were used in parallel and the research survey conducted a questionnaire method to learners of the social education institutions at 5 different universities in Seoul using SPSS WIN to process it by statistics and analyze the result.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1. Actual condition of the respondents says that they realize the importance of social education however they have not participated in social education actively yet. They prefer social education center at university to develop themselves since they believe it has superior quality over other institutions and they want to invest for themselves unlike women in the past. Women with more academic career, older age, and housewives show much more satisfaction. Therefore social education program in the future should be qualified for women with less academic career, younger age and have a job. 2. Women in computer courses shows that the reason they take the course is because they want to join in this epoch especially housewives over their 50 replies so. Most participants say they are satisfied with the program but some reply it is not practical enough to apply when they re out of class. Their contentment is mostly high but the reform for the facilities is required seriously and computer is not much of use in class. In practical use after completion of the course, they recognize that information skill will play a positive role for the improvement of the women status. As a improving plan, first of all, social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various and practical, for computer programs as well. Second, more computer equipments should be completed for social education. Third, there should be interesting and helpful computer programs especially for women who are not familiar with compu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