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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이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이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정근영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읽기 이해는 모든 교과학습에 기초가 되며 사회생활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읽기장애 학생들은 읽기 이해에 있어 읽기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고, 읽기에 대한 낮은 동기로 인하여 읽기에 수동적으로 접근하여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어려움을 돕기 위한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은 읽기장애 학생에게 글의 구조를 시각화해주고, 학생의 동기에게 동기를 부여해줌으로써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을 읽기장애 학생들에게 교수했을 때, 읽기 이해력과 전략사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 4, 5학년에 재학중인 읽기장애 학생20명(4학년 16명, 5학년 2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 훈련의 유무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10명씩 구성하였으며, 10회기동안 40분씩 교수를 제공하였다. 실험집단은 초등학교 1~4학년 국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설명문을 정의구조, 예시구조, 열거구조, 비교/대조구조, 시간/공간순서구조, 원인/결과구조, 문제해결의 7가지 기본 구조와 혼합구조로 나누어 각 구조에 맞는 도식을 구성하고 읽기 이해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직접교수법으로 지도했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훈련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기, 밑줄 긋기, 질문하기 등으로 지도하였다. 읽기 이해력을 검사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사실적인 이해, 추론적인 이해, 적용적인 이해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에 동형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전략 사용 능력 검사는 사전·사후에 동일한 글을 사용하였는데, 학생들이 제시된 글을 읽고 도식을 구성한 것을 연구자가 미리 구성한 기준도식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검사 결과 처리는 읽기 이해력과 전략사용 능력 검사 결과를 점수화 한 후, SPSS Package를 이용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을 훈련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전반적인 읽기 이해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읽기 이해력을 하위 기능으로 나누어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이 학 생들의 읽기 이해력에 미친 효과를 검증해본 결과 실험집단의 하 위기능상 읽기 이해력(사실적, 추론적, 적용적)이 유의하게 향상되 었다. 둘째,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을 훈련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에 비해 읽기 전략 사용 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요약하면, 학생주도 인지적인 도식화 전략은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의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이 읽기장애 학생들의 읽기 이해력을 돕기 위한 읽기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읽기장애 학생들에게 학생주도 인지적 도식화 전략을 교수함으로써 통합교육 상황에서 읽기 이해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udent-Initiated Cognitive Mapping on literal, reasoning and applicative reading comprehensions and reading strategy skill of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For this purpose, 20 4th and 5th graders were selected.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and control, by 10 subjects each. In the experimental groups, the subjects were trained by the direct instruction method of student-initiated cognitive mapping strategy with expository text structures. Each expository text structure was composed of seven basic structures-Definition, Example, Enumeration, Comparison/Contrast, Temporal/Locational, Causation, Problem/solving- and Mixed structures. For the control group,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of repeated reading and asking questions was used.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10 40-minute sessions each day. To test the effects of this experiment, pre and post tests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strategy skill were used.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by ANCOVA utilizing pretest scores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strategy skill as covariates.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literal, reasoning, and applicative reading comprehension,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experimental group student-initiated cognitive mapping strategy. 2. In terms of reading strategy skill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Participa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experimental group of student-initiated cognitive mapping strategy.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student-initiated cognitive mapping strategy is an effective method of improving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skill of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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