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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윤희-
dc.creator정윤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62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7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62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일반적인 방송작가나 영화작가들이 시나리오를 씀에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작가들은 시나리오를 쓸 때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이는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서 컴퓨터의 사용은 종이와 연필을 대신하는 하나의 입력기로써의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서 구조적인 문서 작성에 장애의 요인 뿐만이 아니라, 시나리오 구성에 있어서 도입, 전개, 결말등의 scene의 분배에 있어서 한쪽으로 치중하게 되는 실수를 범하는 결과를 초래 하기도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서의 구조적인 구성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실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나리오를 구조적으로 작성하기 위하여 XML언어를 사용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보여 준다. Web환경에서 사용자의 로그인을 받아서 기존에 작성한 시나리오 보기와 시나리오 작성하기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인 HTML과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즉 입력을 위하여 ASP언어를 사용하여 입력한 내용을 Database에 저장하고 저장되어 있는 내용은 XML으로 출력하여 시나리오를 볼 수 있게 제공한다. 이러한 시나리오 편집기의 구성으로 좀 더 쉽고 구조적인 시나리오 작성을 기대하게 된다. ; The meaning of scenario is to write story board in the play . Generally speaking, the scenario editor use to make Virtual computer game. But in this paper scenario editor make for the real writer . Computer has been used instead of paper and pencil in scenario. It is hard to make the scenario structure. So it occur many problem. We need structural language to make the scenario structure. The characteristic in Scenario editor has many function. First, before writing scenario, the scenario editor is composed to the whole structure in scenario and input the contents in the input window. Second, the scenario which is already written, we can search the story, author, synops . Third, Composed the knowledge of character and background directly. In order to make this scenario editor, we need knowledge of ASP, HTML and XML language. XML is just mark up language, so it can t make input data and search for the data. Input data through the HTML. ASP helps store data in database and XML make structure for the scenario. The benefit of this scenario editor is to make scenario structure easily and edit scenario easily and write scenario easily. It also can search scenario item easily. It can assist the authors to write scenario more structural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X I. 서론 = 1 A. 연구배경 = 2 B.연구목적 및 내용 = 2 II. 배경연구 = 4 A. 시나리오 = 4 1. 시나리오란? = 4 2. 시나리오의 구성? = 5 B. XML = 7 1. XML의 등장 배경 = 7 2. SGML = 9 3. HTML = 10 4. XML에 연관된 표준 = 12 5. XML 문서 편집 시스템 = 15 C. ASP를 이용한 입력 검색 데이터 베이스 저장 이론 = 18 1. 본 논문에서 ASP가 필요한 이유 = 18 2. 4단계의 기술적 고찰 = 19 D. XML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적용 = 23 1. SQL Server용 IIS 가상 디렉토리 설정 = 24 2. XML 프로그램의 XSLT의 적용 = 25 III. 시나리오 편집기의 시스템 설계 = 26 A. 시나리오 편집기의 설계 지침 = 26 B. 시나리오 편집기의 데이터 모델 = 28 C.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구성 = 30 1. 사용자 테이블 = 30 2. 시나리오 구성 테이블 = 31 3. 등장인물 테이블 = 32 4. 시나리오 쓰기 테이블 = 33 5. 시나리오 보기 테이블 = 34 D. XML 스키마로의 표현 = 35 1. XML 스키마 = 35 2. Database 저장되어 있는 XML 스키마 형식으로 표현 = 36 E. Database 출력하기 = 37 1. XDR스키마 지원 = 37 IV. 시나리오 편집기와의 비교 = 44 A. Media Maker = 44 B. 스타크래프트의 블루드워 캠페인 에디터 = 44 C. 시나리오 편집기와 Media Maker 비교 = 46 D. 시나리오 편집기와 스타크래프트 캠페인 에디터 비교 = 47 E. 시나리오 편집기의 장점 = 47 V. XML 기반의 시나리오 편집기 구현 = 49 A. 시나리오 편집기 시스템 구현 환경 = 49 B. 시스템 구성도 = 50 C. 시스템 설계 화면 = 51 1. 초기 화면 = 51 2. 시나리오 편집기 초기 화면 = 52 3. 내용 보기 화면 = 53 4. 시나리오 보기 화면의 구성 = 54 5. 등장인물 살펴 보기화면 = 55 6. 시나리오 쓰기 화면 = 56 VI. 결론 = 60 A. 요약 및 결론 = 60 B. 향후 연구 과제 = 61 참고문헌 = 63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05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XML 기반의 시나리오 편집기-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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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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