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성인기에 지역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시민이 되도록 하는 특수교육의 성과와 관련하여, 중등특수교육에서는 학교 졸업 이후 통합된 지역사회로의 전이에 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배운 기술을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도 일반화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모의학습을 포함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때 모의학습은 가능한 한 실제 수행환경과 유사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자연적이고 사실적인 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모의학습 방안으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는 정신지체 고등학생 3명에게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해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이 습득되며, 학습하지 않은 지역사회 환경 내의 다른 현금인출기를 사용할 때 습득된 기술이 일반화되고,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이며, 현금인출기 사용기술로 현금인출기에서 예금 입금하기, 예금 출금하기를 교수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교실에서 컴퓨터 모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모의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고 동시에 실제 지역사회의 은행(365일 코너 포함)에서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였다. 일반화 단계에서는 학습하지 않은 두 곳의 실제 지역사회의 현금인출기에서 금액을 달리하여 학생의 일반화된 수행을 평가하였다. 또한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습득된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이 유지되는가를 보기 위해 중재 종료 3주 후에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해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의 수행율이 증가하였다. 둘째,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해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비교수 환경의 현금인출기에서도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이 일반화되었다. 셋째,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해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교수 종료 3주 후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이 유지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는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의 독립적인 수행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의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대상학생의 학업특성 및 사전경험, 현금인출기의 다양한 자극 특성의 활용, 컴퓨터 모의학습 프로그램의 제공,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한 교수방법의 포함 등이 논의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이 보다 유의미한 활동이 되도록 일상생활의 활동들과 관련시켜 교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목표행동 및 대상자 범주를 보다 확장시켜 적용하며, 컴퓨터 모의학습을 포함한 지역사회중심 교수와 다른 교수방법간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based instruction plus community-based instruction in teaching three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o use the automated teller machine. Particularly three participants learned to use the ATM in depositing and getting cash. The experimental design was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In the instructional sessions, educator provided participants with community-based instruction by a actual ATM in community plus simulation instruction by a computer-based simulation program in the classroom. Generalization was accessed at two novel ATM, by a different amount of money. Maintenance was conducted after three weeks of ending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teaching high school students to use ATM with computer-based simulation plus community-based instruction, the performance rate of ATM using skills were increased. Second, in teaching high school students to use ATM with computer-based simulation plus community-based instruction, ATM using skills were generalized at two novel ATM. Third, in teaching high school students to use ATM with computer-based simulation plus community-based instruction, ATM using skills were maintained after three weeks in termination of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y that computer-based simulation plus community-based instruction is effective in the acquisi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of ATM using skills for high schooler with mental retardation. Finally, it was discussed what to have an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and was suggested what future study to n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