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6 Download: 0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변화와 생물 교육정보의 변화조사

Title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변화와 생물 교육정보의 변화조사
Authors
이우은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을 활용한 과학교육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성할 수 있는 열린 과학교육의 장을 제공할 수 있다. 소위 정보화 의 시대에 실질적으로 중등학교 현장의 인터넷 관련 시설이 얼마나 구축되어 있고 변화하여 왔는지 또한 교사들의 인식 변화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적 측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과 그 활용실태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인터넷상의 많은 정보들 중에서 교육정보의 변화를 살펴보고 교사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교육방법 중 인터넷의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생물 교육정보를 검색하여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 현장 교사들이 수업자료로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선별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현장의 교사들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에 근무하는 182명의 중등 과학교사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대부분 선다형이고 19개의 문항으로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터넷설비와 교사들의 인식과 활용도에 대한 것으로 이루어졌다. 회수된 설문지는 사회과학 통계프로그램인 SPSS/PC+10으로 처리하여 χ²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Yahoo, Altavista 등의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생물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2500여 개의 사이트를 검색하였다. 중학교 7차 교육과정 생물 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별로 선별하여 각 사이트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학교는 3년 전에 34.7%이었으나 지금은 71.9%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의 보급이 과거에 비해 배로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3년 전에는 교사들의 38.2%가 인터넷을 사용할 줄 알고, 단 6.9%만이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에 현재는 99.5%의 교사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줄 알고, 87.5%가 수업에 활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인터넷사용자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교사들의 인터넷 사용기술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교사들은 인터넷 활용의 가장 어려운 점으로 컴퓨터 보급과 회선설치에 관한 비용문제라고 응답하여 학교에 인터넷 구축이 되었더라도 수업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전용선 구축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생물관련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7학년에서 57개, 8학년에서 43개, 9학년에서 55개로 총 155개의 생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였다. 각 사이트의 URL과 간단한 특징을 표로 정리하여 나타냈으며 과학교육학과 홈페이지에 하이퍼링크하여 사이트 목록을 올려놓았다. 검색된 웹사이트들을 3년 전과 비교하여 보면 국내의 사이트는 새롭게 바뀌거나 내용이 추가되지 않고 그대로 방치되었거나 아예 없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외국의 사이트는 최근까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거나 주소가 바뀌거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안내문이 있었다. 또한 국내의 사이트는 최근 인터넷의 성장으로 과학 교사들이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았으나 단지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요약·정리하고 평면적인 그림만을 제시하였으며 삽입된 사진이나 그림이 동일하거나 매우 비슷하였다. 그러나 외국의 사이트는 텍스트나 사진 이외의 에니매이션이나 실제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는 많은 사이트들이 있었고, 교육용 프로젝트나 연구소, 학교 등에서 제공하는 생물관련 자료가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었다. ; Scie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will induce positive participation of students and provide learners with opportunit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This study examines the use and perceived importance of the Internet educational usage by science teachers in Seoul. Also, this study is aimed to change for information on education of biology subject available especially on Internet Web service of a variety of ways to use Internet. A sample of 182 science secondary school teachers answered questions about the general educational benefits, skills, and management and training in the Internet. And then over 2500 web sites were explored for providing the actual possibility of internet and most effective teaching pattern applying internet to the biology class in middle school.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following: Findings revealed that nearly half the teachers believe Internet usage motivates students in their learning, and nearly 40% of the teachers had changed their teaching techniques since using the Internet. Also, this paper was searched domestic and foreign sites concerned with education of biology subject with a search tool on Internet. It provides 154 useful web sites address and annotates. As compare with domestic sites, foreign sites developed not only text, but also hypertext, graphics, sound, image, and animation. domestic sites do not continuously administer and most-up-date. The other hand, foreign sites access new and pertinent information and it was continuously maintain and up-date. Web Sites were classified and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theme mostly focused on the 7th curriculum (Biology in middle schoo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