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교사의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활용 현황과 만족도

Abstract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과 전학교의 초고속정보통신망 설치로 학교업무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도록 변화되고 있으며, 1999년 학생 건강기록부 전산화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면서 학교보건업무도 전산화되어가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양호교사의 역할은 대상자의 건강관리 영역을 넘어 학교보건업무의 전문적·질적 향상과 함께 전산활용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업무의 전산화에 대해 담당자가 갖는 만족 여부는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정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건이 될 수 있으므로 학교보건업무 전산화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양호교사의 학교보건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육법에 의한 전국적 건강기록부 전산화 시행이후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활용 현황과 양호교사의 컴퓨터 활용능력 및 전산화 만족도를 파악하여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추진 계획의 수정 보완과 양호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서울시 중학교에 근무하는 양호교사 중 130명을 연구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2000년 9월 14일부터 9월 30일까지 16일간 자료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총 8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전산화 만족도는 노영숙(1996)이 임상 간호사의 전산화 활용 조사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40문항(5점 척도), 세 개의 요인으로 이루어진 전산화 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92 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t-test, ANOVA, Duncan s Multiple Range test,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94.6%가 학교보건업무 전산화가 필요하다라고 응답하였다. 대상자의 컴퓨터관련 특성으로건강기록부 전산화 이전에 컴퓨터 사용 경험이 있는 경우가 85.4%, 컴퓨터 교육을 받은 경우가 90.8%이었으며 이 중 55.9%가 교사 컴퓨터연수를 통해 교육을 받았다. 대상자의 컴퓨터 활용능력 중 워드프로세서 활용능력의 평균이 3.42(최대점수 5점)로 가장 높았으며, 교육받기를 원하는 컴퓨터프로그램은 스프레드시트가 23.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2) 학교보건실의 컴퓨터 설치률은 98.5%이었으며 프린터 설치율은 90.0%, LAN 설치율은 41.5%로 컴퓨터 설치율에 비해 낮았다. 건강기록부 관리프로그램 실무교육은 86.9%가 이수하였으며 이 중 78.6%에서 실무교육이 건강기록부 관리프로그램 운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3) 학교보건업무의 컴퓨터시스템 활용정도는 건강기록부 93.1%, 가정통신문 86.9%, 교육지도안 작성 86.1%, 행정문서 관리 78.5%, 학교보건계획 76.9%, 교육자료 작성 73.1%, 중식지원 관리 51.5%, 보건통계 46.9%, 요양호자 관리 41.5%, 교육선진화 시설 사용 34.6%, 양호일지 34.6%, 학교보건평가 33.8%, 소모품관리 30.0%, 비품관리 26.1%, 학교환경관리 16.9% 순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학교보건업무에 사용되는 컴퓨터프로그램으로는 한글워드프로세서 63.6%, 학교보건관리프로그램 12.9%, 건강기록부 관리프로그램 12.5%, 엑셀 8.0%, 인터넷 1.4%, CD-ROM 1.1%, 파워포인트 0.6%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보건업무 중 전산화가 가능한 업무는 소모품 관리 8.8%, 양호일지 8.6%, 요양호자 관리 8.6%, 비품관리 8.3%의 순으로 나타났다. 4)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만족도는 총 평균평점 2.89(최대점수 5점)로 보통 이하 수준이었다. 전산화 만족도가 높은 문항은 컴퓨터가 동선이 짧은 위치에 있다 는 3.57, 활용 가능한 통계자료를 쉽게 구한다 는 3.48, 사무처리업무가 빠르다 는 3.43이었다. 낮은 전산화 만족도의 문항은 전반적으로 업무량이 감소하였다 는 1.88, 컴퓨터작업과 수작업이 중복되지 않는다 는 2.13, 시스템 가동이 중단되어도 자료손실이 없다 는 2.36으로 나타났다. 요인별 전산화 만족도는 전산화 계속 추진 3.15, 컴퓨터프로그램 사용 2.90, 업무변화는 2.84였으며 이 세 개의 요인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교보건업무 전산화를 위해 개선할 사항으로 양호교사의 컴퓨터교육 활성화 및 계속 교육 필요 21.2%, 학교간 통일된 컴퓨터시스템과 연결시스템 필요 20.4%, 다양한 학교보건업무 컴퓨터프로그램 개발 필요 19.2%로 나타났다. 5)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전산화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근무연한, 컴퓨터사용 경험, 전산화 필요성 여부, LAN설치 유무, 업무에 활용시간,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관련 프로그램의 교육적임자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보건업무 분야에 따른 전산화 만족도 차이검증 결과 전체 15개 학교보건업무 분야에서 컴퓨터시스템을 활용하는 집단이 사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전산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양호일지관리에 컴퓨터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경우의 전산화 만족도는 3.14(t=-4.750, p=.000), 비품관리 3.13(t=-3.677, p=.000), 소모품 관리 3.13(t=-4.042, p=.000), 학교환경관리 3.12(t=-1.557, p=.010), 요양호자 관리 3.07(t=-4.083, p=.000), 교육선진화시설 사용 3.06(t=-3.240, p=.002), 학교보건평가 3.04(t=-2.737, p=.007), 보건통계 3.01(t=-3.088, p=.002), 가정통신문 2.93(t=-3.728, p=.000), 교육지도안 작성 2.89(t=-2.585, p=.011)로 나타났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활용도와 전산화 만족도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r=.337(p=.000)로 중위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학교보건업무의 전산화 활용도가 클수록 전산화 만족도가 높다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1) 본 연구는 중학교에 근무하는 양호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다양한 학교단위의 연구와 학교보건업무 전산화의 효과에 대한 계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2) 학교보건업무를 통합된 시스템으로 개발한 학교보건관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요구된다. 3) 학교보건업무 전산화가 실효를 거두기 위해 양호교사들의 컴퓨터교육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계속 추진될 전산화는 업무변화에 중점을 두어 추진되도록 해야겠다. 4) 전산화 관련 지침서 내용이 보완되고 전산 장애시 대처할 수 있는 행동지침의 보급이 필요하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amendment and addition of school health information plan and computerizing education of school nurses as analyzing the degree of abilities and satisfaction on the computerization in school health affairs. Subjects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14 to September 30. 2000. Study subjects are 130 school nurses who are working at middle school in Seoul. Study instrument consists 89 questionnaire which was development by Noh Y. S(1996). The data were analyzed number, percentage, mean, t-test, ANOVA, Duncan s Multiple Rang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by using SPSS.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1. Most of the school nurses who answered the questions were used computer system(85.4%) and educated computerizing(90.8%). Word-process was 3.42(the maximum value is 5.00) which was the most abilities of computer program utilities. The school nurses wanted computerizing program was Spread sheet(23.6%) in total rate. 2. Computer system provision rate of school health care room was 98.5%. Most of school nurses learned practice education of the student health record information program(86.9%). 3. As for parts of computerization in school health affairs, the most school nurses were student health record(93.1%), notify to parents of students(86.9%), instruction design(86.1%). Used computerizing program were Hangul word-process(63.6%), school health information program(12.9), and student health record information program(12.5%). Information in school health affairs parts can administration of drug(8.8%), diary of school nursing record(8.6%), and administration of principle students(8.6%). 4. School nurses satisfaction of computerization showed average 2. 89(the maximum value is 5.00). The most satisfaction was position of computer system(3.57). The worst satisfaction was decrease of work(1.88). 5. School nurses satisfaction of computerization by period of school nurse(F=2.353, p=.050), used computer system(t=2.194, p=.030), need of information(t=2.74, p=.007) LAN(local area network, t=2.905, p=.004), utilized time of computer system(F=3.125, p=.017), and computerizing program educator relative to school health(F=3.646, p=.029) was significant difference. Satisfaction of computerization group in school health affairs total 15 parts was higher. 6. As for the relations between utilization of computer system in school heath affairs and satisfaction of computerization was r=.337(p=.000). The higher utilization of computer system in school heath affairs, the higher satisfaction of compute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