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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학습에서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불안도, 과학적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Title
중학교 과학학습에서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불안도, 과학적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Authors
이경화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급속도로 발전하는 첨단 과학·기술 사회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과학 지식과 과학 기술 소양을 가진 인적자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과학 인재을 양성하는 분야가 냉대를 받고 있으며,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공계 기피 현상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 중 하나가 학생들이 과학 과목을 싫어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학생들을 다시 과학수업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으로 EQ(Emotional Quotient)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산시 소재의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 168명이었으며 4개 학급 중 2개 학급의 84명은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 수업을 하고 두 개 학급은 전통적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EQ향상 프로그램은 한국교육 개발원의 수업과정 일반모형을 근거로 개발하였고 각각의 학습지는 유광선(1999)과 Schilling(2001)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EQ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설계에 기초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약 14주간 42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결과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원공변량분석(2-way ANCOVA)을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은 정서지능을 높이고 과학 불안도를 낮추는데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었다(p< .05).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를 향상 시키데는 효과적이지 않았으나(p> .05)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에서 ‘과학수업의 즐거움’의 영역에서는 효과적이었다(p< .05). 이는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과학 수업을 좀더 좋아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은 전통적 수업에 비해 학업성취도를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p< .05).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상관관계가 있는 과학불안도를 낮추고 과학수업에 즐거움을 줄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학업성취도까지 향상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성별별로 분석해 본 결과 정서지능이나 과학불안도, 과학적 태도, 학업성취도에 수업방법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하지만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과학수업의 즐거움 영역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 EI(Emotional Intelligence) or EQ(Emotional Quotient) has been focuesed as a new current for character education in our country since factors of affective domain is considered importantly. Indeed, the program for improving student s EQ has not been studied, despite our long accumulated science education. In particular a study of EQ improvement program on science in middle that has not been is needed. This study compared the effects of EQ improvement program application learning with those of the traditional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Anxiety, Emotional Quotient, after applying EQ improvement program to 「Function and structure of biology」in middle school.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a total of 168 middle school students of the four classes, two classes was treated with EQ improvement program and others done with the traditional learning. These methods were performed for about fourteen weeks through a total of forty-two times in the basis of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ANCOVA(An analysis of covariance)by SPSS. The following is the results. EQ improvement program application learning was more effective in im -proving Emotional Quotient, Science Anxiety, Achievement than the traditional one(p<.05) But EQ mprovement program application learning was not more effective than the traditional learning(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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