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 Download: 0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사회교과학습을 중심으로

Title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사회교과학습을 중심으로
Authors
이안네스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사회로의 변화와 함께 첨단 정보공학 매체의 보급과 확산,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 등의 교육환경 변화로 인하여 교육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폐쇄된 교육에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초월한 열린 교육으로, 교육정보의 독과점에서 교육 정보의 공유로, 제한된 정보 활용에서 정보의 공동활용 등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공학(Technology)을 그 기반으로 하며 특히, 전세계의 컴퓨터 망을 연결하여 각각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인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학습을 하면서 시간에 구애 받지않으며, 학습활동이 소수에 의해 독점되지 않고 개방적이며, 집단 상호작용으로 인해 학습자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생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한다. 이러한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효율적인 교수방법과 교수시간관리, 평가방법 못지않게, 학습자들이 학습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며 고차원적인 학습방법과 문제해결법 등의 학습전략에 대한 탐구가 요청된다. 또한 협동학습에서 집단에게 제공하는 외적보상이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으며 특히, 종합력, 평가력, 문제 해결력, 고차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에서는 외적보상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학습을 중심으로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중심적으로 다루어진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의 사용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학습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과 보상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상호작용를 효과를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은 20일 간에 걸쳐 서울에 소재한 D 초등 학교 5학년 남녀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설계는 두개의 독립변인인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 그리고 한 개의 종속변인인 학업성취도에 의한 2 X 2 요인설계에 기초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변인인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의 사용여부에 따라 구성되었다. 협동학습 팀은 무작위로 집단 내에서 동성 3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이란, 학습자들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협동학습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참조가 되는 구체적인 절차와 팀 구성원들의 역할을 명시한 각본(Script)에 의해 학습을 진행하는 전략을 일컫는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활용한 보상은 팀 구성원의 형성평가 결과를 종합한 점수를 토대로, 사전에 설정한 성취기준에 도달한 팀에게 제공하는 외적 유인가로서 상장과 학용품 등의 실물보상이 제공되었다. 본 실험은 실험을 위한 준비단계, 실험단계, 학업성취도 검사단계의 순서로 실시되었다. 준비단계에서는 집단 선정, 팀 구성, 교사훈련, 학습자 훈련, 예비실험이 실시되었고, 실험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하는 집단의 경우 팀 구성원의 역할과 활동범위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각본에 의하여 수업이 진행되었고,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집단은 각본의 제공없이 수업이 진행되었다. 실험이 끝난 후 각각의 집단에서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 중 Dansereau와 그의 동료들에 의하여 개발한 MURDER 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자료가 방대하게 제시되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습을 할 때 학습자는 정보에 대한 선택과 획득, 구성, 종합 등의 정보처리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은 이러한 인지적 과정을 촉진시키는 학습전략으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협동의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고 하겠다. 둘째, 본 연구의 실험 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집단에게 제공하는 외적보상(학용품, 상품)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고와 논리적 사고, 창의력을 요구하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외적 강화인 학용품, 상장 등을 집단으로 보상하는 것은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상쇄시킴으로써 집단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본 실험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외적 강화를 집단으로 제공하는 것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이에 따라 구조화 협동학습전략과 집단보상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상호작용효과도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활용 수업과 협동학습전략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에서 인터넷을 의사교환 도구, 정보 전달 도구로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협동학습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둘째, 다양한 교과에 협동학습전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셋째, 외적 자극 인 보상은 보상 자체의 특성 외에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반응을 유출해 낼 수 있다. 따라서 협동학습 상황에서 보상의 제공은 팀원들의 과제해결능력, 성격특성 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넷째,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을 좀더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인터넷 학습상황에 적합하도록 개발하는 실제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다섯째, 학교현장에서 인터넷 활용 수업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의 원자료 부족으로 아직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협동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교육용 웹 사이트 개발에 좀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요구되며 이들 자료 개발를 뒷받침해 줄 다양한 연구들이 절실히 요청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by experimentation the effects of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ward on schoolwork achievement using internet as an instructional tool in the social-study class in elementary school so that the guide for internet utilized learning in school can be provided. The poi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ow does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in class using internet affect the achievement of schoolwork? Second, how does reward in class using internet affect the achievement of schoolwork? Third, how does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ward work in class using internet affect achievement of schoolwork? The study took place in D elementary school in Seoul from Sept. 8, 1998 to Sept. 28, 1998.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177 of fif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e randomly divided two groups from the four of fifth grade classes were controlling and experimental groups and they each had a different treatment. The groups were again divided into four depending on how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ward were in place. To the first group which consisted 49 students,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was applied and reward was provided. To the second group which consisted 46,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was applied without reward. To the third group which consisted 49 students, only reward was provided but no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To the fourth group of 47 students, neither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nor reward were provided. The teams in the cooperative learning group were formed by 3 same sex students. For the analysis, first the calculation of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used for the investigation result of general traits of the subjects and second, t-test was applied to verify the difference of result according to the different sex groups and third, the analysis of ANOVA was used to study whether application of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ward made difference to the level of schoolwork achievement. The conclusion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below. First,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in class using internet did affect positively to the achievement of students work. In other words, the students tend to solve assignment through various ways such as collecting, learning, forming, combining information when using internet which provides wide range of information. The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is the kind of strategy that accelerates the procedure of knowledge development which means that introducing the detailed systematic cooperative role can be more effective than just structuring a learning group for cooperation in achieving schoolwork. Second, providing reward in class using internet did not affect positively to the achievement of students work. Internet provides a self oriented learning atmosphere that student can search for various information from internet freely. In this internet utilized learning which needs the students active, spontaneous, logical thinking and creativeness, the mere external reinforcement of such reward can not affect achievement of students work. Third, the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reward could not be found in class using internet. What the effect of interaction did not appear is caused that providing reward in class using internet did not affect positively to the achievement of students work.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