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은정-
dc.creator홍은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6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04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10-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초둥학교 4학년 사회과목에서 협동학습이 학업 성취도 및 학습 전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으로 경기도 고양시 S초등학교의 4학년 여섯 개 학급 중 사전검사 결과 성적이 같은 두 집단을 선정하여 한 학급(41명)은 협동학습을 실시하는 실험 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43명)은 기존의 강의식 학습을 실시하는 집단으로 선정했다. 측정 도구는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과 관련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실험·통제 집단 모두 실험 실시 전후에 검사가 이루어졌다. 학업 성취도는 별도 제작한 사회 형성평가 검사를 사용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협동학습 집단이 강의식 학습 집단에 비해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상, 중, 하 특히 하집단에서의 학업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했다. 둘째, 학습 전략 사용에 있어서 협동학습 집단이 강의식 학습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업 능력 수준별로 학습 전략 사용 점수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학업 성취 수준 상, 중, 하집단간 변화의 정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초인지, 인지 전략 내의 모든 집단에서 학습 전략 사용 점수에 있어서 협동학습 집단이 강의식 학습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초인지적 전략은 상집단, 하집단, 중집단 순으로 향상된 점수를 보였다. 인지적 전략도 상집단, 하집단, 중집단 순으로 향상된 점수를 보였다. 이와같은 연구 결과는 협동학습이 경쟁학습 구조 속에서 소외되기 쉬운 하집단 학습자의 학습 전략을 증진시켜 학업 성취도를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the effects of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on elementary 4th graders social studies achievement and learning strategy use. Among the 4th graders in Kyoungido, 1 class(42 students) was placed in experimental group and 1 class(42 students) was placed in control group. Achievement and learning strategy ues measures were used on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the research period. Formative test questions were made by the research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subject.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increased social studies achievement. Especially,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increased social studies achievement of sudents of low level academic ability. Second,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increased learning strategy use according to academic ability.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between groups on learning strategy use was not significant. Third,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increased both cognitive strategy use and metacognitive strategy use. This study suggest that a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would have positive effects on social studies achievement in the long term by increasing learning strategy use of students of middle or low level academic ability who tends to be isolated in competitive clas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5 A. 협동학습 = 7 1. 협동학습의 정의 = 7 2. STAD 협동학습 모형 = 8 3. 협동학습의 효과 = 10 B. 학업 성취도 = 11 1. 협동학습과 사회과 학업 성취 = 11 2. 학습자의 학업능력수준과 협동학습의 학업성취 = 12 C. 학습전략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 13 III. 연구방법 = 16 A. 연구대상 = 16 B. 측정도구 = 16 1. 학업성취 검사 = 16 2. 학습전략 = 17 3. 협동학습에 대한 만족도 = 17 C. 연구절차 = 18 D. 협동학습 수업방법 = 18 E. 분석방법 = 20 IV. 연구결과 = 22 A. 협동학습과 강의식 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 성취도 비교 = 22 B. 학업자의 학업 능력 수준에 따른 협동학습의 학업 성취도 비교 = 23 C. 협동학습과 강의식 학습을 통한 학습 전략 사용의 비교 = 25 D. 학업 능력 수준에 따른 협동 학습에서 학습 전략 사용의 비교 = 27 E. 학업 능력 수준에 따른 협동 학습 후 초인지적 학습 전략 사용과 인지적 학습 전략 사용 점수의 향상 = 28 F. 협동 학습 후 만족도 대한 조사 = 30 V. 논의 = 33 참고 문헌 = 37 부록 = 41 영문 초록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184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협동학습이 학업 성취도 및 학습 전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