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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 패러디 작품을 중심으로

Title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 패러디 작품을 중심으로
Authors
김주희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효과적인 고전문학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문학작품을 스스로 감상하고, 비평하고, 창조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목표 도달을 위해 패러디 작품을 활용한 고전의 역행적 학습 방법 과 다양한 문화형식을 통한 고전의 문화 학습 방법 을 제시하고, 가장 활발히 패러디 되어 현대적 변용을 겪고 있는 춘향전의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작품 분석을 통해 춘향전 패러디의 양상과 의의를 밝히고, 이를 활용한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고전문학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I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의 방향과 방법을 마련하였다. II장에서는 패러디 이론과 문학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패러디는 선행작품을 차이 있게 의도적으로 모방하는 것으로, 패러디스트가 원텍스트를 패러디하는 의도에 따라 확장적 의도의 패러디 , 조롱적 의도의 패러디 , 비평적 의도의 패러디 , 풍자적 의도의 패러디 로 나뉜다. 또한 패러디 작품을 문학 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해, 고전 중 가장 활발하게 현대적 변용이 이루어지는 춘향전이 패러디 되는 배경을 살펴보았다. 사회적 공인도와 인기가 있는 대중적 작품으로 패러디 원텍스트로서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춘향전이 패러디 되는 원인은 첫째, 배경의 역사성이고, 둘째, 구성·인물·주제의 이중성이며, 셋째, 소재와 정서의 대중성이다. III장에서는 춘향전의 패러디 양상을 살피기 위해, 시·소설·연극·영화에 나타나는 춘향전 패러디 작품들을 서사적 요소인 배경·사건구성·인물·주제를 중심으로 분석 하였다. 분석 대상은 패러디적 특성이 뚜렷하고,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최근의 작품이다. 시에서는 〈춘향>(김영랑.1940), <전과2범 춘향이>(오봉악.1988), <춘향전>(신경림.1990), <춘향3. 아니리 춘향가>(권천학.1990), 소설에서는〈춘향뎐>(최인훈.1967), <옥중가>(임철우.1990), <외설춘향전>(김주영.1994), 연극에서는 〈방자놀이>(1985), <방자전〉(1985), <변학도는 향단에게 왜 삐삐를 쳤는가?>(1999), 영화에서는〈성춘향>(1987), 〈새춘향뎐>(김용옥.1987), <춘향뎐>(2000)이 분석 작품이다. IV장에서는 III장의 작품분석 결과를 토대로, 춘향전 패러디의 의의와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 패러디 작품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고전문학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춘향전의 배경 패러디는 시간과 공간이 축소 혹은 확장되거나,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공존해서 나타난다. 사건구성 패러디는 결말 변화, 원전 내용의 부정, 사건의 삽입과 생략, 액자식 구성, 창의 삽입으로 나타난다. 인물 패러디는 춘향은 긍정적 유형과 부정적 유형으로, 이몽룡은 구원자와 비구원자의 유형으로, 방자는 조력자와 풍자의 유형으로, 변학도·월매·향단은 평면적 인물 유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패러디는 원전의 의미를 확장·조롱·비평하거나, 현 사회를 풍자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또한 원전의 모순점을 극복하고, 원전에 흥미와 현실감을 더하고, 원전의 난해한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 현대사회를 풍자하고, 고전의 주제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함으로써 현대의 독자가 고전에 쉽게 공감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IV장에서는 이러한 패러디 의의와 특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학습목표 와 학습방법 을 정하고,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언어활동 과 접목시켜 고전문학의 수준별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패러디작품을 고전문학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는 고전문학을 흥미 있게 감상한 후 객관적 시각으로 분석하게 되며, 과거문학과 현재문학의 연계성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는 문화적 체험을 확장하게 되고,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수용자가 되어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V장에서는 연구의 성과와 의의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패러디 이론을 문학교육으로 폭넓게 확장시키고, 작품분석 내용을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패러디 작품의 교육적 활용을 통해 고전문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인다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자료와 바탕이 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물을 수업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를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문화인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고전문학 교육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This treatise aims for learners to be able to appreciate and criticize literary works through the education of classical works. In this study, I suggested retrogressive method for the literary classic study and classical culture learning method. Besides, by analyzing parody works of "Chunhyangjeon", I provided an effective education plan of the classical literature. In the first chapter, I observed necessity and object of this study and previous studies in this field. In the second chapter, through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zation of parody, I studied the educational effect of parody in classics. Parody is to imitate the previous works on purpose and the parody is classified as parody of extensive intention, parody of ridiculous intention, and parody of satirical intention according to parodist s intention of the original works. In the classical literature, the educational effect of parody is that readers can be active and creative receivers as they have curiosity and critical eyes. I examined the correlation of parody with "Chunhyangjeon" has many good conditions as original text of parody, having popularity and social sympathy. Also, we can find the reasons why "Chunhyangjeon" is widely parodized in its historical background, and plot, the duality of its character and theme, and popularity of its story and the literary feeling. In the third -chapter, I observed how "Chunhyangjeon" is parodized at the present day. In this chapter, I analyzed the parody works by pattern of the "Chunhyangjeon" parody in the previous chapter. So to speak, through the epic elements - the background, the plot of story, character, theme - in the parody works, I examined the characterization of parody and receptive aspect in poetry, novels, plays, and films. I analyzed the poetic elements in "Chunhyang"(Kimyoungrang. 1940), "A two-time loser, Chunhyang"(Ohbongak. 1988), "Chunhyangjeon"(Shinkyungim. 1990),"Chunhyang3.Ahnniri Chunhyangga" (Kwonchunhak. 1990), the novel elements in "Chunhyangjeon"(Choiinhun. 1967), "Okjungka"(Limchulwoo. 1990), "Behind story of Chunhyangjeon"(Kimjooyung. 1994), the dramatic elements in "Bangjanoli"(1985), "Bangjajeon"(1985), "Why did Byunhakdo contact Chunhyang by beeper ?"(1999), the film elements in "Seongchunhyang"(1987), "New Chunhyangdun" (Kimyounggok. 1987),"Chunhyang -dun"(2000). In the fourth chapter, I presented a receptive significance and controversial point of "Chunhyangjeon" parody and a course of development on the basis of the previous chapter. In addition, by providing an educational model using parody works, I presented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of classical literature. We can put these parody works to practical use as IJanguage Activities : Speaking, Listening, Writing, and Reading. The significance of this educational application is that learners can appreciate with the interests and they can be active and creative receiver. In the fifth chapter, I summarized the results and the significance of my study. To name for, the significance of my study is to adopt the parody theory into the education of literature and for teachers to utilize the analysis of classical literature in the classrooms. This treatise aims to improve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classical literature by educational utilization of parody. Therefore, we need to find various examples of application of this study in the learning environment. Through this process, we can prepare more effective educational method of classical literature for learners to be active and creative rece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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