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 Download: 0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

Title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
Authors
안진숙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에 서 불리워지고 있는 외국노래들에는 어떠한 노래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 외국노래가 담고 있는 문화의 요소는 어떠한지, 다문화 교육을 위한 주제에 따른 외국노래의 양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다문화 교육을 위한 매체로써의 외국노래의 활용 가능성과 교육적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의 목록은 어떠한가? 2.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가 담고 있는 문화의 요소는 어떠한가?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주제에 따른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의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사 165명이다. 연구문제 1을 위한 연구 도구로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를 조사하기 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질문지의 내용은 유치원 음악교육에 관련된 문헌를 기초로 하고 연구문제 1에 준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것이다. 질문지는 교사들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문항을 제외하고, 크게 두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문항은 제시된 외국노래 103곡 목록 중 유치원의 1년 교육과정 중 한 번이라도 부르는 노래에 체크(□)하는 문항이고, 두 번째 문항은 질문지에 제시된 외국노래 외에 유치원에서 부르는 노래가 있으면 기록하도록 하였다. 연구문제 2를 위한 연구 도구로 외국노래가 담고 있는 문화 의 요소를 분석을 위하여 Yorks(1991)가 기술한 문화의 목록을 분석틀로 사용하였다. 문화의 목록은 크게 사물, 관습, 가치로 크게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그리고 각각의 범주에 해당하는 하위개념들이 있다. 이 하위 개념들 중 관습 의 범주에 해당하는 성인기의 연령 과 가치 의 범주에 해당하는 성인의 역할 은 유아와 관련이 적다고 판단되어 분류항목에서 제외하였다. 연구문제 3을 위한 연구도구로 Yorks(1988)가 다문화 교육 주제로 적합하다고 제시한 목록을 분석의 틀로 사용하였다. Yorks가 다문화 교육주제로 적합하다고 제시한 주제는 모두 24가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외국노래의 주제 분석 기준으로 사용한 주제는 24가지 주제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로는 100곡을 얻었다. 둘째, 유치원에서 불리워지는 외국노래를 문화 목록에 따라 분류한 결과 문화의 목록 중 사물 에 분류되어진 외국노래가 62곡(41.61%)으로 나타났으며, 사물 의 하위개념 중에서 언어 와 관련된 노래가 22곡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놀이에 관한 것이 12곡으로 분류되었다. 문화의 목록 중 관습 에 관련된 노래는 49곡(32.89%)로 나타났으며, 관습 의 하위 개념 중에서 의사소통 에 관한 노래가 16곡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여가 선용 과 가족 구성원 에 관한 노래가 많았다. 문화의 목록 중 가치 에 관련된 노래는 37곡(24.83%)으로 나타났다. 가치 의 하위개념 중에서는 환경의 역할 에 관련된 노래가 10곡으로 가장 많았고, 어린이의 역할 에 관련된 노래가 8곡, 시간에 대한 태도 에 관련된 노래가 7곡, 세계에 대한 이해 에 관련된 노래가 5곡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교육을 위한 주제에 따라 외국 노래를 분류한 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교육을 위한 주제 중 가장 많은 노래가 포함되었던 주제는 느낌 혹은 정서 와 관련된 노래가 32곡(17.30%)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동물 과 관련된 노래가 26곡(14.05%)로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같은 점과 다른 점 과 관련된 노래가 16곡(8.65%)로 나타났다. 그리고 장난감과 게임 , 가족 에 관련된 노래가 12곡(6.49%)로 나타났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foreign songs sung by young children familiarly in the kindergarten and to analyze foreign songs. And offer furnish the basic data teachers how to teach the foreign culture. The research question set up for this purpose are as follows: 1. What are the foreign songs sung by in the kindergarten? 2. What kind of culture factor is in foreign songs sung by in the kindergarten? 3. How are analyzed foreign songs by multicultural education subject? As the subject of this research total 165 teachers being in the kindergarten in Seoul have been randomly selected. The tool for research question 1 is drawn up by researcher on the basis of documents music education in the kindergarten. The tool for research question 2 is drawn up on the basis of York s culture analysis. York analyzed culture contents for things , customs and values . Things , customs and values are composed of under-concepts. The tool for research question 2 excludes two of under-concepts, age of adult and role of adult . Because those concepts have little co-relation with young children. The tool for research question 2 is drawn up on the basis of appropriate subjects for multiculture education by Yorks. Yorks suggested 24 subjects for multiculture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follows: 1. We sing 101 foreign songs in the kindergarten. 2. Analyzing foreign songs by culture factors, 41.61%. belong to things , 32.89% to customs , and 24.83% to value . In things under-concepts, 22 songs belong to language and 12 songs to game . In customs under-concepts, 16 songs belong to communication . In value under-concepts, 10 songs belong to role of environment , 8 songs to role of children , 7 songs to attitude for time , and 5 songs to understanding world . 3. Analyzing foreign songs by multicultural education subject, 17.30% belong to feeling or emotion , 14.05% to animal , 8.65% to same thing and different thing , 6.49% to toy and game and family , 5.95% to climate , 5.41% to holiday and community .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