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에 대한 비교 연구 : 서울시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sex-role identity and stereotypes in students specifically, to compare men with women, and middle school students with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285 middle school and 297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 Bem s Sex-Role Inventory translated by Hur, Sunja for sex-role types stereotype scales and modified by Kim, Dongil was used.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1. The sex-role types distribution of middle school male and female students was andragyny, feminity, undifferentiated, masculinity in that order. 2. Andragyny type was the most prevalent of all four types (58.4%, 45.9%) in high male and female students. 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in the perception sex stereotypes. Woman were inclined to oppose traditional sex-roles rather than men. 4.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perception of domestic sex roles, appearance characteristics,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as well as the psychosocial traits of sex stereotypes. The middle school students tended to resist traditional sex-roles rather than high school students. 5.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role types and sex stereotypes. ; 현대사회에서 청소년기 남녀에게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는 자신의 성에 부합하는 성 역할을 발달시키는 것이고, 이러한 성 역할은 남녀의 본래의 성차에 따라 달리 발달되기보다는 전통적 성 역할이 사회화된 결과로 나타난다. 또한 성 역할을 고정하고 기대하는 사회는 남녀 모두에게 개인의 본성에 따른 개성적 삶을 허용하지 않고 일정한 틀에 매여 살도록 강요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남성과 여성 모두 개인적 잠재력은 무시당한 채 몰개성적인 성 역할을 따르도록 강요당하고, 이러한 현실은 남녀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므로 앞으로 남녀가 모두 행복한 사회를 이끌어 가야할 청소년에게 성 차별주의에 기초한 성 역할 및 성 고정관념이 사회화되는 것을 막아야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성숙한 인간성의 개발을 위하여 청소년의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태도와 인식을 갖게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즉 성 역할과 사회화와 관련한 교육에 기초를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에 거주하는 남녀 중학생과 고등학생 582명을 대상으로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을 파악하며, 성별 및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성 역할 특성의 측정은 Bem의 성 역할 특성 측정도구를 허선자(1992)가 번안하여 만든 21문항의 5점 척도의 도구이며, 성 고정관념의 측정은 김동일(1999)이 번안하여 만든 33문항의 5점 척도의 도구가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52.3%였고, 고등학생은 남학생이 50.2%를 차지하였다. 생활수준은 학생들의 90%이상이 중이상으로 응답하였다.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경우는 50.9%였다. 둘째, 중학생의 경우 성 역할 특성은 남학생이나 여학생 모두 양성형이 46.3%, 51.5%로 가장 많고 여성형, 미분화형, 남성형의 순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고등학생의 경우 성 역할 특성은 남학생이나 여학생 모두 양성형이 각각 58.4%, 45.9%로 가장 많았다. 남자 고등학생은 그 다음이 여성형(27.5%), 미분화형(10.1%), 남성형(4.0%)의 순이었으나, 여자 고등학생은 여성형(44.6%), 남성형(6.1%), 미분화형(3.4%)의 순으로 나타남을 볼 수 있다. 특히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여학생에 비해 미분화형 성 역할 특성이 3배나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다. 이는 남녀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맞벌이 여부는 성 역할 특성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다섯째, 성 고정관념의 가정적 성 역할, 직업적 특성, 외형적 특성, 사회심리적 특질, 지적 특질, 사회적 성 역할 6영역 모두에서 중학교나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하여 전통적 성 역할에 반대하는 성향을 보여 더 진보적인 것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여섯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성 고정관념을 비교한 결과 가정적 성 역할, 직업적 특성, 외형적 특성, 사회심리적 특질 4영역에서만 중학생이 전통적 성 역할에 반대하여 더 진보적인 성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일곱째, 부모의 맞벌이 여부는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여덟번째, 성 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성 고정관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어느 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아홉번째,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의 태도와 인식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원인은 직접 경험, 매스컴, 부모님, 학교 선생님, 기타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올바른 성 역할 특성의 형성 및 잘못된 성 고정관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의 많은 부분은 직접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의식 확립을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을 통해서라도 올바른 성 역할에 대한 태도를 학습하고 잘못된 성 고정관념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은 사회화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그 사회가 어떠한 성 역할에 대한 기대와 성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냐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중요하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이용한 올바른 대중교육이 이루어져 남녀 모두의 의식수준이 변화되어야 한다. 셋째, 생애발달 주기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성 정체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는 연구와, 성 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는 직접 경험의 내용 및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