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방안

전통적 평가는 현행 수학 교육 평가에서 요구하는 학생의 학습과정이나 사고 과정을 측정하는데는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행평가가 대두되었고 그 중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 과정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평가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 평가 기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수학 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기법의 적용 방안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라는 수행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평가 과제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포트폴리오 평가 과제는 조한무(1998)의 포트폴리오 평가 설계 모형에 따라 이루어졌다. 포트폴리오 수업안 구상, 포트폴리오 과제 개발, 포트폴리오 과제 전달 및 완성, 포트폴리오 평가 단계에 따라 포트폴리오 평가 과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평가하였다. 평가 과제는 서울시 강남구에 소재한 H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었고 포트폴리오 평가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통제집단을 두고 학업성취도와 태도 검사를 같이 실시하였다. 포트폴리오의 평가는 연구자가 제작한 서술식 채점 준거표와 Lusting의 포트폴리오를 채점하는 준거에 따라 이루어졌고, 학부모의 평가도 가정통신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포트폴리오 평가 과제를 적용하면서 위의 방법으로 드러나지 않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가 참여 관찰을 하면서 일지를 기록하였다. 포트폴리오 평가 과제를 적용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전통적인 수업을 하는 것과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통계적으로 사전, 사후 학업성취도 차이는 없었으나,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학생들의 수학평균이 통제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에서 는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평가 과제 적용 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는 앞으로의 수학 학습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되었다. 둘째, 포트폴리오를 통한 의사소통은 학부모에게 자녀의 성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고, 자녀와 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셋째, 수업 시간에 실제로 학생이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적극적 학습 시간은 감소하고 자료를 정리하거나 꾸미는데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다. 넷째, 포트폴리오 평가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모되어 교사에게 많은 부담이 되었다. 새로운 평가 기법인 포트폴리오가 정착되려면 교실에서 교사 중심의 실험적인 접근 노력이 있어야 한다. 교사 스스로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살리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적용 노력이 없이는 아무리 훌륭한 평가 기법이라할 지라도 평가문화로 정립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 The traditional assessment can t evaluate student s learning and thinking procedure needed in present mathematical evaluation. To overcome these weak points, performance evaluation has been focused. Portfolio, a kind of performance evaluation, evaluate whole student s development proced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to addapt port folio to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The making decision process for this study followed Cho s rationale for evaluation task development. To make this study reliable, portfolio assessment group were compared with traditional assessment group. Data collection was made by document collection, observation, attitude test, accomplishment test, checklist. The results of applying portfolio assessment system to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are as follows 1. There wasn t any meaningful difference in accomplishment test but students took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mathematics. 2. Reporting portfolio help parents to collect diverse information of their children and to make opportunity to talk each other. 3. Students wastes much time rather decorating portfolio stuff than studying mathematics. 4. It took too much time to perform portfolio assessment system, so it would be hard for teachers. Portfoilio, the new assessment method, can be settled by teacher s action rease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