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 Download: 0

경제적 요인이 TV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IMF 구제 금융 신청 이후 광고비의 변화를 중심으로

Title
경제적 요인이 TV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IMF 구제 금융 신청 이후 광고비의 변화를 중심으로
Authors
이지선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경제 위기 상황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제적 요인이 방송사 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IMF 구제 금융 신청 이후 경제 상황의 변화로 인한 방송사 재원의 변화가 방송사 제작비의 투자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변화가 편성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사의 재원 구조를 편성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제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 제도와 재원 구조가 서로 다른 KBS 2개 채널과 SBS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IMF 구제 금융 신청 시기인 1997년 12월을 전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경제 위기 상황이 각 방송사의 재원 구조, 프로그램 제작비, 그리고 프로그램 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로서, 특히 방송 편성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 각 방송사의 프로그램 유형 비율의 변화, 재방송 프로그램 비율의 변화, 채널내·채널간 프로그램 다양성의 변화 및 프로그램 제작 주체의 변화를 세부적인 연구문제로 삼았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방송사의 재원 구조 분석 결과, KBS의 경우 IMF 이후 재원이 축소되고, IMF 이전에 수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광고료 수입이 급격히 줄어든 반면, 수신료 수입은 증가되었고, SBS의 경우는 방송 광고 수입이 IMF 이후 현저히 줄어들긴 하였으나, 다른 수입 항목에 비해 여전히 광고비의 비중이 높아 방송 재원 구조는 IMF 이전과 같았다. 특히 IMF 구제 금융 신청 이후 방송 광고비의 축소로 인해 각 방송사의 재원이 줄었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으로 광고비 변화를 살펴본 결과, IMF 구제 금융 신청 시기인 1997년 12월부터는 마이너스 성장을 했으며, 1998년 1월에는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각 방송사의 제작비 변화 분석 결과, KBS의 경우 IMF 이후 직접 제작비 보다 간접 제작비가 더 많이 줄어든 반면에 SBS의 경우는 IMF 이후 직접 제작비가 간접 제작비에 비해 더 많이 줄었으며, 전체적으로는 SBS가 KBS에 비해 방송 제작비를 큰 폭으로 절감하였다. 이는 SBS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방송 광고 수입이 크게 감소되어 제작비 역시 크게 감소되었음을 의미한다. KBS의 경우 역시 IMF 이전에 비해 제작비가 감소되었으나, 광고료 수입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신료 수입이 증가되었기 때문에 SBS 보다 제작비의 감소율이 낮게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문제인 각 방송사의 편성 변화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비율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IMF 이후 드라마와 스포츠 프로그램의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뉴스가 IMF 이전에 비해 감소하여 15개 유형 중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또한 세 채널 모두 IMF 이후 프로그램 수가 감소하였는데, SBS가 세 채널 중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다음으로 IMF 이후 재방송 프로그램 비율의 변화를 프로그램 수와 시간량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재방송 프로그램의 수와 재방송 시간량이 5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SBS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재방송 프로그램은 방송사의 제작비 절감을 위한 대안으로서 각 방송사의 재방송 비율이 증가한 것은 IMF 이후 방송 제작비의 감소에 따른 결과이다. IMF 이후 각 방송사의 편성이 어느 정도 다양하고 균형 있게 편성되어 있는지를 살피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채널내, 채널간 다양성을 분석하였는데, IMF 이후 KBS1과 KBS2의 채널내 다양성이 증가한 반면에, SBS는 채널내 다양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MF 이후 SBS의 편성은 뉴스, 드라마, 스포츠의 비율이 전체 프로그램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채널내 다양성이 줄어들었다. 채널간 다양성은 KBS2와 SBS의 경우에는 두 채널간 중복률이 급증하여 채널간 다양성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의 채널간 중복률은 전체적으로 증가했음이 나타나, 주말에 각 방송사가 같은 시간대에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채널간 프로그램의 중복 현상을 유형별로 살피기 위해, 각 채널의 가장 높은 편성 비율을 차지하는 뉴스와 IMF 이후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드라마의 채널간 중복률을 분석하였는데, IMF 이전에 비해 뉴스에 대한 채널간 중복률은 IMF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드라마에 대한 채널간 중복률은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방송 편성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 방송사의 제작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프로그램 제작 주체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KBS와 SBS의 프로그램 제작 주체 구성비를 살펴보면 자체 제작, 외주 제작, 수입의 순이었으며, KBS와 SBS 모두 전년도와 비교하여 독립제작자에 의한 외주제작 비율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각 방송사의 제작비 절감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제작 주체별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을 살펴보면, 외주 제작 프로그램과 수입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이 IMF 이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살펴 보았듯이 경제 위기 상황 이후 광고계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아, 방송사 재원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방송 제작비가 크게 줄어 들었다. 재원의 구조가 서로 다른 KBS와 SBS를 비교해 보면, 재원의 대부분이 광고비인 SBS가 KBS에 비해 재원과 제작비 모두 더 큰 감소율을 보였다. 이러한 방송 재원의 축소로 인한 제작비의 감소는 각 방송사의 편성에 반영되어 제작비 절감 차원의 편성이 이루어졌다. 즉 경제적 요인과 방송 편성이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하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economical factors influence on programming of broadcasting stations. Specifically the changes of financial resources of broadcasting stations which are caused by business fluctuation since economic crisis IMF period are how to affect investment of production cost of TV stations and how these changes reflect on programming. Since this study consider financial resources of Stations as a principal factor of economics which influence decision of programming, KBS and SBS which have different system of broadcasting and structure of financial resources are selected as the subject of study and are compared before and after December 1997. Question of this study is three-folded. Economic crisis influence on I) financial resources of broadcasting stations II) production cost of programs III) programming : percentage of program s type, rate of renewal programs, diversity of within the single channel & across the channel and the subject of production. This thesis draws result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financial resources of Stations, cost of advertisement on KBS is decreased while cost of reception is increased, and on SBS income of ads was remarkably reduced. Second, in terms of, production cost of Stations, indirect cost on KBS is more reduced than direct cost. SBS heavily decreased production cost of programs compared to KBS. Third, in terms of, percentage of program type, generally rate of drama and sports program is increased, while news program is decreased. Next, in terms of rate of renewal programs fluctuation, generally a number of renewal program and amount of rebroadcasting time made about 50% increase and SBS illustrated the highest increase rate. In the analysis of the diversity of within the single channel and across the channel, the diversity of within the single channel on KBS is increased, while this on SBS is decreased. On KBS2 and SBS diversity of across the channel is remarkably reduced. Finally in the analysis of production cost of Stations, the component ratio of the subject of production on KBS and SBS is ranked as own production, an outside production and imports, and KBS and SBS increased a rate of an outside production by independent production. Since economic crisis, advertising business that got a direct blow influence on financial resources of broadcasting stations and, therefore, the production cost of TV stations is sharply reduced. Compared KBS with SBS, SBS made more decrease in financial resources and production cost now that its major financial resources, advertisement cost is reduced. Decrease of production cost by financial resources reduction reflected on programming of Stations and made cost curtailing programming : in other word, a primary factor of economics and programming of TV stations are closely relat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