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중학교 과학 교과의 지질학 영역에서 신문을 이용한 수업의 적용 효과

Title
중학교 과학 교과의 지질학 영역에서 신문을 이용한 수업의 적용 효과
Authors
조진희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인들은 대중 매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청소년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매체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대중 매체에 대한 의존도와 영향력은 날로 커져 가고 있으며 새로운 다량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새로운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현대 시대에서는 특정 기간에 해당하는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학습 방법의 하나로 신문활용교육(NIE)이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와 실생활적 요소의 도입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측면에서 신문을 포함한 대중매체를 이용한 수업이 활용되고 있다. 대중매체는 손쉽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열린 교육,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대중매체의 교육에 활용 가능성은 매우 높다.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생활과 사고 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았지만 이러한 대중매체중 신문을 이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지질 단원중 「지표의 변화와 지각 변동」,「지구의 역사」단원을 교과서 강의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 방법과 신문을 이용한 수업 방법으로 나누어 가르친 후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변화와 그 수업에 대한 반응 및 의견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1학년 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서는 신문을 이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강의 중심의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시 결과 신문을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전통적인 수업에서 보다 큰 효과가 없었다(P>0.05). 그러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서는 통제 집단보다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나타내었다(P<0.001). 과학과 관련된 태도 영역 중 과학 교과서에 대한 태도 영역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P<0.001). 이러한 효과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신문을 이용한 수업의 수업 방식이나 내용에 대한 설문에서는 학생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신문을 이용한 수업은 교과서 이외의 매체를 사용하여 실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다루고 있어 과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쉽게 수업에 이용될 수 있는 신문을 포함한 다양한 대중 매체의 교육 보조 자료와 수업 모형이 개발이 요구된다. ; The current science education in school does not seem to follow the rapid changes and expansion of knowledge or information. NIE(Newspaper In Education) has been used for this reason. Also, mass media including newspaper have been used in STS programs for dealing with social problems related to science and context of real life. Newspaper which provides various information can be used in open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science-related attitude and reaction of the students upon a new teaching method; NIE materials on geology instruction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s. 190 students of the first grade in a middle school a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using a textbook with NIE materials, and a control group with textbook only.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he NIE and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in improving student s achievement(p>0.05). 2. The NIE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changing science-related attitude to the students in the geology lessons(p<0.001). 3.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negative attitude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domain of science textbook(p<0.001). 4.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effect between female and male students(p>0.05). 5. Students tended to prefer the content and method of the NIE to the conventional on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