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법 적용에 관한 연구

Title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법 적용에 관한 연구
Authors
안숙이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교육평가 분야에서는 단순한 지식습득의 여부에만 관심을 갖던 결과중심적인 전통적인 평가방식이 분석력, 종합력, 창의성 등과 같은 고등정신 능력이나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오고 있다. 이에 학교교육에서는 학습의 결과는 물론 그 과정까지의 평가해 낼 수 있는 총체적인 평가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초등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열린교육, 새물결 교육 등의 교육개혁 운동 중 평가 분야에서는 새로운 평가법인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나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가 주요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수행평가의 여러 방법 중 대표적 평가 기법으로서 포트폴리오를 근거로 학생을 평가한다. 포트폴리오란 일정 기간 동안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학습에 대한 기록과 증거물을 수집한 것이다. 즉 포트폴리오 평가법은 포트폴리오에 의거해서 학생의 학습과정에서의 진전 및 발전, 성취도 등을 평가한다. 그러나 한국교육계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법은 아직 그 이론을 소개하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경험적 가능성과 교육적 효과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검증되어 일반적으로 실용화된 상태는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 교육현장에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은 새로운 평가법을 교육현장에서 구체화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트폴리오 평가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기초로 초등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특히 포트폴리오를 적용할 교과내용은 창의성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음악교과를 내용으로 하였다. 그리고, 현재 연구자가 지도하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기 분량의 학습내용에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구체적 예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일차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프로그램 개발하여, 실제 음악수업에 적용한 후 수정을 거쳐 최종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일차 프로그램은 제6차 초등학교 음악교과의 교과과정, 학생들의 음악적 경험에 관한 조사 및 포트폴리오 평가법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한 학기 수업 일정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및 평가프로그램은 내용 및 방법상의 부적절한 면을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자 본인이 연구대상에게 실제 음악수업 시간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에게 적용하여 발견한 프로그램 초안의 부족한 면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거쳐 개발한 프로그램은 본 연구의 결과로서 그 내용을 포트폴리오 평가법의 개발에 초점을 두어 제시하였다. 즉 포트폴리오의 목적 및 목표 선정,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의 설계, 구체적 평가도구의 개발,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방안의 세부적 항목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및 운영의 예는 <부록1>에 제시된 한 학기 동안의 차시별 수업지도안에 근거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여 본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를 학교 상황에 적합하게 구성하여 실시할 때에 포트폴리오 평가는 평가의 개혁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들에게 자기학습에 대한 평가 및 통찰을 하게 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유발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협동하는 기술 배양하는 등의 긍정적 교육 효과를 산출할 수 있게 하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 평가법을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of teaching-learning and evaluation in music for elementary school third grade music classes. The procedure of this program development was as follows: (1) A preliminary program for portfolio assessment was designed for the third grade classes of "E"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content of the Sixth Curriculum of Music for Elementary Schools, result from the survey of the students musical experience and the theories about portfolio assessment. (2) The preliminary program for portfolio assessment was applied to the third grade music classes at "E" elementary school. This was implemented in order to find errors or difficulties which might occur when it would be applied in music classes. (3) The final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was completed by amending the preliminary program through the results of the second proced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presented in the main body of this dissertation, as follows; (1) setting goals and objectives for developing the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2) devising contents of portfolio assessment and evaluation and developing assessment tools, (3) planning evaluation results from the portfolio, and application of the portfolio. In addition, specific learning objects and lesson plans were included in appendix 1 to show how to implement and operate them in music classes. This study found certain conclusion from developing portfolio assessment. Using the portfolio will allow teachers to improve their instruction through integrating teaching and evaluation simultaneously. It also provides a chance to practise a variety of learning methods such as individual learning, group learning, interaction learning. Portfolio assessment allows students to participate more actively in learning by various types of interaction, as between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t also stimulates more reflective thinking so that they might be active in their learning process. Further research on the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in various subjects for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by teachers and experts of evalu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