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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 국사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방법이 학습동기유발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학 국사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방법이 학습동기유발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안정숙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다가올 21세기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특징지어 진다. 정보화·산업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는 교육의 관점도 획일적인 수업방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역사교육에서도 21세기를 살아 갈 학생들이 직면하게 될 문제상황에 대하여 스스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역사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언어 편중의 결함을 보완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의욕을 환기시키고, 경험을 보다 심화·확충시켜 학습을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즉, 학습동기 유발의 효과를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의 하나로 멀티미디어의 활용을 연구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3학년 사회 교과 중 국사영역에서 Ⅴ. 근대 국가 운동 중 4. 의병 전쟁 단원과 Ⅵ. 민족의 독립 운동 중 1.민족의 수난, 2. 3·1 운동 단원에 대하여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 개발에는 가네(R.M. Gagne)의 교수설계 이론과 켈러(J.M. Keller)의 ARCS 이론을 기초로 그 장단점을 조사 분석하여 화면 설계에 적용하였다. 개발한 학습 자료를 수업에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업 방법은 전반 20분간은 교사가 강의를 한다. 이 때는 학생들이 교사의 강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작동시키지 않는다. 수업 후반은 학생들이 1학생 1컴퓨터로 수업 내용을 학습하며 배부된 개별 학습지를 풀어 나가도록 한다. 이 실험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학습이 전통적 강의식 교수-학습 방법보다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유발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학습 방법과 전통적 강의식 교수-학습 방법보다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종래의 강의식 수업보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켈러(J.M.Keller)가 개발한 학습동기유발에 관한 설문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에게 배포하여 의견을 분석한다. 또,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알아보고자 평가문항을 출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본다. 학생들에게 실시한 설문지와 평가 문항지에 대한 자료는 SPSS 7.5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기간은 1998년 9월 7일부터 10월 20일까지로 7차시분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시내 J 여자중학교 3학년 중 지능검사와 1학기 국사 학업성취도가 가장 차이가 없는(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4개반 총 124명을 표집하여 실험집단 2개반에는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방법을, 통제집단 2개반에는 강의 중심의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동기유발에 있어서 실험반 학생들이 통제반 학생들 보다 학습 동기 유발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t=2.418, df=122, p<0.017). 이를 하위요소별로 보면 주의(t=2.518, df=122, p<0.013), 관련성(t=1.997, df=122, p<0.048), 만족감(t=3.025, df=122, p<0.003)에서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컴퓨터라는 매체 자체에 대한 호기심도 있지만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과 애니메이션 효과 등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의를 끌 수 있었다고 여겨진다. 만족감도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다양한 학습 자료를 학생 스스로 확인하여 학습 내용의 이해를 높일 수 있음으로 실험집단이 더 크게 나타났다고 여겨진다. 관련성은 두 집단간의 수업 내용에 있어서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기는 하였어도 그 차이를 크게 보지는 않는다. 자신감(t=0.333, df=122, p<0.740)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자신감이란 단 시간에 형성되지 않으며 학생들의 시험에 대해서는 항상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 여겨진다. 그러나 일정기간 내의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실험반 학생들이 통제반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4.296, df=122, p<0.000).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방법이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학습 방법보다 학생의 학습에 대한 동기를 향상시키고, 학습 수행력을 더 많이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실 수업 장면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방법을 더 많이 사용되어지면 좋을 것이다. 이에 앞으로 역사교육에 있어서 꾸준한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연구와 활용 방안이 연구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교사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수와 더불어 교육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 The coming new millenium is an era of information society. The information society requires not uniform but diverse methods of education. Various methods of teaching-learning in history education as well are necessary to enhance student s problem solving ability to cope with information society.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multi- media, which helps to arouse learnig motive of students and to enhance students studying achievements. The use of multimedia in history helps students to have interests and concerns, and deepens student s experienc to study efficiently and effecitively. This study developes multimedia studying material concerning history area of social studies in 3rd grade curriculum, the subjets of which are chapter 4 of V. Movements of Modern State and chapter 1 and 2 of VI. National Independence Movements. R. M. Gagne s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J. M. Keller s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are applied to design multi- media studying material. Studying material which designed on the basis of two scholars models was introduced to student class, and its effects of students studying motivation and studying achievements were analysed. The hypothese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ultimedia-using method of teaching-learning is more effective than traditional lecture-style method in studying motivation of students. Second, the multimedia-using method of teaching-learning is more effective than traditional lecture-style method in studying achienements of students. To verify two hypotheses, questionaires concerning studying motivation designed by J. M. Keller were distributed to students of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And the test for evalution was given to students of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o analyse the effects of multi media using method on the studying achievements. Data was analysed through SPSS 7.5 for Windows. The result follows. It is significant that expeirmental group is more effective than control group in studying motivation(t=2.418, df=122, p<0.017). The results of its sub-elements reveals that it is signiificant in attentiveness(t=2.518, df=122, p<0.013), relevance(t=1.997, df=122, p<0.048), and satisfaction(t=3.025, df=122, p<0.003). And it is insignificant in self-confidence(t=0.333, df=122, t<0.740). It is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t experimental group is more effective than control group in terms of studying achievements during given period(t=4.296, df=122, p<0.000). In conclusion multimedia method of teaching-learning is more effective than traditional lecture style method to enhance student s motives to learn and improve student s ability to learn. Therefore multimedia-using method should be used more often in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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