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7 Download: 0

수학과 수행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실시 현황

Title
수학과 수행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실시 현황
Authors
고지연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수학과 수행 평가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수행 평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수학과 수행 평가의 실시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그에 따른 지원 요구 사항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과 수행 평가의 목적과 특징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과 수행 평가 과정의 계획, 실시, 활용 단계에 따른 실시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바람직한 수학과 수행 평가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어떠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가? 위 문제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 10개교의 교사 225명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 그리고 본 연구자의 예비 조사를 참고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수와 백분율을 구했고, 혹 있을지 모르는 변인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PC+프로그램을 사용하여 x²검정을 보았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학과 평가 목표를 학생의 학습 성장과 발달보다 학습 성취의 측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어, 최근의 수학 평가 방향이나 수행 평가의 도입 취지를 충분히 내면화하여 인식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수행 평가의 시도와 도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수행 평가의 특징에 대해서도 바르게 인식하고 있어 계속적인 수행 평가의 시도에 있어 발전을 기대하게 한다. 둘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학과 수행 평가 시 항상 또는 자주 평가 계획을 세우는 편이며, 참고 자료나 동료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평가 과제나 문항을 작성하고, 이 때 다양한 평가 방법의 사용보다는 이미 교사들에게 익숙한 단답식이나 서술형 등에 치중하고 있었다. 또한 수학과 학습 영역 중 측도와 관계 영역에 대해서는 수행 평가의 적용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수행 평가를 다양한 방법의 평가로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 현장에서 실시할 때에는 오히려 한두 가지의 평가 방법에 치중하고 있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는 수행 평가의 특징을 내면화시키지 못한 것에 기인하며, 수학과의 다양한 평가 방법에 관해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구체적인 안내가 부족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본다. 셋째, 수학과 수행 평가의 현장 실시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바로 타당성있는 평가 과제나 문항의 작성으로 이는 교사들의 지원 요구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나타났다. 즉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되는 평가 과제의 보급을 원하였고, 이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수학 교육의 측면에서나 최근 교육 평가 측면에서나 학생의 학습 성장과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 습득을 목적으로 학습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방법의 평가로서 수학과 수행 평가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수행 평가의 계획, 실시, 활용 단계의 평가 과정에서 교사들이 가지는 평가관은 평가의 전체적인 상황을 좌우하므로, 학습 성취 측정보다는 학생의 학습 성장과 발달에 강조를 두는 발달적 평가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수행 평가를 교육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데, 이에 다각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특히 다양하면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평가 과제의 보급이 측도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시급히 요구되며, 이와 함께 교사 스스로 평가 과제를 제작하고 좋은 평가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실습 위주의 연수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scertai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and the present situation about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The specific questio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How do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goal and distinction of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2. How does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work in the elementary school, specially in the process aspect like plan stage, implementation stage, practical use stage ? 3. What are the teachers need to work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Two hundred-twenty five teachers from ten schools in Seoul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responded to questionaire items. The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results were as the following. 1. About the assessment goal, the largest numbers of the teacher were measurement of achievement and the most teachers took an affirmative view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y recognized distinctions of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2. 72. 9% of the teachers often made plans when they assessed students performance in mathematics subject. And the most teachers mad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by reference materials and fellow teachers. Many teachers attached weight to pencil-paper test than varied methods for example observation, interview, portfolio... Specially teachers had difficulty in application of measurement and relation domain. 3. Most teachers had extremely difficulty in making of appropriate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So they needed strongly development and spread the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The results of this study point out tha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must change just to developmental assessment view from assessment view of measurement and the teachers have to use of varied assessment methods. To carry on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smoothly, active support is required. Especially to make the good assessment tasks, teachers themselves persevere in their efforts. So administrators have to offer practical technique - centered study and training.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