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장애아동의 칩톡(cheap talk)을 이용한 요구하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의사소통은 개인이 지역사회 내의 유의미한 성원으로서 생활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며, 따라서 중도 장애아동에 대한 기능적인 의사소통 중재를 실행하는 것은 중도 장애아동의 제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이들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중도 장애아동의 경우 그들이 수반한 인지, 언어 및 운동, 감각상의 결함으로 인하여 구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며, 이러한 의사소통상의 문제는 중도 장애아동이 인적, 물리적 환경과 기능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방해하고 따라서 이에 대한 기능적인 의사소통 중재를 필요로 한다. 중도 장애아동에 대한 기능적인 의사소통 중재에 포함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로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는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중도 장애아동의 제한적인 구어 사용 능력을 극복하기 위한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가 사용되어야 한다; 셋째, 그들에게 기능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교수해야 한다; 넷째, 의사소통 기술의 자발적이고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 전략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중 특히 중재과정을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기술의 일반화되고 자발적인 사용과 관련해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것이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이다. 본 연구는 시설에 거주하는 3명의 중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이들이 음성출력 의사소통 장비인 칩톡을 사용하여 사물 요구하기와 행동 요구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체 실험은 아동이 거주하는 숙소에서, 주 5-6회의 구조화된 장난감 놀이 활동 중에 실시되었으며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가 사용되었다. 중재 조건은 총 35분으로, 15분의 관찰과 20분의 중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기초선 조건을 시작하기 전에 30분씩 3일간의 선호도 진단을 통해, 장난감에 대한 개개 아동의 접근성과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장난감 놀이에 사용할 장난감을 선정하였다. 또한 중도 장애아동이 요구하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사전에 녹음된 음성이 출력되는 ‘칩톡(Cheap Talk 4; Switch Module) 을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로 사용하였다. 중재 결과에 대해서는 대상자간 일반화와 유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난감 놀이 활동 중에 실시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통하여, 3명의 중도 장애아동의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사물 요구하기와 행동 요구하기 수행율이 모두 증가하였다. 둘째, 장난감 놀이 활동 중에 실시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통하여 증가된 3명의 중도 장애아동의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요구하기 수행율이 다른 대상자에 대해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장난감 놀이 활동 중에 실시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통하여 증가된 3명의 중도 장애아동의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요구하기 수행율이, 중재 후반과 비교했을 때 낮아졌지만 기초선 조건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약해서, 본 연구 결과 심한 지체장애로 인해 구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도 장애아동에게 장난감 놀이 중에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요구하기 기능이 습득, 일반화,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주로 구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이 가능한 장애아동에게 적용되어 왔던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가 구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이 곤란하여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사용하는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중재에도 효과적임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또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를 통하여 보완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사용하는 중도 장애아동의 사물 요구하기와 행동 요구하기 수행율이 모두 증가할 수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cidental teaching on requesting using voice output communication aid of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Using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percentage of request objects/actions were measured. The treatment was composed of 20-26 sessions and 4-5 generalization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across adults effects.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4-5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after 3 or 4 week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as as follows; First, using the milieu language teaching, the percentage of request objects and the request actions using augmentative communication system were increased. Second, the increased performance of requests were generalized to new adults. Third, the increased performance of requests were maintained to 3 or 4 weeks follow-up. The results provide support for using milieu language teaching in augmentat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for severe disabled children with multiple handicaps.